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되신 동정 마리아께 대한 신심 제 1 장 마리아와 마리아께 대한 신심의 필요성 제 2 절![]()
Ⅱ 마리아는 우리 인류에게 꼭 필요하다
39. 둘째, 마리아가 하느님께 꼭 필요한 것은 아니었지만 그분의 특별한 뜻에 따라서 마리아는 하느님께 필요하게 되었다. 이렇게 하느님께 있어서도 마리아가 필요했다면, 더구나 최종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서 인간에게 마리아가 필요한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므로 마리아께 대한 신심은 다른 성인들에 대한 신심과는 달리 결코 우리 뜻에만 맡길 수 없는 훨씬 필수적인 것이다.
1. 마리아 신심은 인류의 구원에 필수적이다
40. 학덕을 겸비한 예수회의 수아레즈와 루뱅의 신학자 쥐스트립스와 다른 많은 교부들, 특히 성 아우구스티노, 에뎃사의 부제 성 에프렘, 예루살렘의 성 치릴로, 콘스탄티노플의 성 젤 마노, 다마스쿠스의 성 요한, 성 안셀모, 성 베르나르도, 성 베르나르디노, 성 토마스 아퀴 나스, 성 보나벤투라와 같은 성인들의 가르침에서 마리아 공경은 인간의 구원에 반드시 필 요하다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그리고 몇몇 이단자들까지도, 복되신 동정 마리아에 대한 공경과 사랑을 가지지 않는다면 이는 심판받을 확실한 징조이며, 반대로 마리아께 대한 진 실하고 완전한 사랑과 신심은 구원받는 확실한 표지가 된다고 단언했다.
41. 신.구약 성서의 상징들과 말씀들이 이를 증명하고, 성인들의 말과 모범이 이를 인정하고 강조하였으며, 또한 인간의 이성과 경험이 이를 가르치고 입증해 주고 있다. 더구나 마귀나 악인들까지도 진리의 힘에 눌려 이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내가 수집해 둔 교부들과 학자들이 많은 문헌 가운데서 다마스쿠스의 성 요한의 다음과 같은 말은 이 사실을 잘 증명하고 있다. "오, 거룩한 동정녀시여, 당신께 대한 사랑과 신심은 하느님 서 구원하고자 하시는 사람들에게 주시는 구원의 무기입니다."
42. 이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몇 가지 이야기를 인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이것은 아시시의 프란치스코 성인의 전기에 있는 사실로서, 어느 날 성인은 탈혼 중에 하늘에 닿은 높은 사다리를 보았다. 그 사다리의 꼭대기에는 마리아가 서 계셨는데 이는 마리아를 통 하지 않고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었다. 또 한 가지는 도미니코 성인의 전기에 있는 것으로서, 도미니코 성인이 묵주기도를 권장하 던 카르캇손 근처의 이단자의 영혼에 붙어 있던 만 오천 마리의 마귀들이 마리아의 명령에 못 이겨 마리아께 대한 신심에 관한 중요하고 위로가 되는 여러 가지 진리를 얼마나 힘차고 분명하게 인정했었는지, 마리아께 대한 신심에 마귀들이 마지못해 보내는 찬사는 성모 신 심이 강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기쁨의 눈물 없이는 읽을 수가 없을 지경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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