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복음을 전하여 여러분이 헛된 것들을 버리고 살아 계신 하느님께로 돌아서게 하려는 것입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14,5-18 그 무렵 이코니온에서는 5 다른 민족 사람들과 유다인들이 저희 지도자들과 더불어 바오로와 바르나바를 괴롭히고 또 돌을 던져 죽이려고 하였다. 6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그 일을 알아채고 리카오니아 지방의 도시 리스트라와 데르베와 그 근방으로 피해 갔다. 7 그들은 거기에서도 복음을 전하였다. 8 리스트라에는 두 발을 쓰지 못하는 사람이 하나 있었는데, 그는 앉은뱅이로 태어나 한 번도 걸어 본 적이 없었다. 9 그가 바오로의 설교를 듣고 있었는데, 그를 유심히 바라본 바오로가 그에게 구원받을 만한 믿음이 있음을 알고, 10 “두 발로 똑바로 일어서시오.” 하고 큰 소리로 말하였다. 그러자 그가 벌떡 일어나 걷기 시작하였다. 11 군중은 바오로가 한 일을 보고 리카오니아 말로 목소리를 높여, “신들이 사람 모습을 하고 우리에게 내려오셨다.” 하고 말하였다. 12 그들은 바르나바를 제우스라 부르고 바오로를 헤르메스라 불렀는데, 바오로가 주로 말하였기 때문이다. 13 도시 앞에 있는 제우스 신전의 사제는 황소 몇 마리와 화환을 문으로 가지고 와서, 군중과 함께 제물을 바치려고 하였다. 14 바르나바와 바오로 두 사도는 그 말을 듣고서 자기들의 옷을 찢고 군중 속으로 뛰어들어 소리를 지르며 15 말하였다. “여러분, 왜 이런 짓을 하십니까? 우리도 여러분과 똑같은 사람입니다. 우리는 다만 여러분에게 복음을 전할 따름입니다. 여러분이 이런 헛된 것들을 버리고 하늘과 땅과 바다와 또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만드신 살아 계신 하느님께로 돌아서게 하려는 것입니다. 16 지난날에는 하느님께서 다른 모든 민족들이 제 길을 가도록 내버려 두셨습니다. 17 그러면서도 좋은 일을 해 주셨으니, 당신 자신을 드러내 보이지 않으신 것은 아닙니다. 곧 하늘에서 비와 열매 맺는 절기를 내려 주시고 여러분을 양식으로, 여러분의 마음을 기쁨으로 채워 주셨습니다.” 18 그들은 이렇게 말하면서 군중이 자기들에게 제물을 바치지 못하도록 겨우 말렸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아버지께서 보내실 보호자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실 것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4,21-26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21 “내 계명을 받아 지키는 이야말로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다. 그리고 나도 그를 사랑하고 그에게 나 자신을 드러내 보일 것이다.” 22 이스카리옷이 아닌 다른 유다가 예수님께, “주님, 저희에게는 주님 자신을 드러내시고 세상에는 드러내지 않으시겠다니 무슨 까닭입니까?” 하자, 23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누구든지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킬 것이다. 그러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시고, 우리가 그에게 가서 그와 함께 살 것이다. 24 그러나 나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내 말을 지키지 않는다. 너희가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라 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다. 25 나는 너희와 함께 있는 동안에 이것들을 이야기하였다. 26 보호자,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 주실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누구든지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킬 것이다. 그러면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시고 우리가 그에게 가서 그와 함께 살 것이다."(요한 14,23)
구약 시대를 성부의 시대라 하지요.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민족과 계약을 맺으시어 당신 백성으로 삼으시고, 당신은 그들을 돌보시며, 백성은 당신만을 섬기게 하십니다.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육화로 새로운 계약이 이루어지는 시기를 성자의 시대라 합니다. 그때는 실제로 하느님의 아들께서 세상 한복판에서 사람들 사이에 현존하셨습니다. 성부의 시대와 성자의 시대를 칼로 베듯 단절할 수는 없습니다. 성부와 성자께서 한 분이신 하느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또 구약 역사의 토대 위에서 새로운 계약이 나왔고, 구약의 율법과 예언서의 내용이 성자를 통해 실현되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 말씀을 지키는 이들에게 아버지와 함께 가셔서 함께 살 것이라고 하시지요. 성부, 성자는 사랑 역시 독자적일 수 없습니다. 육을 지니고 오신 예수님을 사랑함으로써 아버지의 사랑까지 얻는다니, 게다가 성부, 성자께서 친히 오셔서 우리와 함께 사신다니 피조물인 우리에게는 다시 없을 엄청난 행운이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거기서 한 술 더 얹어 주십니다."보호자,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 주실 것이다."(요한 14,26)예수님께서 성령까지 언급하시면서 삼위일체이신 하느님 모두를 제자들에게(우리에게) 드러내십니다.
곧이어 다가올 성령의 시대는 교회의 시대라고도 하지요. 예수님께서 당신이 떠나신 후 세상에 남을 제자들을 지켜주시고 아버지의 뜻을 실현할 힘과 용기를 북돋워 주실 성령, 아버지의 뜻과 예수님의 가르침을 일깨워주시고 기억하게 해주실 성령을 소개하십니다.
그러니 "한처음에" 세상이 창조된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인류는 단 한시도 하느님의 현존을 벗어난 적이 없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사람이 인정하건 인정하지 않건 모든 피조물, 전 인류는 성부, 성자, 성령의 이어지는 보살핌 속에 기나긴 세월을 대대손손 이어온 것입니다.
제1독서에서 우리는 리스트라에서 일어났던 해프닝을 듣습니다. 바오로와 바르나바가 한 앉은뱅이를 치유하자 군중이 그들을 신으로 여겨 제물까지 바치려 한 소동이지요.
"신들이 사람 모습을 하고 우리에게 내려오셨다."(사도 14,11)기적을 체험한 군중이 소리를 높여 외칩니다. 우리 예수님께서 얼마나 듣고 싶어하셨을 신앙고백입니까!!! 물론 "육화, 강생"의 신학적 개념과 "사람 모습"이란 말의 미묘한 차이를 볼 때 똑같은 표현이라 보기는 어렵지만, 치유 기적 한 번으로 신의 현존을 고백하는 이방인들의 열린 마음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우리도 여러분과 똑같은 사람입니다."(사도 14,15)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그들을 진정시키면서 그동안 그들이 섬겨온 것들의 헛됨을 일깨워주는 동시에,"지난날에는 하느님께서 다른 모든 민족들이 제 길을 가도록 내버려 두셨다."(사도 14,16)는 것, 그러나 "양식과 마음의 기쁨"(사도 14,17 참조)으로 당신 자신을 드러내셨다는 걸 가르쳐줍니다.
그동안 리스트라 사람들이 얻은 일용할 양식은 창조주 하느님께서 세우신 자연의 질서를 통해 왔다는 것, 그리고 어디에서 오는지도 모르면서 누렸던 마음의 기쁨은 실상 성령의 현존이었다는 것을 설파한 것입니다. 물론 그들은 하느님도 성령도 몰랐지만, 당신 이름도 모르는 이들에게 사랑을 베푸신 하느님을 이야기하는 이 대목은, 후일 아테네 설교(사도 17,16-34 참조)에서 드러나듯, 이방인 선교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삼위 하느님과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우리와 꼭 같은 인간으로 오셨기에 더욱 친숙한 예수님을 사랑함으로써 아버지도 얻고 성령도 누리는 겁니다. 죽음으로 인류를 구원하신 예수님을 하느님의 아들이라 믿고 고백하는 그리스도인이라면, "아들과는 친한데 아버지는 어렵고 성령은 모르겠다."고 말할 수는 없겠지요.
성부와 성자와 성령. 사랑하는 벗님 여러분, 무지하고 우매한 우리로서는 어느 한 분도 제대로 알지 못하지만, 부족한 채로 예수님께 드리는 불완전하고 보잘것없고 초라한 우리의 사랑이 우리를 삼위 하느님과 함께 살게 해 준답니다. 렙톤 두 닢어치도 못 되는 가난한 사랑을 보시고 삼위 하느님께서 우리보다 더 기뻐하시며 함께 달려오시니, 이 사랑은 정말 한번 해볼 만하지 않습니까? 존재를 걸 만하고 일생을 걸 만한 배팅이 아닌가요? 이 사랑의 초대에 흔쾌히 응답하여 그 사랑의 큰 은혜를 누리시는 벗님을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