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ssa sancti Nicolai G장조
이 곡은 하이든이 한창 왕성한 활동을 펼쳘던 1772년에 작곡한 작품입니다. 그 해를 전후로 하이든은 교향곡 44번 등 교향곡 5곡과 많은 실내악곡,클라비어곡을 작곡하였습니다. 이 곡은 에스터하지에서 개최되는 큰 축제으로 그 당시 빈에 주재하고 있던 프랑스의 대사인 로앙 추기경을 초빙하여 개최된 1772년 7월의 축제에 공연을 목적으로 작곡된 곡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 하이든(Haydn, Franz Joseph 1732.3.31~1809.5.31)
마차를 만드는 목수 마티아스 하이든 Mathias H.과 안나 마리아 콜러 Anna Maria Koller와의 사이에서 태어났다(3월 31일). 어머니인 안나 마리아는 결혼 전에 로라우의 귀족 하라흐 백작의 요리사였다. 두 사람 사이에는 12명의 아이가 태어났으나 그 중 6명만이 성인이 되었다. 프란츠 요제프 하이든은 이 12명 중 둘째 아들로서 오스트리아와 헝가리의 국경 근처에서 태어났다. 이것이 그의 음악에 많은 영향을 주었음은 확실하다. 하이든은 두 차례의 런던 여행 외에 생애의 대부분을 이곳과 빈에서 보냈다.
만년의 하이든은 에스테르하지 집안의 악장으로 되돌아갔으며 뛰어난 미사곡 6곡을 작곡하고 또 두 개의 오라토리오의 대작 《천지창조》와 《사계》를 작곡하였다. 하이든은 젊은 모차르트와 친교가 있었는데 첫번째 영국 체류 중이던 91년에 모차르트는 35세로 세상을 떠났다. 런던에서 독일로 돌아가던 92년, 본에 들렀던 하이든은 거기서 처음으로 젊은 베토벤을 만났으며 그 후 잠시 빈에서 그에게 음악을 가르쳤고 베토벤이 왕성한 작곡활동을 하게 될 무렵에는 은퇴하여 여생을 즐겼다. 그리고 나폴레옹의 제2회 빈 공략의 포성을 들으면서 77세의 나이로 생애를 마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