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6일 연중 제3주일: 다해
제1독서
<레위인들은 율법서를 설명하면서 읽어 주었다.>
▥ 느헤미야기의 말씀입니다.8,2-4ㄱ.5-6.8-10
그 무렵 2 에즈라 사제는 남자와 여자,
그리고 말귀를 알아들을 수 있는 모든 이로 이루어진 회중 앞에
율법서를 가져왔다. 때는 일곱째 달 초하룻날이었다.
3 그는 ‘물 문’ 앞 광장에서, 해 뜰 때부터 한낮이 되기까지
남자와 여자와 알아들을 수 있는 이들에게 그것을 읽어 주었다.
백성은 모두 율법서의 말씀에 귀를 기울였다.
4 율법 학자 에즈라는 이 일에 쓰려고 만든 나무 단 위에 섰다.
5 에즈라는 온 백성보다 높은 곳에 자리를 잡았으므로,
그들이 모두 보는 앞에서 책을 폈다.
그가 책을 펴자 온 백성이 일어섰다.
6 에즈라가 위대하신 주 하느님을 찬양하자,
온 백성은 손을 쳐들고 “아멘, 아멘!” 하고 응답하였다.
그런 다음에 무릎을 꿇고 땅에 엎드려 주님께 경배하였다.
레위인들은 8 그 책, 곧 하느님의 율법을 번역하고 설명하면서 읽어 주었다.
그래서 백성은 읽어 준 것을 알아들을 수 있었다.
9 느헤미야 총독과 율법 학자며 사제인 에즈라와
백성을 가르치던 레위인들이 온 백성에게 타일렀다.
“오늘은 주 여러분의 하느님께 거룩한 날이니,
슬퍼하지도 울지도 마십시오.”
율법의 말씀을 들으면서 온 백성이 울었기 때문이다.
10 에즈라가 다시 그들에게 말하였다.
“가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단 술을 마시십시오.
오늘은 우리 주님께 거룩한 날이니,
미처 마련하지 못한 이에게는 그의 몫을 보내 주십시오.
주님께서 베푸시는 기쁨이 바로 여러분의 힘이니,
서러워하지들 마십시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2독서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몸이고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지체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12,12-30
형제 여러분, 12 몸은 하나이지만 많은 지체를 가지고 있고
몸의 지체는 많지만 모두 한 몸인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도 그러하십니다.
13 우리는 유다인이든 그리스인이든 종이든 자유인이든 모두 한 성령 안에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습니다. 또 모두 한 성령을 받아 마셨습니다.
14 몸은 한 지체가 아니라 많은 지체로 되어 있습니다.
15 발이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속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해서,
몸에 속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16 또 귀가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속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해서,
몸에 속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17 온몸이 눈이라면 듣는 일은 어디에서 하겠습니까?
온몸이 듣는 것뿐이면 냄새 맡는 일은 어디에서 하겠습니까?
18 사실은 하느님께서 당신이 원하시는 대로
각각의 지체들을 그 몸에 만들어 놓으셨습니다.
19 모두 한 지체로 되어 있다면 몸은 어디에 있겠습니까?
20 사실 지체는 많지만 몸은 하나입니다.
21 눈이 손에게 “나는 네가 필요 없다.”할 수도 없고,
또 머리가 두 발에게 “나는 너희가 필요 없다.”할 수도 없습니다.
22 몸의 지체 가운데에서 약하다고 여겨지는 것들이 오히려 더 요긴합니다.
23 우리는 몸의 지체 가운데에서 덜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특별히 소중하게 감쌉니다.
또 우리의 점잖지 못한 지체들이 아주 점잖게 다루어집니다.
24 그러나 우리의 점잖은 지체들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모자란 지체에 더 큰 영예를 주시는 방식으로
사람 몸을 짜 맞추셨습니다.
25 그래서 몸에 분열이 생기지 않고
지체들이 서로 똑같이 돌보게 하셨습니다.
26 한 지체가 고통을 겪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겪습니다.
한 지체가 영광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기뻐합니다.
27 여러분은 그리스도의 몸이고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지체입니다.
28 하느님께서 교회 안에 세우신 이들은,
첫째가 사도들이고 둘째가 예언자들이며 셋째가 교사들입니다.
그다음은 기적을 일으키는 사람들, 그다음은 병을 고치는 은사,
도와주는 은사, 지도하는 은사,
여러 가지 신령한 언어를 말하는 은사를 받은 사람들입니다.
29 모두 사도일 수야 없지 않습니까? 모두 예언자일 수야 없지 않습니까?
모두 교사일 수야 없지 않습니까?
모두 기적을 일으킬 수야 없지 않습니까?
30 모두 병을 고치는 은사를 가질 수야 없지 않습니까?
모두 신령한 언어로 말할 수야 없지 않습니까?
모두 신령한 언어를 해석할 수야 없지 않습니까?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오늘 이 성경 말씀이 이루어졌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의 시작입니다.1,1-4; 4,14-21
1 우리 가운데에서 이루어진 일들에 관한 이야기를 엮는 작업에
많은 이가 손을 대었습니다.
2 처음부터 목격자로서 말씀의 종이 된 이들이
우리에게 전해 준 것을 그대로 엮은 것입니다.
3 존귀하신 테오필로스 님,
이 모든 일을 처음부터 자세히 살펴본 저도
귀하께 순서대로 적어 드리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4 이는 귀하께서 배우신 것들이 진실임을 알게 해 드리려는 것입니다.
그때에 4,14 예수님께서 성령의 힘을 지니고 갈릴래아로 돌아가시니,
그분의 소문이 그 주변 모든 지방에 퍼졌다.
15 예수님께서는 그곳의 여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모든 사람에게 칭송을 받으셨다.
16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자라신 나자렛으로 가시어,
안식일에 늘 하시던 대로 회당에 들어가셨다.
그리고 성경을 봉독하려고 일어서시자,
17 이사야 예언자의 두루마리가 그분께 건네졌다.
그분께서는 두루마리를 펴시고
이러한 말씀이 기록된 부분을 찾으셨다.
18 “주님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어 주시니 주님의 영이 내 위에 내리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잡혀간 이들에게 해방을 선포하며 눈먼 이들을 다시 보게 하고
억압받는 이들을 해방시켜 내보내며
19 주님의 은혜로운 해를 선포하게 하셨다.”
20 예수님께서 두루마리를 말아 시중드는 이에게 돌려주시고 자리에 앉으시니,
회당에 있던 모든 사람의 눈이 예수님을 주시하였다.
2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기 시작하셨다.
“오늘 이 성경 말씀이 너희가 듣는 가운데에서 이루어졌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조욱현 토마스 신부의 오늘 복음 묵상(다해)
복음: 루카 1,1-4; 4,14-21: 이 성서의 말씀이 오늘 이루어졌다.
오늘의 주제는 하느님 말씀을 규범으로 받아들이고 삶 속에 실천하여 오늘, 이 자리에서 구원적 삶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느님의 말씀이 항상 나에게 있어 살아있는 생명의 말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느헤미야서는 에즈라가 바빌론 귀양에서 돌아와 예루살렘을 재건하기 시작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느님의 법을 선포하는 내용이다.
하느님의 말씀, 법은 공적으로 백성들 앞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일어서고, 손을 쳐들고, 무릎을 꿇고, 땅에 엎드려 아멘!, 아멘! 하며 응답하는 백성들의 참여로써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이 바로 오늘의 주일 강론이라고 할 수 있다. 백성들은 에즈라로부터 하느님의 법을 듣고 눈물을 흘렸다(느헤미야 8,9).
즉, 하느님의 법을 듣는다는 것은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회개를 일으켜 지금까지의 삶에 대해 후회와 괴로움을 느끼게 하고, 가장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 대한 사랑을 드러내게 한다. 하느님의 말씀을 선포하고 들음으로써 공동체가 변화되어야 한다. 이러한 변화가 없다면 하느님의 말씀이 확실한 신앙으로 전달되지 못했거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오늘 복음은 복음의 서문(1,1-4)과 예수께서 공생활 초기에 나자렛 회당에서 있었던 일(4,14-21)로 되어있다. 그러나 복음이 모든 사람의 마음에 신앙심을 생기게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그 예를 우리는 나자렛 사람들이 “예수께서 하시는 은총의 말씀”(4,22절)에 놀라면서도 그분 앞에서 취하는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신앙은 그리스도 안에서 외적인 것, 예를 들면, “요셉의 아들”(4,22절)보다 그분 안에 있는 그 이상의 어떤 사실을 알아봄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다.
복음사가가 원하는 것은 어떤 사실을 전하고 해석하면서 독자들을 신앙의 더 깊은 차원으로 이끌어가고자 한다. 예수님을 안다고 하는 것은 그분을 요셉의 아들 혹은 그 어머니를 아는 것으로 그분을 안다고 하는 것 이상의 그 무엇을 알아야 하는데 그것은 신앙이다. 이것을 복음사가는 의도하고 있다.
예수께서는 회당에 들어가셔서 이사야서의 한 대목을 읽으신다. “주 하느님의 영이 내 위에 내리셨다. 주님께서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마음이 부서진 이들을 싸매어 주며 잡혀간 이들에게 해방을, 갇힌 이들에게 석방을 선포하게 하셨다. 주님의 은혜의 해, 우리 하느님의 응보의 날을 선포하고 슬퍼하는 이들을 모두 위로하게 하셨다.”(이사 61,1-2).
이 내용은 이사야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귀양살이에서 돌아오게 되리라는 해방과 하느님 구원의 약속을 전한 내용으로 아무 이상이 없었다. 문제는 성서를 읽으시고 자리에 앉으시어 그 내용을 설명하시는 말씀에서 제기된다. “오늘 이 성경 말씀이 너희가 듣는 가운데에서 이루어졌다.”(4,21절).
이 말씀 때문에 그들은 예수님을 죽이기로 작정한다. 그들에게는 예수님의 이 말씀이 터무니없고 믿을 수 없는 것이었다. 우선은 그 예언의 말씀이 마리아의 아들이며 목수인 요셉의 아들인 예수를 통해 이루어지고, 예언자의 메시아 활동이 바로 그 순간 즉, 오늘 이루어진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하여간 예수께서는 말씀과 행동으로써 가르치시고 구원업적을 이루신다. 예수께서 주시는 가장 큰 선물은 해방이다. 그 해방은 모든 악으로부터의 해방, 육체적, 영적 시력상실로부터의 해방, 가난으로부터의 해방, 노예 생활에서의 해방, 죄악으로부터의 해방 등이다. 모든 사람의 구원을 가져오신 분이다. 그분은 심판관으로서의 모습이 아닌 구원자로서의 모습으로 우리에게 오시는 분이시다.
예수님을 구세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신앙으로서만 가능하다. 나자렛의 한 목수라는 것 때문에 그것을 거부했던 나자렛 사람들의 모습은 우리에게서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예수님을 구세주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그 옛날 나자렛 회당에서 하신 말씀이 규범, 법이 된다. “오늘 이 성경 말씀이 너희가 듣는 가운데에서 이루어졌다.”(4,21). 그 오늘은 매일 시작되는 것이다.
예수님께서는 이사야 성경 말씀을 당신의 가르치심과 행동으로 이루셨다. 그럼으로써 이사야를 만나신다. 마찬가지로 우리도 예수님의 말씀을 그분의 뜻을 실천하고 이룸으로써 예수님을 만나게 된다. 우리의 삶도 예수님처럼 “이 성경 말씀을 지금 이 자리에서 이루었다.”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 말씀을 실천하고 이룸으로써 우리는 예수님과 함께 거니는, 여정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사도 바오로께서는 그리스도의 신비체를 인체를 들어 설명하면서 각자가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한 몸을 이루고 있는 각각의 지체는 서로가 조화를 이루지 않고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 몸은 올바로 성장할 수 없고 죽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 몸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그리스도의 몸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각 지체로서 제 일에 충실하며 지체 간에 진정한 일치가 있어야 한다고 가르치신다.
우리 사이에 서로 불화를 야기하고 서로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은 자신의 고정관념이나 아집에 사로잡혀 예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못했던 옛날의 나자렛 사람들의 모습과 같은 모습이다. 공동체 안에서 형제를 받아들이지 못함으로 그 형제를 통하여 역사하시는 주님을 거부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규범으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항상 하느님의 말씀 앞에 그 말씀이 오늘, 여기서 나에게 구원이 이루어지는 말씀이 되게 하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삶은 올바른 성사 생활, 또 전례 생활을 통해서 그리고 구체적인 삶의 현장에서 실천되도록 해야 하는 삶이다.
하느님의 말씀이 규범인 삶은 진정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며, 우리가 모두 그리스도 안에 하나가 되어 한 몸 그리스도로서 하느님의 생명으로 나아갈 것이다. 지금까지의 나의 신앙생활은 어떤 모습이었는가? 성찰해 보면서 주님께 은총을 구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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