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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성녀 축일 기념일등

+++ ( IHS)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노 사제 기념일 +++









Madonna and Child between St Francis and St Bernardine of Siena - GOZZOLI, Benozzo
1450. Fresco. San Fortunato, Montefalco


축일 : 5월20일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노 사제, Observants

San Bernardino da Siena Sacerdote
Massa Marittima, Grosseto, 8 settembre - L'Aquila, 20 maggio 1444 
Etimologia: Bernardino = ardito come orso, dal tedesco
Emblema: IHS (monogramma di Cristo)

Saint Bernadine of Siena
Also known as : Bernadino of Siena, Bernardine of Siena, Bernardino of Siena
Born : 1380 at Massa di Carrara, Italy
Died : 1444 at Aquila, Italy of natural causes 
 
Canonized, 1450 by Pope Nicholas V.







베르나르디노 알비제스키(1382 - 1444)는 이탈리아 시에나 근교의 마싸시에서 시장의 아들로서 태어났다.
알비제스키 가문은 그곳에서 전통적인 집안으로 잘 알려져 있었다.
7 살 때 부모를 여의었는데 그 이후로 친척들에 의하여 양육되었다.
어린 시절부터 그는 경건한 신앙심을 나타내 보였고 복되신 동정녀에 대한 신심을 마음에 품었다.
그는 모든 덕성들 중에 특히 정결의 덕을 사랑했으며
모든 일에 대해서 온유하고 우호적이었지만 예의 범절에 벗어날 때에는 무섭게 화를 내었다.


 

1402 년 작은형제회에 입회하여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직책을 받았다.
천성적으로 약하고 쉰 듯한 목소리를 가졌지만 성모님의 도움으로 곧 유명한 순회 설교자가 되었다.
설교 주제는 주로 지극히 거룩한 예수의 이름과 자비의 모후인 마리아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또한 형제회 내에서 회칙을 엄격하게 준수하려는 운동의 지도자가 되기도 하였다.
많은 공로와 덕행을 쌓고 하늘 나라로 올라간 뒤 6 년 후 니꼴라오 5 세에 의하여 시성되었다.
(작은형제회홈에서)






  Bernardino degli Albizzeschi는 1380년 Tuscany의 Massa Marittima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정은 시에나에서 명성이 있는 부유한 가정이었다.베르나르디노가 아직 어렸을 때, 그는 그의 부모를 잃게 되어 시에나로 이사를 가야만 했다.그는 거기에서 그의 친척들에 의해 양육되었다. 그는 1396년부터 1399년까지 법학을 공부하였다. 같은 기간 동안 그는 성서와 신학을 공부하였다.베르나르디노는 그 당시 자선단체가 운영하던 Madonna della Scala의 병원에서 병자들을 돌보는 등 매우 자비심이 깊은 젊은이였다. 그는 특히 1400년에 역병의 희생자들에게 대해 최고의 자비를 베풀어 주었다.


 

  1402년 베르나르디노는 시에나의 교외에 있는 Colombaio 수도원에 들어감으로써 프란치스코회에 합류하였다. 이 수도원은 ‘회칙준수파’ (Observance) 계열에 속해 있었던 수도원이었다.1368년 Paoluccio Vagnozzi da Trinci에 의해 이태리의  회칙준수파가 겸손하게 시작한 이래로 이 회칙준수파 (Observance) 가족은그 수에 있어서 엄청난 성장을 하고 있었는데, 베르나르디노는 개혁에 있어서 이 가족의 위대한 기둥들 중의 한 사람이 되었던 것이다. 1404년 그는 사제로 서품되었다.



  베르나르디노는 La Capriola라 불리는 시에나에서 가까운 지역에 수도원을 하나 세웠다.그가 사제가 된 후 초기 몇 년간은 성서 공부에 몰두하였다.이것은 그가 이태리의 도시들에서 설교를 하는 데 있어서 대단한 도움이 되었던 것이다.사실 1417년 이후로 베르나르디노는 이태리의 많은 도시들에서 설교를 하며 끊임없이 옮겨 다녔다.
 

 
 

  그는 그의 설교에서 예수님의 거룩한 이름에 대한 신심을 전파하였는데, JHS(Jesus Hominum Salvator-인간의 구세주 예수님)라는 모노그램은 성 베르나르디노가 창작해 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 모노그램은 이태리의 많은 탁월한 장소들에서 발견되는데 이것은 그곳들에서 그가 설교를 했었다는 것을 말해 주는 것이다. 그런 예들 중 하나가 바로 시에나의 “piazza del campo”인데 이곳은 “pallio”라는 연례 경마대회가 열리는 곳이다. 베르나르디노는 수많은 설교를 저술한 사람이다. 이 설교들은 과라키(Quaracchi) 학자들에 의해 7권의 책으로 정밀하게 편집되었다. 그는 사람들의 언어로 설교를 하였다.
 


  베르나르디노는 프란치스코회에 있어서 위대한 개혁가이기도 했다.그는 이태리의 Observant 개혁 계열의 총봉사자 대리였으며, 요한 카피스트라노와 같은 다른 위대한 개혁가들과 함께 일하였다.그의 제자들 중 한 사람이 바로 복자 Matteo d’Agrigento이다. Matteo는 시실리에서 Observant 개혁 운동을 전파한 형제이다.1444년 베르나르디노는 나폴리 왕국에서 설교를 하고 그 다음 L’Aquila로 가서 설교를 하였다.그러나 그의 건강은 급속도로 약화되었다. 그는 1444년 L’Aquila에서 세상을 떠나 그곳에 묻혔다.교황 니콜라오 5세가 1450년 베르나르디노를 성인품에 올렸다.

(작은형제회.’프란치스칸 개혁자들과 설교가들’에서)



*참고
옵세르반테스의 개혁에 발전한 것은 옵세르반테스의 네 기둥 - 네성인의 영향이다. 1402년에 옵세르반테스의 참된 지도자요 스승이 될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노가 입회했다. 1414년에는 카피스트라노의 성 요한이 이 운동에 가세했고, 1415년에는 살테아노의 성 알베르토가, 1416년에는 마르카 관구의 성 야고보가 들어왔다. 이들은 모두 옵세르반테스의 장래 방향을 결정지을  인물들이다.
(간추린 프란치스칸 역사,2006 프란치스칸 영성학교 강의록 55쪽에서)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노  S. Bernardino degli Albizzeschi di Siena (1380-1450) 축일: 5월20일)
*카페스트라노의 성 요한 S. Giovanni da Capestrano (1386-1456) 축일 : 10월23일,
*살테아노의 복자 알베르토 Beato Alberto di Sarteano (1385-1459) 축일 : 8월15일
*마르카관구의 성 야고보 S. Giacomo della Marca (1394-1476) 축일 : 11월28일
*아그리젠토의 복자 마태오  Beato Matteo di Agrigento (1376-1450) 축일 :1월7일(2월3일)


옵세르반트 운동의 프란치스칸 이상-옵세르반트 운동의 독립적이고 분파적인 성격 때문에 다양한 그룹들의 열망을 종합하기란 쉽지 않다. 한 가지 공통적인 것은 개혁(Riforma) 정신 안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은 형제회가 프란치스코의 이상에서 얼마나 멀어져 있는가 하는 깊은 우려에서 시작되었다. 이들은 공동체 형제들이 공식적으로 받아들인 적당한 교황청의 회칙 해석에 대한 항의 형식으로 표면화되었으며, 마침내 참된 ‘회칙 준수’를 찾아 분리된 그룹을 형성하는 데에 이르게 되었다.‘회칙 준수’는 옛 교황칙서에 따른 회칙 준수의 의무를 의미한다.
(재속프란치스코회 역사,한국재속프란치스코회출판부,125쪽에서)

  

 ◆ 수도회칙엄수파 ◆        한자  修道會則嚴守派 ,  영어  Observantines
   1368년 이탈리아 영성주의자들에 의해 생겨난 1897년 공식적으로 폐지된 일부 프란치스코회의 명칭으로 원시회칙파라고도 한다. 1223년 11월 29일 교황 호노리오 3세에 의해 공인된 성 프란치스코의 회칙(Regula II)을 문자 그대로 엄수하고 꼰벤투알회에서 채택한 복음적 청빈의 완화를 인정하지 않으며 그레고리오 9세, 니콜라오 3세, 글레멘스 5세 교황들의 회칙의 권위 있는 해석을 기준으로 삼았다. 성 레오 10세는 대칙서 (1517)를 통하여 이 수도회에 총회장직과 수도회의 표지를 주었고, 꼰벤투알회는 대칙서 (1517)를 통하여 자체의 총회장직을 받드는 독립 수도회로 분리되었다. 원시회칙파는 ‘원시회칙 준수’(regularis observantiae)라는 명칭을 덧붙여 쓰거나 또는 그냥 프란치스코 수도회(Fratres Minores)라고 불렸으며 원시회칙파에 소속되어 있던 단체들은 이 프란치스코회에 들어가도록 하였다.
   얼마 뒤 원시회칙파 중에서도 개혁파가 생겨 1518년에 카푸친회는 독립된 수도회로 갈라져 나갔으며, 개혁파인 아르칸타라의 성 베드로의 ‘선족파’(Discalceati), ‘대원시회칙파’(Recollecti Strictiosi)는 이 수도회에 남았다. 1897년 10월 4일 레오 13세는 교황령으로 특별한 칭호를 모두 없애고 모든 단체들을 프란치스코회(Ordo Fratrum Minorum) 즉 이른바 ‘갈색의 프란치스코회’로 통일시켰다.
출처 : [가톨릭대사전] 

 





Saint Bernardino - GRECO, El
1603 Oil on canvas, 269 x 144 cm Museo del Greco, Toledo


1380년 이탈리아 토스카나의 미사에서 태어났다.프란치스꼬회에 입회하여 신품을 받은 후 쉬지 않고 설교하면서 이탈리아를 두루 다니며 큰 성과를 거두었다.예수의 거룩한 이름에 대한 신심을 전파했다.몇몇 신학 저서와 자신이 속해 있는 수도회 안에서 기율과 학문 연구에 공적을 남겼다.  1444년 아퀼라에서 세상을 떠났다.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노 사제의 강론에서
(Sermo 49, De glorioso Nomine Iesu Christi, Cap 2:Opera omnia 4,505-506)


예수의 이름은 설교자들의 광휘입니다.


예수의 이름은 설교자들의 광휘입니다.그 이름은 설교자의 말과 듣는 사람의 말을 광휘로 비추어 줍니다. 예수의 이름때문이 아니라면 어떻게 신앙이 그렇게도 밝게 신속히 또 힘있게 온 세상에 전파되었다고 생각합니까? 하느님께서는 우리들도 이 이름이 지닌 빛과 감미로움으로 "당신의 놀라운 빛 가운데로 부르시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빛 가운데서 빛을 보고 조명된 이들에게 사도 바울로가 하는 다음 말씀은 적합한 말씀입니다. "여러분이 전에는 어둠의 세계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러니 빛의 자녀답게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이 이름을 가리면 안됩니다. 널리 빛을 발하도록 선포해야 합니다. 그러나 전파할 때 불순한 마음이나 불결한 입으로 선포해서는 안되고 뽑히운 잔 속에 안전하게 보관하고 또 전수해야 합니다.주님은 사도에 관해 말씀하십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널리 전파할 사람이다."


사도란 "뽑히운 잔"이라고 주님이 말씀하십니다. 그 잔에는 매우 향긋한 술이 판매용으로 전시되고 그 술은 뽑히운 잔 속에서 반짝이고 빛나면서 사람들의 입맛을 돋구어 줍니다. 그래서 "이것은 내 이름을 전파하기 위해서"라고 주님은 덧붙이십니다.


들판에 불을 질러 잡초를 제거할 때 건조하고 쓸모 없는 덤불과 가시 떨기는 타서 없어집니다. 태양이 떠 빛살이 어둠을 몰아낼 때면 도둑이나 밤중의 배회자나 강도들은 몸을 숨깁니다. 이처럼 바울로가 사람들에게 복음을 선포했을 때 그것은 마치 요란한 천둥소리나 굉장한 위력으로 타오르는 불 또는 이전보다 더 찬란히 떠오르는 태양 같아서 불신앙은 파괴되고 그것은 사라졌으며, 진리는 마치 활활 타오르는 거대한 촛불처럼 온 세상을 비추어 나갔습니다.


바울로는 말과 편지와 기적과 표양으로써 예수의 이름을 전했습니다. 그는 예수의 이름을 끊임없이 찬미했고 그를 고백하면서 그 이름에다 영광을 돌렸습니다. 더욱이 바울로는 그 이름을 빛처럼 "이방인들과 제왕들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했습니다. "바울로는 "밤이 거의 새어 낮이 가까웠습니다. 그러니 어둠의 행실을 벗어 버리고 빛의 갑옷을 입읍시다......언제나 대낮으로 생각하고 단정하게 살아갑시다."라고 말했습니다.그는 어디에서든지 예수님을 특히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을 전파하면서 그분을 촛대 위에서 활활 타며 빛나는 빛처럼 모든 이에게 보여 주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교회의 신부인 교회는 바울로의 증언에 기초하여 예언자와 더불어 즐거워 하며 말합니다. "하느님, 젊어서부터 날 가르치셨으니, 묘하신 그 일들을 이때껏 일컫나이다. " 즉, 언제나 전하리이다. 예언자는 역시 다음과 같이 권합니다. "주께 노래불러 드려라. 그 이름을 찬미하라. 나날이 구원하심을 널리퍼뜨려라. "즉, 구세주 예수를 선포하여라.
(가톨릭홈에서)






Madonna and Child with Sts Francis and Bernardine, and Fra Jacopo - GOZZOLI, Benozzo
c. 1452 Tempera on panel, 34 x 54 cm  Kunsthistorisches Museum, Vienna


  대부분의 성인들은 개인적으로 크나큰 반대에 부딪히고 박해까지 당하기도 했다.그러나 이와 반대로 베르나르디노 성인은 세상의 필요에 순응하며 단순하게 살아간 활력에 넘친 성인이다. 그는 그 당시의 가장 위대한 설교가로서 이탈리아 전역을 여행하며 분열로 만신창이가 된 도시들을 진정시키고 널리 퍼져 있는 이교도들을 비판하였으며,3만 명이 넘는 군중 앞에서 ’악습과 덕행, 형벌과 영광’에 관한 설교를 함으로써 성프란치스코의 충고를 따르게 했다.


  성베르나르디노는 시대의 요구에 대해 민감한 직관과 확고한 성덕, 줄기찬 활력 그리고 기쁨을 지니고 있었다.  그는 대단히 허약한 몸에 쉰 목소리를 지녔음에도 이 모든 일을 잘 해냈다.그의 목소리는 나중에 마리아께 대한 그의 신심 덕분에 기적적으로 좋아졌다.


  그가 20세였을 때 그의 고향 시에나에서는 전염병이 한창이었다. 때로는 하루에 20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병원에서 죽어 갔다. 그는 재앙을 면할 수도 있었지만 다른 젊은이들과 함께 온 병원을 뛰어다니며 4개월 동안 그곳에서 환자들을 간호하다가몇 달 동안이나 고열로 고생을 해야 했다. 그는 사랑하는 아주머니-그의부모는 그가 어렸을 때 사망함-를 돌보면서 몇 해를 보냈고,아주머니가 세상을 떠나자 자신에 대한 하느님의 뜻을 알기 위하여 재를 지키면서 기도하기 시작했다.






  그는 22세에 프란치스코 수도회에 입회하여 2년 후에 서품을 받았다.거의 12년 동안 그는 고독과 기도 가운데서 살았지만 그의 재능은 결국 그를 설교하러 나가게 만들었다.그는 언제나 걸어서 여행했으며 때로는 한 장소에서 여러 시간 동안 연설하고 또 다른 도시에 가서 같은 일을 하기도 하였다.


  예수님의 거룩한 이름에 대한 신심으로 특별히 알려진 베르나르디노는, IHS-예수님의 희랍어 이름 첫머리 세글자-를 빛나는 태양 광선에 고딕체로 쓴 상징으로 만들었다.이것은 당파의 표적처럼당시의 미신적인 상징을 대신하게 되었다.  이 예수님의 이름에 대한 신심은 퍼져 나갔고 그 상징도 교회와 가정,공공 건물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러자 이것이 위험한 쇄신이라고 생각한 사람들의 반대가 있었다. 교황이 그에게 해가 될 활동을 하도록 만들려는 시도가 세 번이나 있었으나 베르나르디노의 성덕과 정통성 그리고 지성은 그의 충실을 명백히 증거했다.


  엄격한 규칙을 준수하는 탁발 수도회인 프란치스코회의 총장 대리로서 그는 학문을 매우 강조했고 특히 신학과 교회법 연구를 장려했다.그가 처음 수도 생활을 시작할 때에는 3백 명이었던 수도자들이 그가 세상을 떠날 즈음에는 4천 명으로 늘었다.그는 죽은 지 6년 후인 1450년에 시성되었다. 




  또 다른 활동적인 성인이 전에 이렇게 말했다. "내가 구하는 것은 여러분 자신이지 여러분의 재물은 결코 아닙니다.…여러분을 돕는 일이라면 나는 더없이 기쁜 마음으로 그비용을 당하겠고 또 나 자신을 온통 희생하겠습니다." (2고린 12,14-15)


  우리가 베르나르디노에게서 신앙의 걷잡을 수 없는 활동-병자를 돌보고, 설교하고, 연구하고, 관리하고, 언제나 돌아다니는-만을 보고 그 활동력을 원천을 잊어버리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우리는 베르나르디노가 프란치스코처럼 기회가 있었다면 뛰어난 관상 수도자가 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해서는 안된다. 그는 매일매일의 기회를 포착했고 그것을 활용했다.






  성베르나르디노는 볼로냐에서 도박의 악습에 대해 신랄한 설교를 했다. 관습대로 공공 광장에서 거창한 불을 피워 놓고 온갖 악습의 도구-카드나 주사위 등-를 태워 버리는 예식을 거행했다.이에 카드를 만드는 공장 주인은 베르나르디노가 자기의 생계 수단을 빼앗아 갔다고 불평했다. 성인은 그에게 IHS 마크를 만들기 시작하라고 권했으며 그는 전보다도 더 많은 돈을 벌게 되었다. (성바오로수도회홈에서)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축일:10월4일.
*성프란치스코의 거룩한 상흔 축일:9월17일.










  성 베르나르디노는 15세기에 있어 이탈리아의 유명한 설교가로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의 제자중 가장 세상에 알려진 사람 중의 하나일 것이다.그의 이름 베르나르디노라 함은 작은 베르나르도라는 뜻인데,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도와 흡사한 점이 적지 않은 것도 흥미가 있다.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도 아빠스 학자 축일:8월20일.
*복되신 동정 마리아 탄신 축일:9월8일.


  베르나르디노는 1380년 성모 마리아의 탄생일인 9월 8일, 시에나 시에서 가까운 마싸 마리티마의 지사 아들로서 베르나르디노 데글리 알비쩨쉬에서 태어났다. 아직 7세가 못되었을 때 그 시의 시장의 중책에 있던 아버지와 어머니를 여의고 신앙심이 깊은 백모의 손에 양육되었는데,11세에 이르자 통학을 하기 위해 시에나에 있는 백부의 집에 머물게 되었다.


  그의 성격은 사교적이고 극히 쾌활 명랑하고 농담을 좋아했으나 다만 지저분한 말은 뱀과 같이 싫어하며 누가 이런말을 하기만 하면 기탄없이 이를 나무라는 것이었다.그리고 그의 이와같은 결백한 점은 친구들 간에도 널리 알려져 그의 앞에서는 누구나 나쁜 말은 삼갔다고 한다.그가 이와 같이도 정결과 결백을 사랑한 중요한 원인은 평생 동정이신 성모 마리아께 대한 깊은 존경과 신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다. 그 당시 시에나의 가모리아 문에는 아름다운 하늘의 모후의 성상이 장식되어 있었는데,청년 베르나르디노는 특별히 이를 즐기며 틈만 있으면 그곳에 가서 기도와 묵상을 하고 있었다.그런데 백모 도비아는 그가 매일 집을 비우는 것을 알고 매우 염려하여 하루는 그의 가는 곳을 물으니 "그것은 아름다운 여인을 만나러 가는 것입니다"하고 대답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더욱 근심을 하게된 백모는 이튿날 가만히 그의 뒤를 따랐다.그때 문 옆의 돌집 안으로 그의 몸이 사라지므로 이곳이야말로 밀회(密會)의 장소인가 하는 설레는 마음으로 그 안을 들여다보니,예상했던 여인의 모습은 없고 다만 성모상 앞에서 열심히 베르나르디노가 홀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보였다.그러므로 그가 말하던 아름다운 여인이라 함은 바로 성모님이란 것을 알고 백모는 다시금 그의 경건함에 감탄했다고 한다.


 



  베르나르디노는 청년 시절에 하느님이나 성모를 이처럼 공경했을 뿐 아리나 이웃을 사랑하는 데에도 출중했다. 1400년대의 흑사병으로 온 나라가 공포의 도가니에 빠졌을 때인 그의 나이 17세때,그는 시에나에서 델 라 스칼라 병원을 운영하던 "우리의 모후’라는 형제회에 입회해 병자를 방문하며 활동하다가 혼자서는 부족해 동료 청년을 모아 생명을 내걸고 병자를 구출하는데 진력한 것도 좋은 한 예이다.


  그때 동료중에는 불행히 감염되어 생명을 잃은 이도 있었으나 베르나르디노는 끝까지 무사했다.그러나 후에 다른 큰병에 걸려 위독한 때도 있었으나 하느님의 도우심으로 완쾌 되었다. 그 병환 중 그는 세속을 떠날 마음을 더 굳게 하고,회복 후에는 주님의 뜻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 잠시 고요한 곳을 찾아가서 기도와 묵상으로 나날을 보냈다.






  그는 아시시의 프란치스코 수도원에 들어갈 결심을 했다.그의 소원은 1403년에 코롬바요 수도원에서 수도 서원을 하면서 이루어졌고, 그 후 12년 동안을 독수자처럼 생활했다.그의 성모께 대한 공경심이 얼마나 컸던가는 그의 착복식, 서원식, 또한 사제가 된 후의 첫미사를  성 마리아 탄생일에 정한 것으로 보아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베르나르디노는 서품 후 장상으로부터 설교가로 임명되어 1417년부터 밀라노에서 설교하기 시작했는데
이것은 학식이 풍부하고 웅변가이던 그에게는 가장 적합한 임무였으나 다만 곤란한 점은 본래 성량(聲量)이 적은 것이었다. 그러나 성모의 전구를 구하자 기이하게도 쟁쟁한 큰 목소리로 변했다고 한다.






  그의 웅변술과 정열적이며 뛰어난 설교는 언제나 청중들을 사로잡았다.그는 이탈리아 전역을 다니며 설교해 수많은 군중들이 그를 따랐는데,그가 특히 역설한 내용은 예수 성명에 대한 신심과 시대의 악을 끊어버리라는 것이었다.


  어느 날 그가 도박이 죄악이란 이유를 설명하자,사람들은 즉시 집에서 카드 같은 것을 갖고 와서 그것을 불속에 던진 일도 있었다고 한다.베르나르디노는 그러한 사람들의 선량한 결심을 일시에만 그치지 않도록  예수의 성명에 대한 신심을 새로이 제창하고 아울러 성모와 성 요셉에 대한 신심을 장려했다.그 외에도 ’자비의 산’이란 금융기구를 설치해 가난한 이들의 편의를 도모하고, 자선병원, 고아원을 일으킬 것을 권고하는 등 공익을 위해 크게 노력했다.






  그의 일부 가르침은 볼로냐 대학교로부터 심한 비판을 받았는데, 이 분쟁은 거의 8년이나 계속되었다.특별히 예수 성명의 신심에 대해서는 악의를 품는 사람들이 교황 마르티노 5세에게 무고해 그로 말미암아 잠시 설교를 금지 당한 적도 있었으나,그는 조금도 원망하거나 분개하는 빛이 없이 그 시련을 참아냈다.
  그 후 교황은 상세한 조사로써 베르나르디노의 무죄함을 알고 설교를 허락함은 물론, 그를 시에나 교구의 주교로 임명하여 울비노 주교구 관리를 위탁하려고 했으나 베르나르디노는 언제나 그 임무에 부적당한 자임을 내세우며 끝끝내 주교가 되지 않고 일평생 동안 설교가로서 만족했다. 



 

  그는 흔히 ’민중의 설교가, 베르나르디노’로 불리웠다.또한 그는 프란치스코의 보다 엄격한 규칙을 회복하자는 수도회 내부의 운동에서 지도자로 활약해 프란치스코회 내에 규율 엄수의 미풍을 장려하기도 했으며, 세상사람들의 신심을 북돋기 위한 서적을 저술하기도 했다.
 

 

  그는 플로렌스 공의회에 참석했고, 1444년에는 그의 마지막 순회 선교 여행을 떠났으나, 아브루찌의 아퀼라에서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 성심 성의껏 일한 베르나르디노는 중병에 걸려 사랑하는 예수, 마리아의 이름을 부르면서 기력이 다해 운명했다.그의 나이 65세였다.


  그 후 6년이 지나서 교황 니콜라오 5세는 그를 성인품에 올렸고, 그에 대해서 교회 박사의 칭호를 붙이려는 운동이 일어나고 있다.그는 죽어서도 많은 영광을 누리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대구대교구홈에서)



   성 베르나르디누스(Bernardinus, 또는 베르나르디노)는 1380년 9월 8일 이탈리아 시에나 근방 마사 마리티마(Massa Marittima)에서 정치가였던 아버지 톨로 델리 알비체스키(Tollo degli Albizzeschi)와 어머니 네라 델리 아베두티(Nera degli Avveduti)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3세 때 어머니를 여의고 다시 3년 뒤 아버지마저 여의고 고아가 되어 친척에게 맡겨져 양육되었다. 1391부터 1397년까지 시에나에서 인문학과 철학을 공부한 후 그곳 대학에서 3년 간 교회법을 배운 그는 라틴어 고전뿐만 아니라 성경과 신학에도 심취하였고 신심의 실천에도 열의를 보였다.


 

   1400년 흑사병으로 온 나라가 공포의 도가니에 빠졌을 때, 그는 약 4개월 동안 시에나의 산타 마리아 델라 스칼라(Santa Maria della Scala) 병원에서 흑사병 환자들을 돌보다가 병에 걸리기도 하였다.
   1402년 작은 형제회에 입회한 그는 이듬해 9월 8일 콜룸바요 수도원에서 허원을 하였고, 1404년에 사제품을 받고 다음해에 세지아노(Seggiano)에서 설교를 시작한 이래 죽기까지 설교 활동을 계속하였다.


 

   성 베르나르디누스는 1408년부터 다음해까지 페라라(Ferrara)에서, 1410년에는 시에나와 파비아(Pavia)에서 설교했는데, 이 시기에 그는 예수 성명에 대한 설교를 시작함으로써 롬바르디아(Lombardia) 지역의 복음화에 기여하였다. 1417년부터 그는 밀라노(Milano)에서 대중 설교가로서 활동하면서 뛰어난 웅변술과 정열적인 설교로 청중들을 사로잡았다.
   그는 걸어서 이탈리아 중부와 북부 지방을 순회하며 정열적으로 설교하였는데, 그의 주된 설교 주제는 예수 성명에 대한 공경과 참회와 사랑의 실천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도박, 고리대금업, 마술, 미신 등을 공개적으로 비난하는 한편 이탈리아 도시 국가들의 정치적 권력 투쟁을 그 시대의 근본적인 악으로 비판하였다.


 

    그는 특별히 예수 성명의 신심을 전파했는데, 이 신심은 교회에서 새로운 것은 아니었으나 사람들이 그 신심의 깊은 신학적 기초를 깨닫도록 그리스어 예수(ΙΗΣΟΥΣ)의 첫 세 글자를 로마자로 표시한 ‘IHS’를 고안하였다. 그가 만들어 낸 이 모노그람마(Monogramma)는 ‘이 표징 안에서’(in hoc signo), 즉 ‘그리스도의 십자가 표징으로’ 혹은 ‘인간의 구원자 예수’(Jesus hominum Salvator)라는 뜻이다. 그는 빛나는 태양의 중앙에 이 글자를 새긴 문장을 사용하여 설교를 마무리할 때마다 공경 예절을 행하였다. 그는 이 문장으로 어떤 미신적인 상징이나 특정 파벌의 훈장 등을 대체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그는 예수의 성명을 성경의 요약이요 일치의 상징으로 생각하였다. 그 후 성 베르나르디누스와 그의 제자들의 사도직을 통해서 예수 성명에 대한 공경은 널리 확산되었고, 이 문장은 교회와 가정, 공적인 건물 등에도 사용되게 되었다.


 

    반면에 당시의 일부 인문주의자들과 신학자들은 이러한 그의 활동을 불신하고, 이 기도를 위험한 혁신으로 간주하였다. 그래서 1424년 볼로냐(Bologna) 대학에서 예수 성명 신심에 대한 공식적인 반발이 시작되었다.
   무려 8년 동안 그는 교도권과 신학계로부터 숱한 고발과 논쟁의 대상이 되었지만 1432년 1월 7일 교황 에우게니우스 4세(Eugenius IV)의 칙서 “아포스톨리케 세디스”(Apostolicae Sedis)를 통해 논쟁의 종지부를 찍고 그의 활동이 정식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그는 마르티누스 5세(Martinus V) 교황으로부터 시에나의 주교로 임명받았지만 이를 거절하고 설교활동에 전념하였다. 또한 1430년부터 12년 동안 프란치스코회 엄률회의 총대리로 활동하면서 프란치스코회의 보다 엄격한 규칙을 회복하자는 수도회 내부의 개혁 운동에서 지도자로 활약하였다. 그리고 1439년에는 피렌체(Firenze) 공의회에 참석하여 그리스 정교회와의 일치를 위해서도 노력하였다. 
  1444년 고향에서 설교를 마친 후 그는 고령의 나이와 쇠약한 몸에도 불구하고 나폴리(Napoli) 왕국을 복음화하기 위해 출발하였으나, 아브르초(Abruzzo)의 라퀼라(L'Aquila) 부근에서 열병에 걸려 라퀼라의 작은 형제회 수도원에 머무르다가 그곳에서 5월 20일 사망하여 그곳 성당에 묻혔다. 그의 문장은 IHS가 새겨진 평판(平板) 혹은 태양이고, 광고업자들의 수호성인이다. 그는 1450년 5월 24일 교황 니콜라우스 5세(Nicolaus V)에 의해 시성되었다.
(가톨릭홈에서)
 

 * 지극히 거룩한 예수님의 이름 축일 : 1월3일






간호    


중세 시대 유럽에 창궐한 페스트는 인구의 십분의 일을 죽음으로 몰아넣을 정도로 위세를 떨쳤다.
많은 사람들이 세상의 종말이 왔다고 생각할 정도였다.
페스트는 그야말로 치명적이었기 때문에 아무도 그 병에 감염된 사람과는 접촉하지 않으려고 했다.
페스트가 무섭게 돌던 1400년, 마침내 시에나에도 불행이 들이닥쳤다.


베르나르디노는 매일 수십 명의 시체를 치웠고 죽어 가는 사람들을 돌보았다.
그는 친구들과 함께 넉 달 동안이나 그 일에 매달렸으며, 결국 자신도 페스트에 감염되었다.
그는 몇 달 동안이나 고열에 시달렸지만 다행히 목숨을 잃지는 않았다.
그러나 자리에서 일어나자마자 이번에는 그가 가장 사랑하던 숙모가 병을 앓기 시작하여 시력을 잃고 만다.
베르나르디노는 숙모가 세상을 떠나기까지 14개월 동안 헌신적으로 숙모를 돌보았으며,
훗날 프란치스코 수도회에 들어가 유명한 설교자가 되었다.


인생을 살아가노라면 남이 나를 돌보아 줄 때도 있고, 내가 남을 도와야 할 때도 있다.
성 베르나르디노는 남을 도울 때는 자비와 사랑으로 섬기고,
도움을 받을 때도 역시 사랑과 감사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내가 아플 때 어떤 보살핌을 받기를 원하는가?
어려울 때 도움을 준 모든 이들에게 감사한다.
(까리따스수녀회홈에서) 










   
지극히 거룩한 예수님의 이름(THE HOLY NAME OF JESUS)
축일:1월3일.


1530 년 클레멘스 7 세에 의하여 인준되어 작은 형제회에서 1 월에 이 축일을 지내왔으며
1721 년부터는 인노첸시오 13 세에 의해서 전체 교회에 확산되었다.  
예수의 지극히 거룩한 이름에 대한 신심은 바로 "인류의 구세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에 대한 신심으로
특별히 예수의 이름을 항상 존경과 애정을 가지고 그 이름을 선포하며
특별히 유혹과 시련의 때에 그 이름의 힘에 확신을 가지고 호소함으로 힘과 위로를 얻는다.


예수의 지극히 거룩한 이름에 대한 신심을 전파한 이들은
시에나의 베르나르디노, 요한 까페스트라노, 마르카의 야고보, 가브리엘 페레또이며,
특히 이 신심의 주보 성인인 순회 설교자 시에나의 베르나르디노는
사도 여행 중에 항상 "예수"라고 쓰인 깃발을 들고 다녔으며

설교 중에 예수의 이름이 나올 때마다 ISH라고 쓰인 휘장을 치켜들곤 하였다고 한다.
1969 년 개정된 로마 전례력에서는 이 축일이 삭제되었으나
그후 인준받은 프란치스칸 공통 전례력에는 기념으로 남아 있게 되었다.

(작은형제회홈에서)






"오, 영광스런 이름이여!
자비와 사랑의 이름이여!
넘쳐나는 활력의 이름이여!
당신을 통하여 죄가 사하여지고 원수를 이기나이다.  
당신으로 절망에서 풀려나며 무거운 짐에 눌린 이가 힘을 얻고 생기를 찾나이다.
당신은 신자들의 영광, 설교자들의 스승, 활동가의 힘, 실패의 위험에 있는 이가 붙잡는 기둥이십니다.  
이 이름으로 죄가 사해지고 원수를 이기나이다.  
이 이름으로 절망을 이기고, 무거운 짐 지고 고생하는 이에게 힘을 북돋워주고 생기를 되찾게 하나이다.
당신을 관상 중에 체험하는 모든이의 지복이시며, 당신이 영광되게 한 모든 이가 당신을 자랑하나이다.
사랑하올 예수님, 우리 또한 그들과 함께 당신의 엄위하온 이름으로 만물을 다스리게 하소서. "

- 시에나의 성 베르나르디노-
(작은형제회홈에서)


*성 요한 까페스트라노  축일:10월23일.
*마르카의 성 야고보  축일:11월28일.
*성 가브리엘 페레또  축일:11월12일.








IHS(JHS)의 정확한 뜻은?


오늘 우리는 글을 쓰는 데 종이를 사용합니다.그러나 종이가 발명되기 이전의 시대에는, 찰흙판, 암벽, 나무판, 파피루스지, 양피지 등에 글씨를 써서 기록을 남겼습니다.  


초기 그리스도교 문서들은 (성서, 전례, 교부학, 교회사 등의 내용을 가진 문서들) 주로 파피루스지나 양피지에 기록되었는데,이들은 대체로 비싼 가격이어서, 자주 반복되는 단어들을 서서히 약자로 기록하게 되었습니다.또한 당시의 출판은 한 필경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손으로 쓰는 것이었고, 또 다시 한권의 책이 있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다시 베껴써야 해습니다. 아까의 경제적 이유 이외에 적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옮겨쓰기 위해서도 약자들이 사용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이미 4세기부터 발견되는 약자들은 DS, IHS (JHS), XPS (XPC), SPS 등입니다.그 뜻은 DS = DEUS (하느님), IHS (JHS) = IESUS (혹은 JESUS; 예수), XPS (XPC) = CHRISTUS (그리스도), SPS = SPIRITUS (영; 성령) 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DS, SPS 와 달리 IHS, XPS 는 자신의 라틴어 단어와 잘 합치하지 않는 듯 보이는데,사실 IHS 는 희랍어 IHSOUS (예수, 소문자로 적을 수 없어서 유감입니다) 에서 유래하고, XPS 는 희랍어 xpistos (그리스도) 에서 유래합니다.이것은 이 두 약어 (IHS, XPS) 가 교회가 공식어로 라틴어를 채택하기 이전,희랍어를 사용하던 시대부터 이미 약어로 사용되던 것이 유산으로 남겨졌다는 것을 말합니다.


참고로 현대에도 (영어 등) 사용하는 & 도 et (그리고)를 단순화시켜 적은 것입니다.한편, IHS에 대하여 ’Iesus hominum salvator’ (인류의 구원자이신 예수) 의 약자라고 해석하는 경우도 있는데,이것은 라틴어 약어가 더 이상 널리 사용되지 않게된 시대 (인쇄술의 발달로 손으로 책을 베끼던 작업이 끝난 시대)에 잘 모르고 덧붙였던 해석이,
오늘날까지 전해진 것이라 추정됩니다.   


참고도서: G. Battelli, Lezioni di Paleografia, Libreria editrice Vaticana, 1997, p. 101.
<장신호 신부님, 전례학 동호회 홈페이지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