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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성가및 종교음악

[스크랩] 윌리엄 버드 5성 미사곡 - 윈체스터 성당 합창단│ 종교 聖음악

Byrd: 3 Masses - Mass for 5 Voices
윌리엄 버드 5성 미사곡 Mass for Five (1995)
William Byrd (1543-1623)
전곡듣기
 
Composer: William Byrd
Performer: DAVID HILL
Orchestra: Winchester Cathedral Choir
The Byrd Mass for five voices is one of the most sublime settings of the Mass. On this recording it is interspersed with the Propers for the Feast of Corpus Christi, including both plainsong and communion motets by William Byrd.
     

William Byrd (윌리엄 버드 : 1543∼1623) 영국 작곡가·오르가니스트.

영국 작곡가·오르가니스트. 링컨 출생. 엘리자베스왕조 때 가장 뛰어난 음악가였다. 가톨릭과 영국 국교회를 위한 종교음악, 마드리갈·가곡·실내악·오르간음악 등 모든 음악장르를 다루었다. 소년시절 왕실성당 소년성가대원으로 교육받은 뒤 1563년 링컨대성당 오르가니스트가 되었다. 1575년 악보와 오선지 출판 특허를 얻어 자작곡 15곡을 포함한 모테토집 《칸초네》을 출판한 뒤, 잇따라 작품을 출간하였다. 1593년 미사곡을 작곡하는 등 가톨릭 입장에서 활동하였다. 종교음악에서 뛰어난 기법과 표현력을 나타냈고 마드리갈의 선구자이며 영국에서 <음악의 아버지>라 한다.

     
Winchester Cathedral Choir
     
미사곡 통상문 - 例
1. Kyrie
키 리 에
Kyrie eleison
Christe eleison
Kyrie eleison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그리스도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주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2. Gloria
글로리아 (영광송)
Gloria in excelsis Deo
et in terra pax hominibus
bonae voluntatis
Laudamus te, Benedicamus te,
Adoramus te, Glorificamus te
Gratias, agimus tibi propter
magnum gloriam tuam
Domine Deus
Rex caelestias, Deus Pater omnipotens
Domini fili unigenite, Jesu Christe
Domine Deus, Agnus Dei, Filius Patris
Qui tollis peccata mundi,
miserere nobis
Qui tollis peccata mundi,
suscipe deprecationem nostram
Qui sedes ad dexteram Patris,
miserere nobis
Quoniam tu solus sanctus,
tu solus Dominus
Tu solus altissimus, Jesu Christe
Cum Santo Spiritu, in gloria Dei Patris
Amen.
높은 곳에 계시는 하느님께 영광을
그리고 땅위의 모든
마음 착한 이에게 평화를
주를 찬양하나이다, 주를 축복하나이다
주를 흠숭하나이다, 주의 영광을 기리나이다.
주의 영광이 크나 큼을 감사하나이다
주 하느님
하늘의 왕, 전능하신 아버지
주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여
주 하느님, 주의 어린 양, 아버지의 아들이시여
세상 죄를 사하는 분이시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세상 죄를 사하는 분이시여
우리의 기도를 들어 주소서
아버지의 오른 편에 앉아 계시는 분이시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오직 당신만이 거룩하시고
당신만이 주이시며
당신만이 가장 높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여
아버지 하느님 영광 속에 성령이 함께하소서
아 멘.
3. Credo
크레도 (신앙고백)
Credo in unum Deum
Patram omnipotentem
factorem caeli et terrae,
visibilium omnium et invisibilium
Et in unum Dominum Jesum Christum
Filium Dei unigentum
Et ex Patre natum ante omnia saecula
Deum de Deo, lumen de lumine
Deum verum de Deo vero
Genitum, non factum
consubstantialem Patri
per quem omnia vacta sunt
Qui propter nos homnines
et propter nostram salutem
descendit de caelis
Et incarnatus est de Spiritu Sancto
ex Maria Virgine
Et homo factus est
Crucifixus etiam pro nobis
sub Pontio Pilato passus,
et sepultus
Et resurrexit tertia die,
secundum Scripturas
Et ascendit in Caelum
sedet ad dexteram Patris
Et iterum venturus est cum gloria
judicare vivos et mortuos
cujus regni non erit finis
Et in Spiritum Sanctum
Dominum et vivificantem
qui locutus est per Prophetas
Et unum, sanctam
catholicam et apostolicam Ecclesiam
Confiteor unum baptismas
in remissionem peccatorum
Et exspecto resurrectionem mortuorum
Et vitam venturi saeculi. Amen.
나는 오직 한 분의 주만을 믿습니다.
전능하신 아버지
하늘과 땅의 창조주이시며
모든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을 만드신
오직 한 분의 주,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의 독생자이시며
모든 세대 이전에 아버지로부터 나신
신 중의 신이시오, 빛 중의 빛이시며
참신 중의 참신이신 분
창조되지 않고 나셨으며
만물을 창조하신
아버지와 하나가 되시어
우리 인간을 위하여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로부터 내려오신 분
성령에 의해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를 통해
사람으로 태어나셨네
그리고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히셨네
본디오 빌라도의 치하에서 고난을 받으시고
묻히셨네
그리고 성경에 적힌대로
사흘만에 부활사시어
하늘에 오르사
아버지의 오른 편에 앉아 계시다가
그리고 영광 속에 다시 오시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시니
그 나라는 끝이 없으오리다
제가 성령을 믿사오니
주님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분임을
예언자들께서 말씀하셨네
저는 믿습니다, 하나이며 거룩한
공회와 사도들로부터 이어 오는 교회를
저는 인정합니다, 죄를 사하는
하나의 세계를
저는 소망합니다, 죽은 자의 부활을
그리고 후세의 생명을. 아 멘.
4. Sanctus
상투스 (거룩송)
Sanctus, Sanctus, Sanctus Dominus
Deus Sabaoth
Pleni sunt caeli et terra gloria tua
Hosanna in excelsis.
거룩하시다,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느님
만군의 주
하늘과 땅에 영광이 가득하도다
높은 곳에 호산나.
5. Benedictus
베네딕투스 (축복송)
Benedictus qui
venit in nomine Domini
Hosanna in excelsis.
찬미를 받으소서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높은 곳에 호산나.
6. Agnus Dei
아뉴스 데이 (주의 어린 양)
Agnus Dei qui tollis peccata mundi
miserere nobis
Agnus Dei qui tollis peccata mundi
miserere nobis
Dona nobis pacem.
세상 죄를 사하는 주의 어린 양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세상 죄를 사하는 주의 어린 양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우리에게 평화를 주소서.
     
미사곡
가톨릭 전례음악 중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이 미사곡이다. 미사 전례의 확립시기는 주후 5세기 경 형태가 나타나기 시작하여 6-7세기에 오늘날과 같은 내용이 확립되었다고 본다. 가사만 기재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미사곡은 7-10세기에 기술된 것이 6권이 있고, 악보에 기록된 것은 9세기 말의 것부터 나타난다. 
그러나 미사 통상문 전체를 음악화한 사람은 아르스 노바(ars nova / 신음악) 시대를 대표하는 프랑스 작곡가인 마쇼(Guillaume de Machaut / 1300경 - 1377)로 역사적으로 유명한 <노트르 담의 미사>를 작곡하였다. 이 곡 이전에는 여러 사람들의 음악을 하나의 미사로 모은 것이었다. 미사 성제(聖祭)라는 것은 빵과 포도주에 내재하는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하느님께 바치는 가톨릭 교회의 중심이 되는 전례이다. 
미사곡에는 어느 미사곡이든 공통된 내용으로 되어 있는 미사 통상문(通常文)과 그때 그때의 전례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는 미사 고유문(固有文)으로 나뉘어 진다.
 
1) 통상문 (Ordinarium Missae/Ordinary Mass) 
미사 통상문은 어느 미사곡이든 모두 동일한 텍스트로 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은 5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두 라틴어로 되어 있으나 하느님의 그리스어인 Kyrie(키리에)만은 그리스어로 되어 있다.
㉠ Kyrie
- Kyrie eleison 하느님이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Lord have mercy on us)
- Christe eleison 그리스도여 우리를 불쌍히 여기소서
- Kyrie eleison
㉡ Gloria 높은 곳에 계시는 하느님께 영광을
㉢ Credo 사도신경 (나는 오직 한 분의 주만 믿습니다)
㉣ Sanctus 거룩송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느님)
     Benedictus 축복송 (찬미를 받으소서,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 Agnus Dei 주의 어린 양 (세상 죄를 사하시는 주의 어린 양) - 빵을 떼는 의식
 
2) 고유문 (Proprium Missae/Proper Mass)
주일날마다 그때 그때의 미사내용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는 미사곡인데, 고유문 역시 다섯가지 부분으로 되어 있음.
㉠ Introitus 입당송 (入堂誦)
㉡ Graduale 층계송 (層階誦)
㉢ Alleluia 연 송 (連誦)
㉣ Offertorium 봉헌송 (奉獻誦)
㉤ Communio 영성체송 (領聖體誦)

3) 미사곡의 순서
Introitus
Kyrie
Gloria
Graduale - Alleluia
Credo
Offertorium
Santus - Benedictus
Agnus Dei
Communio
 
4) 미사곡의 음악적 특징
그레고리오 성가가 대부분 교회선법(旋法,Mode)음계와 단성율(Monophony)이라고 한다면, 중세의 미사곡의 특징은 다성음악(Polyphony)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성음악이란 넓은 의미에서 두 개 이상의 높이를 달리하는 음을 동시결합해서 진행시키는 음악을 말한다. 즉 단선율이 하나의 가락을 혼자서 또는 유니즌(합주)으로 연주하는 음악이라면 다성음악은 여러 성부(Voice)가 독립적이고 동등한 자격을 가지면서 여러 가락으로 연주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어떤 부분을 정선율(Cantus firmus)로 해서 이것과 5도 위의 음정관계에서 다른 멜로디를 동시에 진행시키는 연주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그레고리오 성가도 10세기 말경부터는 다성으로 불리어졌다. 다성음악은 12세기 경부터 더욱 발전하여 다양한 성부진행법이 개발되었고, 14세기 경에는 서양음악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대위법(Counter point)이 나타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된다. 우리가 오늘날 흔히 듣는 반주를 가진 단선율의 음악인 單音樂(Monody)은 1600년 이태리 피렌체에서 다성음악에 반대해서 등장했는데 주로 레시타티브에서 사용되었다. 흔히 단성음악(Homophony)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는 모노디는 다성음악 발생과 함께 음악사에서의 가장 큰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출처 : 윌리엄 버드 5성 미사곡 - 윈체스터 성당 합창단│ 종교 聖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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