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영성이야기

~ 화해는 승리보다 위대하다. ~

 

♡ 화해는 승리보다 위대하다♡

"저희와 화해해 주십시오.

유다인들이 저희와 성읍을 더 이상공격하지 못하게 해 주십시오"

[마카오1 11:50] 

 

** 논쟁할 때

우리는 터널 비전에 빠져

무조건 이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상대방이 항복하면서

"네가 다 맞다"라고 말해 주기를 바란다.

그런데 이렇게 해서

얻어 낸 승리가 과연 무슨 도움이 될까?

 

내가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

 

혹 은

나와 상대방 모두가 틀렸을 수도 있다.

 

내가 옳더라도

상대방의 관계가

수습되지 않는 한 승리란 씁씁할 뿐이다.

 

상대방이

만약 그 일로 인해 상처를 입었거나

기분이 상하게되었다면 나 역시도 불편해지는 것이다.

 

편안한 관계로의

을 원하는가?

 

그렇다면 승리가 아닌 화해를 하라.

 

화해를 위해서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더 깊이 생각해야 하며

 

친절한 태도를 갖춰야 한다.

 

화해는 모두에게

진정한 만족을 주는 끝맺음이다

{하느님의 쪽지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