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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상선(바오로) 신부님

~ 성주간 월요일 / 오상선 신부님 ~

 성주간 월요일


제1독서
<그는 외치지도 않으며 그 소리가 거리에서 들리게 하지도 않으리라(‘주님의 종’의 첫째 노래).>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42,1-7
1 여기에 나의 종이 있다.
그는 내가 붙들어 주는 이, 내가 선택한 이, 내 마음에 드는 이다.
내가 그에게 나의 영을 주었으니 그는 민족들에게 공정을 펴리라.
2 그는 외치지도 않고 목소리를 높이지도 않으며
그 소리가 거리에서 들리게 하지도 않으리라.
3 그는 부러진 갈대를 꺾지 않고 꺼져 가는 심지를 끄지 않으리라.
그는 성실하게 공정을 펴리라.
4 그는 지치지 않고 기가 꺾이는 일 없이 마침내 세상에 공정을 세우리니
섬들도 그의 가르침을 고대하리라.
5 하늘을 창조하시고 그것을 펼치신 분
땅과 거기에서 자라는 온갖 것들을 펴신 분
그곳에 사는 백성에게 목숨을, 그 위를 걸어 다니는 사람들에게 숨을 넣어 주신 분
주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6 “주님인 내가 의로움으로 너를 부르고 네 손을 붙잡아 주었다.
내가 너를 빚어 만들어 백성을 위한 계약이 되고
민족들의 빛이 되게 하였으니
7 보지 못하는 눈을 뜨게 하고 갇힌 이들을 감옥에서,
어둠 속에 앉아 있는 이들을 감방에서 풀어 주기 위함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이 여자를 그냥 놔두어라. 그리하여 내 장례 날을 위하여 이 기름을 간직하게 하여라.>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2,1-11
1 예수님께서는 파스카 축제 엿새 전에 베타니아로 가셨다.
그곳에는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일으키신 라자로가 살고 있었다.
2 거기에서 예수님을 위한 잔치가 베풀어졌는데, 마르타는 시중을 들고
라자로는 예수님과 더불어 식탁에 앉은 이들 가운데 끼여 있었다.
3 그런데 마리아가 비싼 순 나르드 향유 한 리트라를 가져와서,
예수님의 발에 붓고 자기 머리카락으로 그 발을 닦아 드렸다.
그러자 온 집 안에 향유 냄새가 가득하였다.
4 제자들 가운데 하나로서 나중에 예수님을 팔아넘길 유다 이스카리옷이 말하였다.
5 “어찌하여 저 향유를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이들에게 나누어 주지 않는가?”
6 그가 이렇게 말한 것은,
가난한 이들에게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라 도둑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돈주머니를 맡고 있으면서 거기에 든 돈을 가로채곤 하였다.
7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이 여자를 그냥 놔두어라.
그리하여 내 장례 날을 위하여 이 기름을 간직하게 하여라.
8 사실 가난한 이들은 늘 너희 곁에 있지만, 나는 늘 너희 곁에 있지는 않을 것이다.”
9 예수님께서 그곳에 계시다는 것을 알고 많은 유다인들의 무리가 몰려왔다.
예수님 때문만이 아니라,
그분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일으키신 라자로도 보려는 것이었다.
10 그리하여 수석 사제들은 라자로도 죽이기로 결의하였다.
11 라자로 때문에 많은 유다인이 떨어져 나가 예수님을 믿었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비싼 순 나르드 향유 한 리트라."(요한 12,3)

유다인들에게 시달리시던 예수님께서 베타니아의 삼 남매 집에서 오랜만에 따뜻한 환대 속에 머무르시며 마음을 쉬십니다. 마르타는 한껏 솜씨를 부려 잔치 음식을 마련하고 라자로는 식탁에서 예수님을 접대하지요. 그리고 예수님을 각별히 사랑하는 마리아는 통 큰 선물을 준비합니다. 그저 사랑이 이끄는 대로 마음이 원하는 바를 실행한 것입니다.

마리아가 준비한 향유는 실리에 밝은 유다 이스카리옷의 표현을 빌자면 삼백 데나리온 정도의 값어치를 하는가 봅니다. 한 데나리온이 일꾼의 하루 품삯이니 요즘 시세로 어림잡아 십만 원이라 보면, 삼백 데나리온은 삼천만 원입니다. 그런데 최고의 고급 향유를 준비한 마리아는 우리가 잘 알다시피 사치스런 사람도 아니고 허세와 허영에 목숨을 거는 이도 아닙니다. 그녀는 그저 주님 발치에 머물러 말씀을 듣고 사랑에 잠기는 가장 좋은 몫을 택한 여인일 뿐입니다.(루카 10,38-42) 그녀에게 이 향유의 값은 오빠의 목숨을 살려 주신 은인에게라면 오히려 하찮은 값어치일 수도 있는 데다가, 가장 귀한 분께 가장 귀한 것을, 가장 사랑하는 분께 가장 소중한 것을 드리고픈 사랑의 마음일 뿐입니다.

"이 여자를 그냥 놔두어라."(요한 12,7)

유다의 비난에도 예수님은 이 "낭비"를 기꺼이 받으십니다. 이 "낭비"에 머무릅니다. 그리고 곧, 이보다 더한 낭비를 하신 분이 문득 제 마음에 들어와 자리를 차지하십니다. 바로 하느님 아버지이십니다!

"정녕 당신의 향유 내음은 싱그럽고 당신의 이름은 부어놓은 향유랍니다."(아가 1,3)

하느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사랑을 신랑과 신부의 사랑에 빗대어 표현한 아름다운 노래, 아가(雅歌)의 한 구절입니다. 향유는 기름부음받은 이, 곧 메시아를 뜻하기에, 신약(新約)의 백성인 우리에게는 하느님 백성인 교회와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하느님께서 세상을 너무나 사랑하신 나머지 가장 귀한 향유, 예수님을 세상 발치에 내주시어 그 피를 뿌리신 것입니다. 혹자는, 꼭 아드님을 그리 처참하게 바치셔야 했냐고, 살아서 더 건설적이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일을 도모해도 되지 않았냐고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만, 복음 속 유다 역시 비슷한 생각을 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우리는 거룩한 사랑의 충동 앞에서 논리성이나 합리성과 옥신각신 하느라 사랑이 식어버리지 않도록 그것에 눈길을 주지 않는 훈련도 때때로 필요합니다.

예수님과 향유 이야기는 네 복음서에 모두 등장합니다. 마태오와 마르코는 베타니아 나병환자 시몬의 집에서 어떤 여자가 예수님의 머리에 향유를 부었다고 일관되게 진술하고,(마태 26,6-13; 마르 14,3-9 참조) 루카는 바리사이 시몬의 집에 계실 때 그 고을의 죄인인 여인이 예수님 발에 향유를 부었다고 하는데, 다른 세 복음서와는 주제가 살짝 다릅니다(루카 7,37-50 참조). 그리고 오늘 요한복음에서 우리가 만나는 베타니아의 마리아 역시 예수님 발에 향유를 부어드립니다.

구약성경을 보면 예언자나 선지자가 하느님께서 선택하신 이에게 가서 직접 기름을 부어 임금이나 예언자로 세웁니다. 그런데 신약에서 예수님은 탄생 때 목자들에게 나타난 천사가 "오늘 너희를 위하여 다윗 고을에서 구원자가 태어나셨으니 주 '그리스도'이시다."(루카 2,11)라 할 때 처음으로 그리스도, 곧 메시아라는 단어를 직접 언급했을 뿐, 어떤 공신력 있는 인물에 의해 기름 부음을 받으시는 장면이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예수님께는 신분적 약자인 여인들이 향유를 부어드리는데 이 향유의 가치 때문에 제도적 강자인 제자들의 비난이 쏟아지자, 다가올 당신의 장례를 준비하는 의미라고 직접 밝히시며 낭비 논쟁을 잠재우시지요.(마태오, 마르코, 요한 복음) 그리고 돌아가신 뒤에는 제도권 인물들인 아리마태아 출신 요셉과 니코데모 손으로 장례 풍습에 따라 향유를 바르셨고요.

결국 예수님의 기름 부음 받으심은 장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점이 구약의 메시아와 다르고, 또 기름 붓는 인물 역시 일반 여인들부터 의회 의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는 것이 다릅니다. 구약의 예언자나 임금이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살면서 그들에게 구원자 메시아의 역할을 했다면, 예수님께서는 죽음으로 인류를 구원하심으로 진정한 메시아이심을 드러내셨기 때문일 겁니다. 또 구약에서는 대개 기름 붓는 이가 제도화된 신분의 인물이었다면, 신약에 와서는 하느님의 뜻을 감지하고 알아듣는 누구에게나로 그 역할이 확장됩니다. 그것이 비록 아무 소속도 배움도 권력도 없는 여인이더라도 말입니다.

"여기에 나의 종이 있다."(이사 42,1)

주님의 종의 첫째 노래 첫 부분입니다 그리 길지 않은 이 노래에는 하느님께서 누구이신지, 그분께서 친히 선택하신 분이 누구이신지, 그리고 선택되신 분, 메시아가 이루어야 할 사명이 무엇인지 매우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드러납니다. 곧 창조주이시고 생명과 숨의 주인이신 하느님께서 보내신 메시아는 온유와 자비, 성실과 공정, 빛과 해방의 봉사자가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벗님, 그런 분이 바로 여기에 계십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당신 아드님을 보내시고 "여기에 나의 종이 있다."고 외치시는데, 마리아처럼 마음과 영혼을 온통 향유에 담아 그분 발 앞에 쏟아붓지 못하고 사랑을 미적거릴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나는 예수님이 하시는 것을 따르는 게 우선이라고 하지도 마십시오. 예수님께서 가지신 모든 덕목을 따라하기 전에 사랑이 앞서 가는 것을 막지 마십시오. 먼저 사랑하면 따라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닮아갑니다.

명심하십시오! 사랑이 먼저입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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