축일: 9월 18일
코페르티노의 성 요셉 사제, O.F.M Conv.
St. JOSEPH of Cupertino
San Giuseppe da Copertino Sacerdote
17 June 1603 as Joseph Desa at Cupertino
- 18 September 1663 at Ossimo
Canonized:16 July 1767 by Pope Clement XIII
Ordo Fratrum Minorum Conventualium-OFMConv
비행사와 천체 연구가들의 주보 성인
요셉(1603 - 1663)은 이탈리아 꼬베르띠노에서 경제적으로 매우 곤경에 있었던 목수의 아들로 태어났다.
카푸친회에 들어갔으나 천성적으로 적응하지 못하고 결국 꼰벤뚜알회에 입회가 허락되었다.
신학 공부에 매우 곤란을 겪으면서 어렵게 사제 서품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깊은 관상 생활을 하였다.
믿을만한 직접 목격자들은 그가 공중에 떠서 탈혼 상태에 자주 빠지곤 했다는 것을 증언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요한 23 세는 그를 비행사의 주보 성인으로 선포하였다.
많은 시련과 고통을 감수하며 살다가 오시모에 있는 수도원에서 세상을 떠났다.
(작은형제회홈에서 www.ofm.or.kr)
이탈리아의 코페르티노에서 가난한 집안의 아들로 태어난 요셉은 젊어서 구두공장의 견습공으로 일하다가,
17세 때에 꼰벤뚜알 프란치스꼬회에 입회를 청하였으나 거절당하고,
그 다음에는 카프친 프란치스꼬회의 평수사가 되었다.
그러나 8개월 후에 쫓겨났는데, 그 이유는 너무나 눈치가 없고 배운게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 후 그는 그로뗄라의 꼰벤뚜알 프란치스꼬 수도원에서 마부 노릇을 하는 한편 3회원이 되었다.
이때부터 그는 17년 동안이나 이 수도원에서 살았다.
이윽고, 1625년에 그는 수련자로 허락받았고, 너무나 지식이 부족하고 공부를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1628년 사제로 서품되는 영광을 입었다.
신학을 공부할 때, 평소 학업은 부진하고 어려웠으나,
막상 시험장에서는 뛰어난 답변으로 시험관들을 매료시켰다고 한다.
비행조종사들의 수도성인
그는 탈혼, 기적 그리고 초자연적 은총 등으로 유명해 졌다.
그는 7번이나 공중에 뜨는 경험을 하였다.
교황 우르바노 8세 조차 그의 성덕과 성실성에 탄복하여 그를 아씨시로 보냈다.
아씨시에 은거해 있는 동안에도 그의 명성이 전 유럽으로 계속 퍼져나가자,
외부와 철저히 단절된 삐에트라모 수도원으로, 그 다음에는 포쏨로네로 옮겨다녔다.
1657년 그는 오시모 수도원으로 돌아와도 좋다는 허가를 받고 귀향하여 살다가 운명하였다.
그는 1767년에 시성되었고, 공중 여행자와 비행조종사들의 수도성인이고 시험을 앞둔 이들의 수호자로 불린다.
코베르티노의 성요셉의 강론집 "말과 생각에서" 중에서
하느님의 사람은 세가지 특성을 가집니다.
그것은 온 마음을 다하여 하느님을 사랑함, 그분을 끊임없이 찬미함,
앞장서서 좋은 일을 하여 이웃에게 모범이 됨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비록 의식하지 못하더라도 행복하며 부유합니다.
반면에 사랑하지 않으면 매우 비참하고 불행합니다.
하늘의 새가 먹이를 얻으려 땅에 잠시 내려 앉았다가
화살과도 같이 빠르게 공중으로 날아오르려고 날개짓 하는 모습을 묵상해 보십시오.
하느님의 종도 이와 같이 곡 필요한 만큼만 땅에 머물고
즉시 영으로 하늘에 올라 하느님을 기리고 찬미해야 합니다.
(꼰벤뚜알프란치스코회홈에서 www.ofmconv.or.kr)
성인은 누구나 다 현세에서 하느님과 일치한 생활을 한 분들인데,
주님께서 당신과의 일치를 위해부르신 길은 항상 동일한 것은 아니다.
어떤 성인은 사람의 주목을 끌지 않는 평범한 생활로서,
어떤 성인은 기적, 탈혼, 오상 등으로써 주님과의 일치를 도모했다.
이는 하느님의 성소에 관한 것으로 누가 좋고 누가 못하다고 판단할 수 없는 것이며,
요셉은 후자에 속한 분으로 하느님의 특별한 은혜를 받아 특수한 길로써 성인이 된 분이다.
그는 1603년 6월 17일 남 이탈리아의 마을인 쿠페르티노에서 태어났다.
양친이 가난해 요셉은 어려서부터 구둣방의 직공으로 일을 하게 되었으나
곧 몸이 쇠약해졌으므로 집에 돌아오게 되었다.
성모님의 은혜로 다시 건강을 회복한 요셉은 감사의 뜻에서 수도원에 들어가기로 결심하고
17세 때에 꼰벤투알프란치스코회의 평수사가 되었다.
그러나 8개월 후에 쫓겨났는데, 그 이유는 너무나 눈치가 없고 배운게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부모 친척들은 이를 매우 수치로 생각하며 요셉을 밥벌레라고까지 욕하며 냉대했다.
그러나 요셉은 잠시나마 그 수도원에서 겸손, 희생, 인내하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일체를 인내하며 얼마간 요양한 후,
이번에는 규율이 조금 부드러운 그로텔라의 꼰벤투알수도원에서 마부노릇을 하는 한편
제3회원이 되어 덕을 닦게 되었다.
평수사인 요셉은 수도원에서 가장 천한 일이라도 조금도 싫어하는 기색을 보이지 않고
성의껏 잘했기 때문에 장상의 눈에 들게 되어 성직자로서의 준비를 하도록 명령을 받았다.
지금부터 공부를 한다는 것은 그에게는 퍽 어려운 일이었으나, 그의 노력은 참으로 눈부신 바가 있어
서품 자격 시험에서 그는 항상 좋은 성적으로 시험에 통과되었다.
이리하여 25세인 1628년에 사제로 서품되는 영광을 입었다.
사제가 된 후 첫 미사를 지냈는데, 그는 이때에 탈혼 상태에 이르렀다고 한다.
이런 탈혼 상태는 그 후도 가끔 있었고,
나중에는 습관이 되어서 기도할 때 혹은 십자가의 옆구리의 상처만 보아도 즉시 그런 상태가 되는 것이었다.
그런 탈혼 상태에서는 몸이 곧 공중에 뜨면서 외부와의 감각이 전혀 중단되고
오직 하느님과의 교감 상태, 환희를 느끼는 것인데,
그럴 때도 장상이 부르면 즉시 정상 상태로 돌아오는 것이었다.
그는 이런 특별한 은혜를 받음과 동시에 미래의 사정에 통하게 되고, 사람의 마음속까지 들여다보게 되었다.
이런 신기한 특은을 받은 요셉에 대한 소문이 안 날 수가 없었다.
이런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영성지도와 기도를 청하고,
때론 병의 치료와 많은 위로를 받기 위해 사방에서 모여들었다.
전에 프로테스탄트였던 독일의 브라운 슈와이히의 공작 요한 프리데리코가 가톨릭으로 개종한 것은
1650년에 요셉이 아시시에서 지낸 미사에 참여하고 감동을 받은 결과로 이루어진 것이다.
항상 바른 신앙을 보존하려는 교회는 요셉의 그런 평판을 듣고
혹 민중을 유혹하는 기만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품고 엄밀한 조사를 시작했다.
그래서 요셉은 대단히 난처한 상황에 놓이게 되어 그로텔라에서 아시시로 보냈다.
아시시에 은거해 있는 동안에도 그의 명성을 전 유럽으로 계속 퍼져나가자,
외부와 철저히 단절된 피에트라로싸 수도원으로 그 다음에는 포쏨로네로 옮겨다녔다.
1657년에 그는 오시모 수도원으로 돌아와도 좋다는 허가를 받고 다시 이동되었으나
조금도 불만한 기색을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는 동안 그에 대한 유혹도 깨끗이 풀어져 고위 성직자를 비롯한
교황 우르바노 8세까지 그의 겸덕을 칭찬하고
하느님의 특은을 받은 성인으로 인정하며 그의 기도와 지도를 청하겠끔 되었으므로,
이에 그의 명성은 천하에 떨치게 되었다.
요셉의 나이가 60이 되자 생전의 극기와 열렬한 활동으로 무리를 해 병에 걸리게 되었고,
죽은후에는 사람들이 모르는 곳에 묻어주기를 장상에게 부탁하고 잠자듯이 고요하게 세상을 떠났다.
이탈리아의 쿠페르티노에서 가난한 집안의 아들로 태어난 성 요셉(Josephus)은 젊어서 제화공의 도제로 들어갔다가 17세 때에 콘벤투알 프란치스코회에 입회를 청하였으나 거절당하고, 그 다음에 카푸친 프란치스코회의 평수사가 되었다. 그러나 그는 8개월 후에 쫓겨났는데, 그 이유는 너무나 눈치가 없고 배운 것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 후 그는 그라텔라의 콘벤투알 수도원에서 마부 노릇을 하는 한편 3회원이 되었다. 이때부터 그는 17년 동안이나 이 수도원에서 살았다. 이윽고 1625년에 그는 수련자로서 허락을 받았고, 너무나 지식이 부족하였음에도 불구하고 1628년에 사제로 서품되는 영광을 입었다.
그러나 그는 곧 탈혼, 기적 그리고 초자연적인 은총 등으로 유명해졌다. 그는 7번이나 공중에 뜨는 경험을 하였다. 교황 우르바누스 8세(Urbanus VIII)조차 그의 성덕과 성실성에 탄복하여 그를 아시시(Assisi)로 보냈다. 아시시에 은거해 있는 동안에도 그의 명성은 전 유럽으로 계속 퍼져나갔기 때문에 외부와 철저히 단절된 피에테로사(Pieterossa) 수도원으로, 그 다음에는 포솜로네로 옮겨 다녔다. 1657년 그는 오시모(Osimo) 수도원으로 돌아와도 좋다는 허가를 받고 귀향하여 살다가 운명하였다. 그는 1753년 교황 베네딕투스 14세(Benedictus XIV)에 의해 시복되었고, 1767년 7월 16일 교황 클레멘스 13세(Clemens XIII)에 의해 시성되었다. 그는 공중 여행자와 비행 조종사들의 수호성인이다
(가톨릭홈에서)
축일:9월18일
성녀 소피아와 성녀 이레네 순교자
SOFIA e IRENE, sante, martiri.
Santa Sofia Martire
Sant' Irene Martire
Sofia = sapienza,saggezza,dal greco.= wisdom
Died : beheaded c.200 in Egypt
Canonized : Pre-Congregation
성녀 소피아와 성녀 이레네는 이집트에서 참수형을 받고 순교하였다.
소피아는 '지혜'란 뜻이다.
소피아(Sofia)는 천상 지혜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피스티스(Pistis)는 믿음의 뜻을 지니며,
엘피스(Elpis)는 희망을 가리키고,
아가페(Agape)는 사랑을 가리킨다.
*성녀 소피아 축일 : 9월30일
위에 보이는 성녀 소피아의 이콘에서 왼쪽 위에는 '표상의 성모'가 계시다.
[이콘] "표상의 성모" 러시아. 야로슬라블(Jaroslavl)화파. 18세기. 60 x 51.5 cm
이 이콘은 성모의 여러 이콘 중 가장 존경 받는 이콘의 하나로 성서의 다음 말씀에서 기원하였다.
"주께서 몸소 표징을 보여 주시리니,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7,14)
상반신만 묘사되는 것을 ’즈나메니에’라고 하고,전신이 묘사되는 것을 ’빠나기아’라고 한다.
콘스탄티노플의 블라헤르린지역에는 귀중한 유물인 성모의 머리수건이 보존되어 있다.
이와 같은 성화(Icon)와 후에 파괴된, 기도하는 성모를 묘사한,
은혜를 베푸는 종교화는 성모성화의 전형 (典型)으로서 그 시원적 (始原的)인 주제였으며,
수즈달 시민들에 의해 점령당한 노프고로드시를 구출(1170년)한 이후로는
러시아에서 표준 성화로서 특히 경배되었다.
이 점령 광경 자체가 호평받는 성화의 주제로 다루어졌는데, "성벽의 성모"라고도 불리우며,
이것은 바로 그곳에 이 성화를 세웠던 사실에 연유한다.
표상의 성모는 노프고로드시에서 공경을 받게 되었고 시의 문장이 되었다.
성모는 기도드리는 자세로 팔을 올리고 있는데, 손바닥이 밖으로 향하게 묘사되어 있다.
그녀의 가슴에는 광륜(光輪)속에
그리스도 임마누엘이 한 손에 성서 두루마리를 들고 다른 손은 축복을 내리며 올리고 있다.
관람자 측에서 볼 때에 그림의 왼쪽 가장자리에는 성 게오르기오스와 로마의 마카리오스(Makarius),
오른쪽에는 페르시아의 성 야고보와 기독교의 바보를 자처한 오누프리오스가 묘사 되어 있다.
성모의 머리수건과 의복의 단은 금실로 짜였으며 아름답고 색깔이 장식적인 이 성화는 보존상태가 양호하다.
-유럽 聖畵(ICON)集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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