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톨릭성가및 종교음악

** C. 몬테베르디 / 성모마리아의 저녁기도 **

Claudio Monteverdi (1567 - 1643)
Vespro della beata vergine, for chorus & instruments, SV 206
성모 마리아의 저녁기도


5,1,2,3,4,6..........12순으로 이어듣기
1. Versiculus: Deus in adiutorium 
   2:02 2. Psalmus: Dixit Dominus 7:04
3. Concerto: Nigra sum 3:22
4. Psalmus: Laudate pueri 6:07
5. Concerto: Pulchra es Ba 3:39
6. Psalmus: Lætatus sum 6:44
7. Concerto: Duo Seraphim 5:14
8. Psalmus: Nisi Dominus 4:56
9. Concerto: Audi Coelum 8:04
10. Psalmus: Lauda Jerusalem 3:53
11. Sonata à 8 sopra "Sancta Maria ora pro nobis" 6:33
12. Hymnus: Ave maris stella 7:22


The Annunciation, 1474-75, Antonello da
Messina (c. 1414-1493) (after) / Galleria Regionale della Sicilia,
Palermo, Sicily, Italy
성모 마리아의 저녁 기도 (Vespro della Beata Vergine)
성모 마리아의 저녁 기도"(Vespero della Beata Vergine, 1610)는
르네상스에서 바로크로 넘어가는 전환기적 시기에 가장 위대한 업적을
남긴 작곡가로 꼽히는 몬테베르디(Claudio Monterverdi)의
대표적 인 교회 음악 작품이다. 미사(Mass)와 함께
가톨릭교회의 주요 전례인 시간 전례 中 하루의 해가 저물어갈 때
바치는 '저녁 기도'는 시편 노래가 중심이 되는 전례로,
몬테베르디의 "성모 마리아의 저녁 기도"는
시편 다섯 곡과 각각의 시편 곡과 짝을 이루는
다섯 곡의 교회 콘체르토, 찬미가, 아베 마리스 스텔라, 마니피캇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모 마리아의 저녁 기도"는 그의 6성부 미사곡과 함께 묶여
베니스 에서 출판되었고 출판된 그 해(1610) 가을
교황 바오로 5세에게 헌정 되었다. 교황에게 헌정했을
 만큼 음악적 규모나 내용에 있어서 작곡 가의
역량이 충분히 드러난 大作이지만, 작곡 배경과 내력에 있어
미스 테리한 부분이 많은 곡이다. 해석과 연주의 측면에서
수많은 이견과 다양한 해결 방법이 존재하는 이 작품의
음악사적 의미는 매우 중요하게 평가받고 있다.
Performer: Yoshie Hida (Soprano) Stephan MacLeod (Bass)
Mutsumi Hatano (Soprano) Yoshitaka Ogasawara (Bass)
Gerd Türk (Tenor) Yosuke Tanigushi (Tenor)
Naoko Imai (Organ) Hidemi Suzuki (Violi
n) Midori Suzuki (Soprano) Stephan Van Dyck (Tenor)
Bach Collegium Japan, Concerto Palatino members Masaaki Suzuki, cond

2018/1/11 리알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