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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신부님들의 강론

~ 대림 3주간 월요일 / 정인준 신부님 ~

대림 제3주간 월요일


제1독서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는다.>
▥ 민수기의 말씀입니다. 24,2-7.15-17
그 무렵 2 발라암은 눈을 들어 지파별로 자리 잡은 이스라엘을 보았다. 그때에 하느님의 영이 그에게 내렸다. 3 그리하여 그는 신탁을 선포하였다.
“브오르의 아들 발라암의 말이다. 열린 눈을 가진 사람의 말이며, 4 하느님의 말씀을 듣는 이의 말이다. 전능하신 분의 환시를 보고 쓰러지지만, 눈은 뜨이게 된다.
5 야곱아, 너의 천막들이, 이스라엘아, 너의 거처가 어찌 그리 좋으냐! 6 골짜기처럼 뻗어 있고, 강가의 동산 같구나. 주님께서 심으신 침향나무 같고, 물가의 향백나무 같구나. 7 그의 물통에서는 물이 넘치고, 그의 씨는 물을 흠뻑 먹으리라. 그들의 임금은 아각보다 뛰어나고, 그들의 왕국은 위세를 떨치리라.”
다시 15 그는 신탁을 선포하였다.
“브오르의 아들 발라암의 말이다. 열린 눈을 가진 사람의 말이며, 16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지극히 높으신 분의 지식을 아는 이의 말이다. 전능하신 분의 환시를 보고 쓰러지지만, 눈은 뜨이게 된다.
17 나는 한 모습을 본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 나는 그를 바라본다. 그러나 가깝지는 않다.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고, 이스라엘에게서 왕홀이 일어난다. 그는 모압의 관자놀이를, 셋의 모든 자손의 정수리를 부수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요한의 세례가 어디에서 온 것이냐?>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1,23-27
23 예수님께서 성전에 가서 가르치고 계실 때, 수석 사제들과 백성의 원로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말하였다. “당신은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 것이오? 그리고 누가 당신에게 이런 권한을 주었소?”
24 그러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나도 너희에게 한 가지 묻겠다. 너희가 나에게 대답하면, 나도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말해 주겠다. 25 요한의 세례가 어디에서 온 것이냐? 하늘에서냐, 아니면 사람에게서냐?”
그들은 저희끼리 의논하였다. “‘하늘에서 왔다.’ 하면, ‘어찌하여 그를 믿지 않았느냐?’ 하고 우리에게 말할 것이오. 26 그렇다고 ‘사람에게서 왔다.’ 하자니 군중이 두렵소. 그들이 모두 요한을 예언자로 여기니 말이오.” 27 그래서 그들이 예수님께 “모르겠소.” 하고 대답하였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도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말하지 않겠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너희에게 말하지 않겠다”


하느님께서 참으로 놀라우시기도 하고 때로는 엉뚱할 정도로 재미도 있으신 분이십니다.

이제까지 예언자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이었습니다. 이스라엘에게는 그렇게 호의적이지도 않고
오히려 껄끄러운 그래서 적에 가까운 모암의 예언자 발라암의 입을 통해 이스라엘의 한 왕에
대한 예언을 하게 하십니다.

이스라엘의 조상으로 꼽는 아브라함의 조카인 롯과 두 딸 사이에 낳은 자식이 모압과
암몬입니다.(창세 19,36-37)

맏딸의 자손이 모압족의 조상이 되었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후대에 율법에 금지되었던
이 사실이 거북스러웠던 것입니다. 그런 관계의 나라의 예언자는 놀랍게도 이렇게 예언합니다.

“야곱에게서 별 하나가 솟고, 이스라엘에게서 왕홀이 일어난다. 그는 모압의 관자놀이를,
셋의 모든 자손의 정수리를 부수리라.”(민수 24, 17)

이스라엘의 수석 사제들과 원로들에게 중요한 것은 메시아에 대한 확인입니다.

세례자 요한은 이스라엘의 메시아 바로 예수님임을 증언했고 예수님 자신도 세례자 요한의
예언자로서의 권위를 최고로 인정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종교의 지도자로서 으뜸이라고 할 수 있는 수석 사제들과 원로들은 세례자 요한에
대해서도 또한 예수님에 대해서도 의구심을 갖고 부정적인 태도입니다.

코헨 가돌(כהן גדול) 또는 코엔 하가돌(הן הגדול)이라고 불리는 이스라엘 유대교의 대제사장은
제정일치의 고대 이스라엘 시대에는 가장 높은 지도자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사제만이 유일하게 일 년에 한번 지성소에 들어갈 권한을 가졌습니다.
모든 사제들과 마찬가지로, 대제사장은 원칙적으로 레위지파의 아론의 혈통을 가졌고
세습되었습니다.

대사제를 중심으로 수석 사제들과 원로들로 구성되어 있는 산헤드린의 역할은 이스라엘의
중추였다고 하겠습니다. 그들은 사회와 종교의 질서를 바로 잡기 위해 세례자 요한과 예수님을
중시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최고의 종교 지도자들은 예수님 신원에 대해서 놀라운 인물이라는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메시아에 대해서는 부정적이기 때문에 그들이 파견한 사람들은 다만 군중이 존경하고 따르는
군중에게서 어떻게 하면 주님을 매장을 시키느냐가 관건이었습니다.

그래서 군중 앞에서 공개적으로 예수님께 단도직입적으로 질문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 것이오? 그리고 누가 당신에게
이런 권한을 주었소?” (마태 21,23)

원래 주님께서 하셔야 할 정답은 ‘하느님’이십니다.
그런데 그들은 그 정답을 부정하는 것이고 어떤 대압을 해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주님께서는 슬기로우신 질문을 하시는 것입니다.

그들은 여러 가지로 계획해서 주님을 올가미에 씌우려 했지만 전혀 예상 밖의
질문입니다. 그것은 세례자 요한의 대표적인 물로 세례를 주는 행위에 대한 그들의 판단인 것입니다.

“나도 너희에게 한 가지 묻겠다. 너희가 나에게 대답하면,

나도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말해 주겠다.
요한의 세례가 어디에서 온 것이냐? 하늘에서냐, 아니면 사람에게서냐?”(24-25절)

그들은 세례자 요한을 존경하는 군중의 눈치를 살피고 있는 터에 세례자 요한의 세례를 받아들이지 못하면서도 그 사실을 말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모르겠다’고 주님께 어정쩡하게 대답하고 

주님께서도 “나도 무슨 권한으로 이런 일을 하는지 너희에게 말하지 않겠다.”(27절)라고
대답하심으로 그들의 속셈을 무산시키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대인들의 종교지도자들의 모의를 주님께서는 하느님의 슬기로 무산시키시지만
그들에게 사실을 설명하시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살면서 무고의 억울한 처지가 될 때도 있고 또 억울해서 속상해 할 때도 있습니다.

사람들의 재주는 말에서 말로 전혀 관계없는 일들을 허위로 만드는 것이라고 할까요?

그러면 우리는 열심히 그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하거나 또 그런 기회를 만들려고 애쓸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속이 끓더라도 우리가 잊어서는 안되는 것은 주님의 모습입니다.
작정을 한 사람들에게는 또 그릇이 그것밖에 안되는 이들에게는 애써 설명해 보았자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그들은 생겨먹은게 그래서 말꼬리를 붙들고 늘어지거나 사실과는 점점 멀어지는 일을
벌이고는 것입니다. 그럴 때는 그것에 대해 설명도 변명도 말고 침묵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입니다.

주님의 침묵을 우리는 생활 속에서 해야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은 그분을 만나고
그분에게서 배우는 시간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지요. 그것이 매일 주님을 만나는 복음묵상, 기도인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적인 발라암까지 구원으로 이끄시는 하느님, 당신을 함정으로 빠뜨리려고 하는 이들을
무력하게 만드시는 주님만이 우리의 유일한 희망입니다.

주님께 모든 것을 맡기고 오늘도 그분의 길을 가도록 합시다.
세상에 눈을 팔지 말고 부모의 손을 잡고 걸어가는 어린아이처럼 오늘도 주님을 붙들고 따라가며
복된 하루를 맞도록 합시다.
-정인준 신부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