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신부님들의 강론

~ 사순 제 5주간 월요일 / 호명환 가를로 신부님 ~

 사순 제 5주간 월요일. 호명환 가롤로 신부님.

CAC 매일묵상

급진적인 토대!

 

하느님의 숨

2025.04.06. 18:25

 

CAC(Center for Action and Contemplation) 리처드 로어의 매일 묵상 - 2025년 4월 6일 일요일 (호명환 번역) 열다섯 번째 주간: 사막의 지혜

서구 교회는 초기의 사막 그리스도교의 지혜를 도외시하였습니다.

리처드 로어의 매일 묵상

매일 묵상은 그리스도교 관상 전통에 뿌리를 두고 리처드 로어와 CAC 운영진, 그리고 객원 교수들의 묵상 글을 제공해 주어 우리의 영적 수양을 심화시켜 주고 우리로 하여금 이 세상에서 동정(compassion)을 구현하도록 도와줍니다.

리처드 로어 신부는 사막의 신비주의자들을 자신의 신앙 계보에 근본적인 기여를 해 준 이들로 간주합니다:

초기 그리스도교 시대는 저의 신앙 계보에 있어 핵심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시대는 로마 가톨릭 교회와 그의 자녀인 개신교 교회들 대부분에게는 간과된 시대입니다. 종종 서구 세상을 특징지워 준 자만과 오만으로 인해 우리는 초세기 그리스도교가 중요하지 않거나 핵심적인 그리스도 신비의 한 부분이 아닌 것처럼 여겨 왔습니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이 강조했던 바로 그것들 - 고요함의 기도, 신화(神化-divinization), 우주적이고 보편적인 회복, 실천의 중요성과 같은 것들 - 이 서구 교회에서는 가장 도외시된 부분들이었습니다.

4세기에 로마 제국에 의해 교회가 합법하게 인정되고 그리스도교가 국가 종교가 된 후 많은 그리스도인은 이집트와 팔레스티나, 시리아, 카파도키아(튀르키예 동부)의 사막으로 물러갔다고 합니다. 우리는 이런 남녀들을 사막의 교부들과 교모들이라고 부릅니다. 사막의 그리스도인들은 제국과 제국의 경제에 대한 대안적 생활 방식과 그 실천,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볼 때 기민한 기도 방식, 그리고 그리스도로의 변모라는 매우 단순한 영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사막 공동체들은 수도승들이 용이하게 모이면서 커져 갔고 마치 가정들과 같은 기능을 하였습니다. 이 전통은 이후에 조직 신학과 교회 공의회의 출현의 전조가 되었습니다. 사막의 수도승들은 대개 공적인 교육이 별로 없었으므로 그들은 예수님이 하셨던 것처럼 에고와 사랑, 덕, 전적인 내어맡김, 신적인 일치, 그리고 내적인 자유 등에 대해 가르쳐 주는 이야기를 전해 주었습니다. [1]

작가 벨덴 레인(Belden Lane)은 사막의 신비주의자들의 의식(consciousness) 세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설명합니다:

저 바깥 광야에는 '내'가 감명을 줄 사람도 없었고, 자신의 명성을 쌓을 필요도 없었습니다. 거기에서는 많은 것이 더 이상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사막의 교부들과 교모들은 불편한 상황에서도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여 깨어 있기를 원했으며 예수님의 삶을 닮기를 바랐습니다.... 아주 간략히 말하자면, 그들의 삶은 예언자적인 영감을 지닌 반-문화적 영성이었습니다. 그들 중 몇몇은 병역 기피자들이거나 세금 거부자들이었습니다. 실제로 몇몇 여성들은 노예적 삶보다 나을 바가 없었던 매매 결혼을 피해 사막으로 오기도 했습니다.

이 사막의 수도승들을 중심으로 일반 문화에서 흥행하던 상업화와 군사화에 대해 질문들 던지면서 영적인 저항 운동이 생겨난 것입니다. 그들은 에고의 출세, 사회적 승진 등을 원치 않았습니다. 사실 이런 것은 그리스도인들마저도 열망하던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그들이 apatheia(무정념, 욕구 없음)라고 하는 것 - 즉 중요치 않은 것들에 거리를 두는 삶 - 을 실천하였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무언가에서 초연하기 위해 무엇을 배우고, 사랑하기 위해 무엇을 배웁니까? 여러분 삶에서 무엇이 죽어야 하고, 무엇을 무조건적으로 긍정해야 합니까? 이런 질문들은 사막의 영성에 있어 심장부를 차지합니다. 수도승들은 사막이 에고의 죽음을 위한 곳, 즉 무덤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거기에는, 즉 죽기 전에 죽는 법을 배우는 데는 엄청난 기쁨이 있었고, 그 안에 해방감이 있었습니다. 여러분은 포기와 더불어 살아감으로써 결국 자유롭게 됩니다. 두 눈으로 죽음을 보고 불길을 걸어 나와 이제는 두려움 없이 사랑할 수 있는 사람보다 더 자유로운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 공동체 이야기

사막의 교모들과 교부들에 대해 생각할 때 놀랍게 느껴지는 것은 자기들의 생존을 위해 서로에게 의존해야 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삶에 있어 그러한 측면이 그들의 영적 여정에 보태어졌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그들이 살았고 의지했던 가르침들을 삶에 적용하는 데 있어 하나의 이상적인 상황이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우리는 실제로 서로에게 다가가지도 못하고, 또 관상적 삶의 지혜가 주는 가장 강력하고도 힘든 교훈들을 삶에 적용하지도 않은 채 그저 머리로만 그러한 삶을 살려고 하는지 모릅니다.

—Jane M.

References

[1] Adapted from Richard Rohr, “Desert Christianity and the Eastern Fathers of the Church,” The Mendicant 5, no. 2 (2015): 1.

[2] Adapted from Belden Lane, “The Desert Tradition,” The Living School: Essentials of Engaged Contemplation, Center for Action and Contemplation, 2024.

Image credit and inspiration: Krn Kwatra, Untitled (detail), 2022, photo, Oman, Unsplash. Click here to enlarge image. 위 사진은 사막의 교모들과 교부들처럼 어떤 사람이 독거(solitude)와 영감(inspiration)을 찾기 위해 사막으로 걸어 들어가는 모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