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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예수 성탄 (1475)
작가: 피에로 델라 프란체스카 (Piero della Francesca:1415- 1492)
크기 : 124X 123cm :포플러 나무판에 유채
소재지 영국 런던 국립 미술관
하느님이 인간이 되심을 기억하는 예수 성탄은 이제 신은 더 이상 보이지 않는 존재가 아니라 인간 예수를 통해 우리와 같이 형상을 그릴 수 있는 존재로 변모되었다는 뜻이며 가톨릭 교회가 성미술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좋은 근거이다.
그러기에 많은 작가들이 성탄을 주제로 한 작품을 남겼으나 안타깝게도 성탄에 대한 문헌 기록은 신기할 정도로 빈약하다..
신약성서의 마르코와 요한 복음서는 성탄에 대한 내용이 아예 없으며 마태오 복음서에는 딱 한 줄뿐이다.
"마리아가 아기를 낳자 그 아기를 예수라고 불렀다."(마태오 1: 25)
루가가 그나마 몇 줄 보탰다. “그들이 베들레헴에 가 머물러 있는 동안 마리아는 달이 차서 드디어 첫아들을 낳았다. 여관에는 그들이 머무를 방이 없었기 때문에 아기는 포대기에 싸서 말구유에 눕혔다.”(루카 2: 7-8)
이것이 성서가 예수 성탄에 대해 전하는 전부다.
여기서 나오는 말구유는 "말" 을 빼고 "구유 나 여물통"으로 옮겨야 그 뜻이 더 정확해진다.
소, 나귀, 양, 염소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개념이기 때문이다.
하느님이 우리와 꼭 같은 인간이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의 근거가 이렇게 빈약하다 보니 후대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상상력을 발휘해서 성모님의 부모인 요아킴과 안나 로부터 시작해서 성서에 나타나지 않는 많은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이것은 비성서적인 것이라 치부하기보다 예수 성탄에 대한 지극한 신심을 가졌던 신자들의 믿음의 유산으로 보는 게 더 합당하고 정확하다.
이런 분위기에서 만들어진 작품 중 유명한 것은 13세기의 이탈리아 제노바 대주교였던 , 보라기네 야코부스(Jacobus de Voragine)의 "황금전설: 1260년'" 인데, 교회 초세기 부터 중세기 까지 살았던 위대한 성인들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이 내용 중 어떤 것은 성서에 나타나지 않는 것이긴 해도 신앙이해에 대단히 도움이 되는 것이다.
생선을 먹을 때 가시를 제하고 살만 먹듯이 , 이 책에서 비성서적인 내용은 접어두고 교훈적 내용을 얻더라도 대단한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그래서 중세 역사, 신화, 예술, 문학, 그리고 종교 등에 대한 중요한 안내서가 되었으며 예수 성탄에 대한 기대와 호기심을 충족시킬 많은 내용이 있어 성화 작가들에게도 대단한 영향을 끼쳤다.
중세 시대에 성경 다음으로 읽힌 이 책은, 오늘날에도 무수한 미술 작품과 문학 작품, 그리고 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 등에 영향을 주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 역시 황금전설을 근거로 한 예수 성탄이기에 성탄의 엄숙함 보다 훈훈한 가운데 구수하고 감동적인 내용이 많아 성탄을 예배의 대상만이 아닌 축제의 대상으로 변모시켜 관객들을 초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