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uck Loeb (척 롭)
컨템포러리 재즈 기타리스트이자 작곡가 또 프로듀서로 이름을 떨치고 있는 척 롭은 뉴욕시 북쪽에 위치한 나이액에서 태어나고 성장하였다. 11살 때부터 기타를 시작하였고 곧 밴드를 결성해 연주 활동을 하였다. 10대 중반 짐 홀(Jim Hall)에게서 레슨을 받았던 롭은 이후 버클리 음대에 진학하여 음악 공부를 이어나갔다.
뉴욕에서 프리랜서로 허버트 로즈(Hubert Laws), 치코 해밀튼(Chico Hamilton), 레이 바레토(Ray Barretto), 조 패럴(Joe Farrell) 등과 활동하였으며 79년에는 스탄 게츠(Stan Getz) 그룹에서 2년 정도 활동하였다. 이 기간 중 그는 스페인 다드리드 출신 싱어송라이터 카르멘 쿠에스타(Carmen Cuesta)와 결혼하였다. 게츠의 밴드를 떠난 후 그는 뉴욕으로 돌아와 스튜디오 뮤지션으로 활동하며 각종 T.V. 음악과 영화 음악 작업을 하였다.
1985년부터 87년까지 롭은 그룹 스텝스 어헤드(Steps Ahead)의 멤버로 활동하기도. 94년에는 미첼 포만(Mitchel Forman), 볼프강 하프너(Wolfgang Haffner), 앤소니 잭슨(Anthony Jackson), 빅터 베일리(Victor Bailey) 등과 한 팀을 이뤄 ‘메트로(Metro)’라는 그룹으로도 활동하며 음반을 발표하였다. 이외 페팃 블론드(Petit Blonde), 판타지 밴드(Fantasy Band), 게리 버튼(Gary Burton), 데이브 사뮤엘스(Dave Samuels) 등과도 교류하였다. 롭은 1988년 일본의 Jazz City 레이블에서 솔로로 첫 데뷔작을 발표하였고. 이후 DMP를 거쳐 Shanachie 그리고 2006년에는 헤즈 업 레이블로 이적하였다.
한편 롭은 프로듀서로 카르멘 쿠에스타, 스파이로 자이라(Spyro Gyra), 제프 카시와(Jeff Kashiwa), 마이클 프랭스(Michael Franks), 밥 제임스(Bob James), 넬슨 란젤(Nelson Rangell), 래리 코리엘(Larry Coryell), 조지 가존(George Garzone), 워렌 번하르트(Warren Bernhardt), 킴 워터스(Kim Waters) 등의 앨범에 참여한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