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PC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차단했습니다. 원본 글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Mendelssohn - Elijah (Elias), oratorio, Op. 70
멘델스존 오라토리오 "엘리야(Elijah) Op. 70
Felix Mendelssohn Bartholdy 1809-1847
9 - Bless'd Are They Who Fear The Lord
Performed by Academy of St. Martin-in-the-Fields with John Connell, Kim Begley, Sir Thomas [baritone] Allen, Jean Rigby, Anne Sofie von Otter, Yvonne Kenny, John Birch, Jamie Hopkins, Anthony Rolfe Johnson, Lynne Dawson Conducted by Neville Marriner
Peter Paul Rubens, The Prophet Elijah Receiving Bread and Water from an Angel 천사로부터 물과 빵을 건네받는 예언자 엘리야 (피터 폴 루벤스)
멘델스존 오라토리오 "엘리야(Elijah) Op. 70 (1곡~10곡)
Introduction: (As God The Lord Of Israel Liveth)
서창 - 엘리야(바리톤) 살아계신 하느님의 이름으로 맹세하노니 나의 말이 없으면 결코 비는 오지 않으리 내가 말하노라.
No.1 Chorus: (Help, Lord!) Recitative: (The Deep Affords No Water)
제 2곡 : 주여 우리기도 들어주소서(이중창과 합창) 주여 우리기도를 들어 응답하소서. 시온이 손을 벌려도 아무도 위로할자 없네
No.3 Recitativo: (Ye People, Rend Your Hearts)
3.너희의 마음을 찢으라 (오바댜 테너 서창) 네옷을 찢지 말고 너희 맘을 찢어라. 우리의 못된죄로 인해 하늘 문이 닫혔도다. 그가 말하길 하느님께로 향하면 자비의 하느님께서 한없는 은혜와 그 사랑으로 우리를 용서하시리라.
No. 4 Aria: (If With All Your Hearts)
3곡에 첨부
4.참 맘으로 나를 찾으면 (오바댜 영창) 참 맘으로 나를 찾을때에 진정 나를만나리라 주 여호와 말하셨다. 아, 나는 아네. 주 계신 보좌 나는 주께 가기 원합니다.
No.5 Chorus: (Yet Doth The Lord See It Not)
5.하느님이 보지 않으셨다. (합창) 그러나 하느님이 우리를 보시쟎고 비웃었도다. 그 저주 벌써 임했도다. 죽기까지 우리 고생을 하리. 나 주 여호와는 질투하는 자니라. 나를 미위하는자의 죄를 아비로 부터 아들 삼.사대까지 물려 받게 되나 나의 계명을 지키고 날 사랑하는자, 수천대까지 은혜 베풀어 주리라.
No.6 Recitiative: (Elijah! Get Thee Hence; Elijah!)
(30 초 듣기 입니다.)
6.엘리야 너는 여기를 떠나라. (천사 알토 서창) 엘리야 너는 여길 떠나 저 동쪽의 요단강 그릿 시내가에 숨고 그냇물을 마시라. 내가 까마귀를 명하여 너를 먹이게 하리라 하느님 말씀이라.
No. 7 Double Quartet: (For He Shall Cine His Angels Charge)
7.주 하느님의 천사들 너를 따르고 (복사중창) 주 하느님의 천사들 너를 따르고 너의 가는 길을 다 지켜 주시리라. 너의 발이 다치지 않게 하리로다.
서창 - 시냇물이 말랐도다 (천사<알토>서창) 시냇물이 말랐도다. 엘리야 너 일어나 시돈의 사르밧으로 내려가 거기에 머물라. 그곳의 과부에게 명하였는데 너에게 먹을것을 준비했고 기름도 넉넉할것이라. 하나님이 비내릴 그날까지 넉넉하리.
No. 8 Recitative, Aria, And Duet: (What have I To Do With Thee)
어찌 내게 그런일이 있소 (과부 소프라노 와 엘리야 중창) 사렙다 과부 : 하느님의 사람이여 어찌하여 나에게 이런일이 있소. 내죄를 밝히고 내 아들을 죽이려고 왔소.
나의 주 하느님 내 아들이 병들어 죽게 됐소 이제 숨결이 끊겼소. 이제 아이는 더 이상 숨을 못 쉬어요. 이슬픔을 못이겨서 눈물로 지새웠소. 내 사정아오? 하느님의 사람이여. 엘리야 선지자여. 도우소서.
엘리야 : 오 나의 하느님이여 이 여인을 불쌍히 여겨 자비를 내려 주소서. 여인의 아들 생명을 주여, 불쌍한 이 생명을 불쌍히 여겨 주의 크신 사랑과 자비를 나타 내소서.
사렙다 과부 : 하느님이 들어주셨다. 이 아이가 살아났도다. 내가 이제야 당신은 하나님의 사람이요, 당신입을 통해 진실을 말씀하신것을 알겠나이다. 이은혜 어찌하리이까? 엘리야 : 주 하느님을 사랑하라. 온 맘과 정성다해 주를 경외할지라.
No. 9 Chorus: (Bless'd Are They Who Fear The Lord)
9.주를 경외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합창) 주를 경회하는 자는 진정 형통하리로다. 어두움 속에도 빛되어 주신 주. 큰은혜로 임하시는 주 하느님. 주를 경외하는 자 축복있을지로다.
No.10 Recitative With Chorus: (As God The Lord Of Sabaoth Liveth)
10.살아계신 하느님앞에 나는 섰노라 (엘리야, 아합의 서창과 합창) 엘리야 : 살아계신 하느님 앞에 나는 섰노라. 이제 삼년이 지나 아합왕에게 말하노라. 이땅위에 비를 다시 내려주리라.
아합 : 너 엘리야여. 어찌 이스라엘을 괴롭히느냐? 합창 : 그것은 내가 아니라 당신과 또한 당신의 조상의 집이 여호와의 명령 어겼고 바알을 섬겼음이라. 이제 모이라. 이스라엘의 모든 백성 모이라. 갈멜산으로. 바알선지자들과 아세라의 선지자도 모두 모이라. 갈멜산에 사신 하느님 보게 되리라. 바알 선지자들아 단위에 제물놓고 불붙이지 말아라. 그리고 바알신의 이름 부르라. 나는 하느님의 이름을 부르리라. 어느신이 불로 응답하는지 보아라. 너희들이 먼저 너희 하느님을 온백성 앞에 나타내 보이라. 나는 혼자니 너희들이 먼저 나타내 보이라.
Elijah (Elias), oratorio, Op. 70
엘리아 작품 70 은 멘델스존의 대표적 걸작이며 독일 낭만파가 낳은 최대의 종교 작품의 하나로 1845년 완성하여 이듬해 초연되었다. 멘델스존은 자신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이 될 정도로 이 작품에 온갖 정열을 다 바쳤다고 한다.
작품은 기원 전 9세기 이스라엘 왕 아함과 페니키아 여왕 이제벨의 동맹 시대에 널리 숭상된 이교신 바알을 물리치고 여호와의 대사업을 이룩한 선지자 엘리야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바하, 헨델의 종교 작품에 영향받아 푸가를 이용한 충실한 구성미, 로맨틱한 선율, 색채적 관현악법이 조화된 극적 박력이 넘치는 걸작이다. 전곡은 2부로 43곡으로 되어 있다. 제1부는 바알을 물리쳐 여호와의 노여움을 풀어 오랜 가뭄을 해결한다는 이야기이다. 제2부는 하느님의 대사업을 완수하고 화마가 끄는 화차를 타고 승천한다는 이야기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