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욱현 신부님

~ 성 요한 사도 복음 사가 축일 / 조욱현 신부님 ~

성 요한 사도 복음 사가 축일

 

복음

<다른 제자가 베드로보다 빨리 달려 무덤에 먼저 다다랐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0,2-8
주간 첫날, 마리아 막달레나는 2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였다.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
3 베드로와 다른 제자는 밖으로 나와 무덤으로 갔다.
4 두 사람이 함께 달렸는데,
다른 제자가 베드로보다 빨리 달려 무덤에 먼저 다다랐다.
5 그는 몸을 굽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기는 하였지만,
안으로 들어가지는 않았다.
6 시몬 베드로가 뒤따라와서 무덤으로 들어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7 예수님의 얼굴을 쌌던 수건은 아마포와 함께 놓여 있지 않고,
따로 한곳에 개켜져 있었다.
8 그제야 무덤에 먼저 다다른 다른 제자도 들어갔다. 그리고 보고 믿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복음: 요한 20,2-8: 부활 날 아침 무덤에 간 제자들

 

오늘은 사도 요한의 축일이다본시 전례는 성탄 다음 날을 성 스테파노 축일로 정하였고 그다음 날을 사도 요한의 축일을 지내게 하고 있다스테파노 성인은 교회사에서 첫 번 순교자이시다교회는 예수님을 처음으로 생명을 바쳐 증거하신 성인을 먼저 지내게 하고 있다그리고 그다음 당신의 일생을 통해 그분이 사랑이심을 증거한 요한 사도를 오늘 기리고 있다이것은 우리가 우리의 신앙을 우리의 목숨을 바치면서까지도 증거해야 하는 것이며우리의 삶이 항상 사랑의 삶으로써 증거의 삶이 되어야 함을 말해 주고 있다.

 

오늘 복음에서는 예수님의 부활을 알리는 빈 무덤 이야기가 나온다요한은 베드로보다 먼저 달려가 무덤에 도착하였다그러나 무덤에 먼저 들어가지 않고 베드로 사도를 기다리고 있다여기서 베드로의 으뜸 수위권이 나타난다베드로가 먼저 무덤에 들어가고 자신은 그 뒤를 따라 들어가 주님의 부활을 믿은 첫 사람이 된다무덤 안에는 수의가 흩어져 있었는데 예수님의 머리를 싸맸던 수건은 한 곳에 잘 개켜져 있었다고 한다이 수건은 얼굴에서 치워진 것이다지금까지 하느님을 본 사람이 없고하느님을 만난 모세의 얼굴도 수건으로 가려야 했다.

 

얼굴이 너무나 빛나서 바로 볼 수가 없었다그러기에 하느님의 얼굴은 인간으로서 관상할 수가 없었다이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을 봄으로써 우리는 하느님의 영광을 볼 수 있으므로 더는 수건이 필요 없게 되었다요한은 실제로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고 복음에서 말하고 있다이제 그분은 우리에게 그분의 영광을 사랑을 증언하고 있다.

 

예수님과 나누었던 친교는 제자들만 누리는 특권은 아니었다요한은 이 친교를 전 교회 공동체가 나누기를 바라고 있다우리는 신앙인으로 그분과 진정한 친교 안에 살고 있는가또 나의 형제자매들과 진정한 사랑의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는가그렇게 산다면 이것은 우리의 특권이 아니라우리가 누리는 이 특권을 다른 사람들도 누리게 하여야 한다이 특권은 끝까지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이 특권을 계속 누리기 위해서는 우리가 매 순간 사랑의 삶을 살기 위해 나를 주님 앞에 낮출 수 있는 삶사랑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하느님의 사랑을 살고 실천하면서 우리는 주님께서 당신을 낮추셔서 사람이 되신 그분을 닮을 수 있다우리도 성탄을 지내면서 하느님의 자녀로 새로 태어나는 신비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이러한 삶 속에서 그분과 나누고 있는 친교의 기쁨이 나의 것으로만이 아니라다른 모든 이에게 전할 수 있는 사랑의 증거자가 되어야 한다이것이 오늘 사도 요한의 축일을 지내는 의미이다주님께 모든 것을 의지하며 우리의 삶을 이어나갈 수 있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