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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신부님들의 강론

~ 연중 제 10주간 토요일 / 정인준 신부님 ~

6월 14일 연중 제10주간 토요일


제1독서
<하느님께서는 죄를 모르시는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만드셨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2서 말씀입니다. 5,14-21
형제 여러분, 14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다그칩니다. 한 분께서 모든 사람을 위하여 돌아가셨고 그리하여 결국 모든 사람이 죽은 것이라고 우리가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15 그분께서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돌아가셨습니다. 살아 있는 이들이 이제는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자기들을 위하여 돌아가셨다가 되살아나신 분을 위하여 살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16 그러므로 우리는 이제부터 아무도 속된 기준으로 이해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속된 기준으로 이해하였을지라도 이제는 더 이상 그렇게 이해하지 않습니다. 17 그래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옛것은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새것이 되었습니다.
18 이 모든 것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당신과 화해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해의 직분을 맡기신 하느님에게서 옵니다. 19 곧 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당신과 화해하게 하시면서, 사람들에게 그들의 잘못을 따지지 않으시고 우리에게 화해의 말씀을 맡기셨습니다.
20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사절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권고하십니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여러분에게 빕니다. 하느님과 화해하십시오. 21 하느님께서는 죄를 모르시는 그리스도를 우리를 위하여 죄로 만드시어,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의 의로움이 되게 하셨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아예 맹세하지 마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5,33-37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33 “‘거짓 맹세를 해서는 안 된다. 네가 맹세한 대로 주님께 해 드려라.’ 하고 옛사람들에게 이르신 말씀을 너희는 들었다.
34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아예 맹세하지 마라. 하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 하느님의 옥좌이기 때문이다. 35 땅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 그분의 발판이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 위대하신 임금님의 도성이기 때문이다. 36 네 머리를 두고도 맹세하지 마라. 네가 머리카락 하나라도 희거나 검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37 너희는 말할 때에 ‘예.’ 할 것은 ‘예.’ 하고, ‘아니요.’ 할 것은 ‘아니요.’라고만 하여라. 그 이상의 것은 악에서 나오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정인준 파트리치오 신부의 강론말씀


 
 ‘예.’할 것은 ‘예.’ ‘아니요.’ 할 것은 ‘아니요.’ 


갈릴리 호수는 늘 맑은 물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물이 사해로 들어갑니다.
그 물은 염분의 농도가 높기로 유명하지만 그 주위를 가면 유황냄새가 짙습니다.


갈릴리 호수 위로 몇 개의 샘이 있어서 그곳에서부터 끊임없이 호수로 물이 흘러내립니다.
그리고 갈릴리 호수는 요르단 강으로 계속해서 사해로 물을 보내는 것입니다.


오늘 사도 바오로는 이런 말씀을 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그리스도를 속된 기준으로 이해하였을지라도 이제는 더 이상 그렇게이해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그는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옛것은 지나갔습니다. 보십시오, 새것이 되었습니다.”(2코린 5,16-17)


그리스도는 우리의 영혼을 적시는 샘이십니다.
그분은 끊임없이 우리에게 새로움을 부어주셔서 우리가 옛것에서 새것으로
변화시켜 주십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세상에 살면서도 세상과 동화되지 않고
그분의 사람으로 ‘맑음’을 지니게 하시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십계명에 있는 거짓 맹세에 대해서 제자들에게 말씀해 주십니다.
그러나 아예 맹세를 하지 말아야 하는데, 하늘과 땅, 예루살렘, 심지어는 자신의 머리를
두고도 하지 말라는 주님의 말씀입니다.


그래서 주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마무리 말씀을 하십니다. ‘예.’ 할 것은 ‘예.’하고,
‘예.’ ‘아니요.’ 할 것은 ‘아니요.’(마태 5,37)라는 짧고 명확한 삶의 교훈인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이어서 ‘그 이상의 것은 악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말씀까지 해 주십니다.


인간은 약하고 변하는데 마치 절대적인 양 행동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이 약함을 아시기에 ‘아예 맹세를 하지 말라.’는 말씀이고
거기다 ‘덧붙이지도 말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철학자 둔스 스코투스(Duns Scotus)의 좌우명 중에 하나가 ‘변명하지 마라!’입니다. 
신학생 시절부터 기억되는 그의 말은 두고두고 묵상거리입니다. 세월이 가면서
그가 왜 그런 말을 했는지, 점점 깨닫게 됩니다. 오늘 주님의 말씀과 연결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내 자신에 대해서 왜 그렇게 열심히 변명하며 살까요?
오늘 주님 말씀대로 ‘예’와 ‘아니오’하면 될 것을 거기에다 ‘객칠’을 해서 못쓰게 합니다.


원래의 아름다운 얼굴을 두고 화장하는 것과 같다고 할까요?
그대로 두면 신선한데 거기에다 덕지덕지 화장을 해서 꾸민 얼굴을 만들어 버립니다.
결국 화장독이 그 얼굴을 망치는데도 왜 비싼 화장품이 잘 팔리는 걸까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어디 화장뿐이겠어요?
주님 말씀을 묵상하며 그 분 안에서
우리가 늘 진실한 모습으로 살 수 있는 은혜를 청합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정인준 신부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