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콘]십자가에서 내리움과 장례.19세기 말경.35.5 x 31cm.깊숙이 들어간 화면
이 성화의 윗 부분에서는 그리스도를 십자가에서 내려 놓는 장면을 볼 수 있는데,
아리마티아의 요셉 (Josepvon Arimathia)이 그리스도의 팔을 십자가에서 떼어내서 몸을 얼싸안고 있다.
십자가의 왼쪽으로는 다른 성인들과 함께 성모가 보이고 오른쪽에는 두명의 다른 성녀들이 보인다.
예수의 죽음에 통곡, 장례, 그리고 십자가에서 내리움은 공통 주제로,
이 성화에서도 십자가에서 예수를 끌어 내림을 묘사한것 아래에, 무덤에 장사지내는 것을 보게 된다.
구세주의 어머니가 관의 머리끝에 슬픈 표정으로 서서 그 팔에 예수의 머리를 받들고 있다.
요한은 그리스도의 왼편 위로 구부리며 예수에게 입 맞추고 있다.
아리마티아의 요셉은 예수의 발 위로 깊이 고개 숙이고 예수의 발을 경외스럽게 받들고 있다.
그림의 오른쪽 가장자리에는 에집트의 성녀 마리아와 성녀 줄리타(Julitta)가 아들과 함께 서 있음을 볼 수 있다.
-유럽 聖畵(ICON)集에서
무덤을 찾아간 두사도와 세부인.14세기 테오도리코의 고딕미술.
체코슬로바키아. 1967,#1460. 몬트리올 국제 박람회기념(6종)
-우표로 보는 성인전.최익철신부-
축일:10월 22일
성녀 마리아 살로메
ST.MARY SALOME
Santa Maria Salome
Madre degli apostoli Giacomo e Giovanni
Salomè = felice, dall'aramaico; pace, dall'ebraico = peace and prosperity
거룩한부인,1세기경
제베대오의 아내이며, 사도 요한(Saint John the Apostle)과 야고보(Saint James the Greater)의 어머니인 살로메는
"주님의 나라가 서면 저의 이 두 아들을 하나는 주님의 오른편에, 하나는 왼편에 앉게 해 주십시오"하고 부탁하였다. (마태 20,21),
이때 예수께서는 그형제들에게
"내가 마실 잔을 너희들이 마시기는 하겠지만 내 왼편이나 오른편에 앉는 것은 나의 아버지께서 미리 정해 놓았다고 하셨다."(마태20,20-23)
또한 살로메는 예수의 십자가상 죽음 현장에도 있었고(마태27,56: 마르15,40),
빈무덤을 발견한 사람 중의 한 사람이다(마르 16,1 이하).
살로메는 가끔, 마리아 살로메로도 불린다.
*성 요한 사도 복음사가 축일:12월27일
*성 야고보(대)사도 축일:7월25일
*아리마티아의 성 요셉 축일:3월17일
마태20,20-23
20 그 때에 제베대오의 두 아들이 어머니와 함께 예수께 왔는데 그 어머니는 무엇인가를 청할 양으로 엎드려 절을 하였다.
21 예수께서 그 부인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이냐?" 하고 물으시자
그 부인은 "주님의 나라가 서면 저의 이 두 아들을 하나는 주님의 오른편에, 하나는 왼편에 앉게 해 주십시오" 하고 부탁하였다.
22 그래서 예수께서 그 형제들에게 "너희가 청하는 것이 무엇인지나 알고 있느냐? 내가 마시게 될 잔을 너희도 마실 수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그들이 "마실 수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23 예수께서는 다시 이렇게 말씀하셨다. "너희도 내 잔을 마시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내 오른편과 내 왼편 자리에 앉는 특권은 내가 주는 것이 아니다. 그 자리에 앉을 사람들은 내 아버지께서 미리 정해 놓으셨다."
마태27,56-58
56 그 중에는 막달라 여자 마리아가 있었고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제베대오의 아들들의 어머니도 있었다.
57 날이 저물었을 때에 아리마태아 사람인 부자 요셉이라는 사람이 왔는데 그도 역시 예수의 제자였다.
58 이 사람이 빌라도에게 가서 예수의 시체를 내어 달라고 청하자 빌라도는 쾌히 승낙하여 내어 주라고 명령했다.
마르15,40
40 또 여자들도 먼 데서 이 광경을 지켜 보고 있었는데
그들 가운데에는 막달라 여자 마리아, 작은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 그리고 살로메가 있었다.
마르16,1
1 안식일이 지나자 막달라 여자 마리아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와 살로메는 무덤에 가서 예수의 몸에 발라 드리려고 향료를 샀다.
2 그리고 안식일 다음날 이른 아침 해가 뜨자 그들은 무덤으로 가면서
3 "그 무덤 입구를 막은 돌을 굴려 내 줄 사람이 있을까요?" 하고 하고 말을 주고 받았다.
4 가서 보니 그렇게도 커다란 돌이 이미 굴러져 있었다.
5 그들이 무덤 안으로 들어 갔더니 왠 젊은이가 흰 옷을 입고 오른편에 앉아 있었다. 그들이 보고 질겁을 하자
6 젊은이는 그들에게 "겁내지 말라. 너희는 십자가에 달리셨던 나자렛 사람 예수를 찾고 있지만 예수는 다시 살아 나셨고 여기에는 계시지 않다.
보라. 여기가 예수의 시체를 모셨던 곳이다.
7 자, 가서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예수께서는 전에 말씀하신 대로 그들보다 먼저 갈릴래아로 가실 것이니 거기서 그분을 만나게 될 것이라고 전하라" 하였다.
축일 10월22일(10월23일)
복녀 요세피나 레룩스 동정 순교자,Poor Clare
Beata Maria Giuseppina (Anna Giuseppa) Leroux Orsolina, martire
Cambrai, Francia, 23 gennaio 1747 – Valenciennes, Francia, 23 ottobre 1794
Suor Maria Giuseppina Leroux è stata beatificata il 13 giugno 1920.
복녀 요세피나 레룩스 동정 순교자,
1747년 Cambrai에서 태어났다.
1770년 성 글라라 수도원에서 서원했다.
1791년 혁명군의 법에 의해 수도원을 떠나기를 강요당했다.
Valenciennes 의 우술라 수녀회에 머물 허락을 받은 것도 잠시
이내 그 수녀원에서 축출되어 1794년 사형을 언도 받고 처형되었다.
축일은 10월22일이다.
-프란치스칸 삶과 사상 15호, 128쪽에서
프랑스의 캉브레(Cambrai)에서 신심 깊은 부모에게 태어난 요세피나 르루(Josephina Leroux)는 성장하여 발랑시엔(Valenciennes)에 있는 우르술라 수녀회의 수녀가 되었다. 프랑스 혁명으로 인해 수녀원에서 추방된 그녀는 잠시 벨기에 에노(Hainaut) 지방의 몽스(Mons)로 피신하였다가 1793년에 다시 발랑시엔으로 돌아왔다. 1794년 그녀와 다른 10명의 수녀들이 혁명정부에 대한 선서를 거부한 이유로 체포되어 감옥에 갇혔다. 그해 10월 17일 다섯 명의 수녀들이 단두대에서 순교하였고, 요세피나 르루와 다른 5명의 수녀들 역시 23일 단두대에서 끝까지 신앙을 증거하며 순교하였다. 그녀와 함께 순교한 동료 수녀들의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다. 요세피나 르루는 1920년 교황 베네딕투스 15세(Benedictus XV)에 의해 시복되었다.(가톨릭홈에서)
update 2012.4.7.
세라핌적 가난의 특전
교황 그레고리오 9세가 성녀 클라라에게 허가한(1228. 9. 17.) 세라핌적 가난의 특전
하느님의 종들의 종 그레고리오 주교는 아시시 교구의 산 다미아노 성당에서 수도적 공동생활을 하는, 그리스도 안에서 경애하는 딸들인 그리스도의 시녀들, 클라라와 그 자매들에게 인사하며 사도적 강복을 보내노라.
1.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그대들은 오직 주님께만 자신을 봉헌하기 위하여 세속의 모든 부귀 영화를 포기하였소. 그리하여 그대들은 모든 소유를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고 우리를 위하여 가난하여지신 그분, “길이요 진리요 생명”(요한 14,6)이신 분의 발자취를 모든 점에서 따르며 어떠한 경우에도 그 길에서 떠나지 않기 위하여, 더 이상 어떠한 재산도 결코 소유하지 않기로 결심하였소.
2. 이러한 그대들의 결심은 어떠한 물질적 곤란을 당하더라도 흔들리지 않을 것이오. 왜냐하면 사랑의 마땅한 도리로 결심하고 스스로를 영의 법에 굴복시킨 그대들 육신의 허약함은 임의 왼손이 머리 받쳐 도와 주실 것이기(참조: 아가 2,6; 8,3) 때문이오.
3. 뿐만 아니라 하늘의 새들을 먹이시고(참조: 마태 6,26) 들의 꽃들을 입히시는(참조: 마태 6,26) 그분께서는 그대들에게도 무엇이건 모자람이 없게 보살펴 주실 것이며, 그분을 마주뵈올 영원의 나라에서는 당신 바른손으로 그대들을 안아주시고(참조: 아가 2,6; 8,3), 그분의 식탁에 자리한 그대들 사이를 오가며 손수 시중들어(참조: 루가 12,37) 주시리이다.
4. 이렇게 우리는 그대들의 간청을 받아들여 지극히 높은 가난에의 결심을 사도적 호의로 뒷받침하고 보증하며, 어느 누구도 그대들에게 재산 받아들이기를 강요할 수 없게 이 문서를 통하여 사도적 권위로 확인하는 바이오.
5. 어느 누구도 우리가 인준하고 확인하는 이 기록을 훼손하거나 이에 대해 무모한 반대를 하지 말 것입니다. 누가 무엄하게도 이런 행동을 하려고 하면 전능하신 하느님과 복되신 사도 베드로와 바오로의 진노를 부르게 되리라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페루지아에서 교황 즉위 제2년 9월 17일
(제주성글라라수도회홈에서)
'성인, 성녀 축일 기념일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성 안토니오 마리아 클라렛 주교 기념일 +++ (0) | 2020.10.24 |
---|---|
+++ 카페 스트라노의 성 요한 사제 기념일 +++ (0) | 2020.10.23 |
+++ 성녀 우르술라 동정 기념일 +++ (0) | 2020.10.21 |
+++ (성화) 경탄하올 어머니 / 성녀 베르띨라 보스 까르딘 / 복자 콘타르도 페리니 증거자 기념일 +++ (0) | 2020.10.20 |
+++ 알칸타라의 성 베드로 사제 / 성 요한 드레뵈프 사제와 동료 순교자 / 십자가의 성 바오로 사제 기념일 +++ (0) | 2020.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