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나는 너를 민족들의 빛으로 세운다.>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49,1-6 1 섬들아, 내 말을 들어라. 먼 곳에 사는 민족들아, 귀를 기울여라. 주님께서 나를 모태에서부터 부르시고 어머니 배 속에서부터 내 이름을 지어 주셨다. 2 그분께서 내 입을 날카로운 칼처럼 만드시고 당신의 손 그늘에 나를 숨겨 주셨다. 나를 날카로운 화살처럼 만드시어 당신의 화살 통 속에 감추셨다. 3 그분께서 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나의 종이다. 이스라엘아, 너에게서 내 영광이 드러나리라.” 4 그러나 나는 말하였다. “나는 쓸데없이 고생만 하였다. 허무하고 허망한 것에 내 힘을 다 써 버렸다. 그러나 내 권리는 나의 주님께 있고 내 보상은 나의 하느님께 있다.” 5 이제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그분께서는 야곱을 당신께 돌아오게 하시고 이스라엘이 당신께 모여들게 하시려고 나를 모태에서부터 당신 종으로 빚어 만드셨다. 나는 주님의 눈에 소중하게 여겨졌고 나의 하느님께서 나의 힘이 되어 주셨다. 6 그분께서 말씀하신다.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다시 일으키고 이스라엘의 생존자들을 돌아오게 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나의 구원이 땅끝까지 다다르도록 나는 너를 민족들의 빛으로 세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2독서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에 요한이 미리 선포하였습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13,22-26 그 무렵 바오로가 말하였다. “하느님께서는 조상들에게 22 다윗을 임금으로 세우셨습니다. 그에 대해서는 ‘내가 이사이의 아들 다윗을 찾아냈으니, 그는 내 마음에 드는 사람으로 나의 뜻을 모두 실천할 것이다.’ 하고 증언해 주셨습니다. 23 이 다윗의 후손 가운데에서, 하느님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예수님을 구원자로 이스라엘에 보내셨습니다. 24 이분께서 오시기 전에 요한이 이스라엘 온 백성에게 회개의 세례를 미리 선포하였습니다. 25 요한은 사명을 다 마칠 무렵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너희는 내가 누구라고 생각하느냐? 나는 그분이 아니다. 그분께서는 내 뒤에 오시는데,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 드리기에도 합당하지 않다.’ 26 형제 여러분, 아브라함의 후손 여러분, 그리고 하느님을 경외하는 여러분, 이 구원의 말씀이 바로 우리에게 파견되셨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그의 이름은 요한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57-66.80 57 엘리사벳은 해산달이 차서 아들을 낳았다. 58 이웃과 친척들은 주님께서 엘리사벳에게 큰 자비를 베푸셨다는 것을 듣고, 그와 함께 기뻐하였다. 59 여드레째 되는 날, 그들은 아기의 할례식에 갔다가 아버지의 이름을 따서 아기를 즈카르야라고 부르려 하였다. 60 그러나 아기 어머니는 “안 됩니다. 요한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하고 말하였다. 61 그들은 “당신의 친척 가운데에는 그런 이름을 가진 이가 없습니다.” 하며, 62 그 아버지에게 아기의 이름을 무엇이라 하겠느냐고 손짓으로 물었다. 63 즈카르야는 글 쓰는 판을 달라고 하여 ‘그의 이름은 요한’이라고 썼다. 그러자 모두 놀라워하였다. 64 그때에 즈카르야는 즉시 입이 열리고 혀가 풀려 말을 하기 시작하면서 하느님을 찬미하였다. 65 그리하여 이웃이 모두 두려움에 휩싸였다. 그리고 이 모든 일이 유다의 온 산악 지방에서 화제가 되었다. 66 소문을 들은 이들은 모두 그것을 마음에 새기며, “이 아기가 대체 무엇이 될 것인가?” 하고 말하였다. 정녕 주님의 손길이 그를 보살피고 계셨던 것이다. 80 아기는 자라면서 정신도 굳세어졌다. 그리고 그는 이스라엘 백성 앞에 나타날 때까지 광야에서 살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 찬미예수님 오늘은 세례자 요한의 탄생을 기념하는 대축일입니다. 예수님의 길을 준비했던 세례자 요한, 그분의 삶은 ‘겸손’과 ‘소명’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저와 함께 사목하는 부주임 신부님의 축일이기도 합니다. 신부님은 원래 올해 8월이면 비자가 끝나 귀국해야 했지만, 교구장님의 허락과 본인의 의지로 30개월을 더 있기로 했습니다. 낯선 이국땅에서의 사목, 때때로 피곤한 공동생활입니다. 그럼에도 ‘함께 하겠다’라고 말해준 그 선택이 고맙고, 그 마음 안에 요한의 겸손한 영혼이 비쳐 보입니다. 옆에서 본 신부님은 제게 부족한 것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부모님께 효도하는 사제입니다. 작년에도 부모님과 여행을 다녀왔고, 올해에는 과달루페 성지순례도 다녀왔습니다. 영어 미사와 영어강론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이 있습니다. 식복사의 도움 없이도 식사, 청소, 세탁을 잘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식복사가 도움을 주기에 처음 적응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지금은 음식도 곧잘 합니다. 전례에 관심이 많습니다. 낡은 미사 경본도 한국에서 구매하였고, 제의실의 낡은 옷장도 새것으로 바꾸었습니다. 성작도 도금해서 깨끗하게 만들었습니다. 청년들을 사랑해서 성서 공부와 교리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저의 사목 방향을 이해하고 도와주고 있습니다. 축일을 맞이하는 신부님이 늘 건강하기를 기도합니다. 항상 감사하기를 기도합니다. 언제가 기뻐하기를 기도합니다. 세례자 요한처럼 ‘겸손’하기를 기도합니다. 교회는 오늘 세례자 요한의 삶과 죽음을 기억합니다. 요한은 예수님을 가리켜 “그분은 점점 커지셔야 하고, 나는 점점 작아져야 합니다.”라고 고백했습니다. 자신의 사명을 다한 뒤에는 광야로 물러가고, 마침내 살로메의 춤값으로 생을 마감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교회는 그의 이름을 잊지 않습니다. 요한은 구약과 신약을 잇는 다리이며, “여인에게서 태어난 이들 중 가장 위대한 사람”이라는 예수님의 말씀처럼, 하느님의 계획 속에서 가장 중요한 사명을 받은 예언자입니다. 요한의 탄생 축일은 낮이 가장 긴 하지 즈음이며, 예수님의 탄생 축일은 낮이 가장 짧은 동지 즈음입니다. 낮이 길어지던 시점에 태어난 요한의 존재는 시간이 흐르며 점점 작아집니다. 반면, 가장 짧은 낮에 태어난 예수님은 시간이 갈수록 빛을 더해 갑니다. 하늘의 자연 현상 속에서도, 하느님의 구원 역사는 질서 있게 드러납니다. 수도자에 대한 시를 생각합니다. 그 시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높이지 않고 떠벌이지 않으며 /앞세우지 않고 다투지 않으며/ 얕보지 않고 굽히지 않으며/ 남을 복되게 해 놓고 /맨 나중에 행복하기를 원한다. /그리고 끝에 /자신의 이름을 지워버리고/ 떠난다.” 이 시의 ‘수도자’라는 단어 대신, 오늘 우리 각자의 세례명을 넣어보면 어떨까요? “가브리엘, 너는 밀알처럼 썩는 아픔과 기쁨을 누리고자 오직 이름 없이 살기를 원하는가? 가브리엘, 너는 죄지은 이의 짐을 지고 가는 지게가 되기를 원하는가? 가브리엘, 너는 남을 복되게 해 놓고 맨 나중에 행복하기를 원하는가? 그리고 끝에 자신의 이름을 지워버리고 떠날 수 있는가?” 세례자 요한의 삶이 바로 이런 모습이었습니다. 하느님의 구원이 땅끝까지 다다르도록, 그는 ‘빛으로 보내진 사람’이었습니다. 요한은 자기를 따르던 사람들을 예수님께 보내며, 참된 제자의 길을 걸었습니다. 오늘 우리도 요한처럼 겸손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례자 요한의 이름은 결국 하느님의 사랑 안에서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겸손한 자는 잊히는 듯 보이나, 하느님 나라에서는 가장 빛납니다. ‘그분은 커지셔야 하고, 나는 작아져야 합니다.’ 이 고백을 가슴에 새기며, 우리 각자도 하느님의 도구로 살면 좋겠습니다. 빛을 드러내되, 그 빛의 주인이 되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 하루 세례자 요한을 기리며, 우리 삶이 ‘겸손한 증언’이 되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조재형 신부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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