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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욱현 신부님

~ 연중 제 7주간 금요일 / 조욱현 신부님 ~

연중 제7주간 금요일


복음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0,1-12
그때에 예수님께서 1 유다 지방과 요르단 건너편으로 가셨다.
그러자 군중이 다시 그분께 모여들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늘 하시던 대로 다시 그들을 가르치셨다.
2 그런데 바리사이들이 와서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됩니까?” 하고 물었다.
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모세는 너희에게 어떻게 하라고 명령하였느냐?” 하고 되물으시니,
4 그들이 “‘이혼장을 써 주고 아내를 버리는 것’을
모세는 허락하였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5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너희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모세가 그런 계명을 기록하여 너희에게 남긴 것이다.
6 창조 때부터 ‘하느님께서는 사람들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다.
7 그러므로 남자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아내와 결합하여,
8 둘이 한 몸이 될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9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10 집에 들어갔을 때에 제자들이 그 일에 관하여 다시 묻자,
1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혼인하면,
그 아내를 두고 간음하는 것이다.
12 또한 아내가 남편을 버리고 다른 남자와 혼인하여도 간음하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복음마르 10,1-12: 하느님께서 짝지어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유다인들은 결혼에 대해서는 아주 고상한 생각을 하고 있었다그들에게 정절의 덕은 덕 중의 덕이었다. “우리는 하느님이 부정의 죄 이외의 죄에 대해서는 오래 참으시는 것을 볼 수 있다.” “부정은 하느님의 영광을 떠나보냈다.” “모든 유다인들은 우상숭배살인간음을 범하는 것보다 죽는 편이 더 낫다.” “사람이 젊은 나이에 아내를 내어 보낸다면 제단이 눈물을 흘린다.”라는 말이 있다.


오늘 복음에서 바리사이파 사람들은 이혼 문제를 가지고 예수님을 시험하고 있다하느님께서 아담에게 오직 한 사람 하와만을 짝을 주신 것은 두 사람이 모든 일에 동등하게 하나가 되고 모든 것을 나누고 모든 것을 희생하도록 하신 것이다이혼에 대한 가르침은 남성과 여성에게 동등하게 적용된다간음이란 혼인의 원래 목적에서 실패했던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너희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5라고 하신 말씀은 처음에 인간이 죄를 지었을 때아담이 하느님께 당신께서 저와 함께 살라고 주신 여자가 그 나무 열매를 저에게 주기에 제가 먹었습니다.”(창세 3,12) 그리고 여자는 뱀이 저를 꾀어서 제가 따먹었습니다.”(창세 3,13)라고 핑계를 대는 것에서 나온 법이다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보다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 인간의 본 모습인 것 같다.


혼인은 교회가 묶어주고 봉헌으로 굳건히 하며 축복으로 봉인하고 천사들이 선포하고 아버지께서 확증하시는 것이 혼인의 행복이다하나의 희망하나의 열망하나의 규율하나의 섬김으로 일치된 두 그리스도인과 같은 짝은 없다이 둘은 형제와 같은 관계이며 각자의 소임에서 동등하다그들 사이에는 몸으로도 마음으로도 갈라짐이 없고참으로 둘이 한 몸입니다.”(창세 2,24; 마태 19,5; 에페 5,31). 몸이 하나이면 마음도 하나이다부부는 함께 기도하고하느님 앞에 함께 엎드리고함께 단식하고서로 가르치고 서로 권고하고서로 위로하는 관계이다하느님의 잔치에서도 완전히 등등하고 환난과 박해 속에서도 완전히 동등하며 위로를 받을 때에도 그러하다서로 아무것도 숨기지 않으며 상대방에게 소홀하지도 않고서로에게 짐이 되지도 않는다이것은 혼인 생활을 절제 있게 엮어 가고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9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주님의 가르침은 남자에게나 여자에게나 똑같이 적용된다이 가르침은 간음의 경우 외에는 모든 이혼을 금한다그 간음은 여자나 남자가 아내이기를남편이기를 원하지 않았고 혼인의 신의를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그러므로 부부는 살아 있는 동안 서로에게 매여 있다(참조: 1코린 7,39). 부부는 항상 서로에 대한 믿음 안에서 서로를 위하여 어떠한 경우에라도 부부간의 도리와 혼인의 신성한 의무를 충실히 하여야 한다부부는 하나라고 한다둘이면서 하나이다그리고 하나이면서 둘이다그리고 사랑으로 주님을 그 안에 모시기 때문에 주님을 모신 삶으로 삼위일체의 삶을 사는 것이다가정의 모습은 삼위일체의 모습이어야 한다.
-조욱현 신부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