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승국(스테파노) 신부님 말씀 강

~ 묵주기도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일 / 양승국 신부님 ~

2023년 10월 7일 토요일

[(백) 묵주 기도의 복되신 동정 마리아 기념


묵주기도를 바칠 때마다, 제 영혼의 눈앞에는 예수님 생애의 중요한 사건들이 지나갑니다!

 

묵주기도를 누구보다도 사랑하셨기에, 자주 바치셨고, 그 중요성을 공식적으로 선포하신 분이 계신데, 바오로 6세 교황님이십니다.

 

바오로 6세 교황님께서는 마리아 공경에 대한 교황 권고를 발표하셨는데, 이 문서는 제2차바티칸공의회 교회 헌장 제8장, 다시 말해서 마리아 헌장의 내용을 좀 더 구체화시킨 교황님의 가르침입니다.

 

교황님께서는 권고를 통해 묵주기도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교황님의 가르침을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① 묵주기도는 복음서에서 영감을 받은 묵상기도이며, 복음적 성격이 강한 기도입니다. 묵주기도의 신비들과 기본 형태가 복음에서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묵주기도를 아주 간단히 ‘요약된 복음’이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묵주기도는 철저하게도 복음적인 기도입니다.

 

② 묵주기도는 성모송의 조화로운 연속으로 복음의 근본적인 신비를 우리에게 상기시킵니다.

 

③ 묵주기도는 하느님의 말씀이 인간 역사 안에 들어오시어 구속사업을 이루신 과정을 순차적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묵주기도에는 동정녀의 잉태와 예수님 유년기 시절의 신비로부터, 파스카 신비의 절정, 곧 수난과 부활에 이르기까지, 구원사 안의 중요한 사건들이 조화롭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④ 묵주기도는 교회 공식 전례는 아니지만, 교회 전례에서 비롯되며, 우리를 교회 전례로 이끌어줍니다.

 

묵주기도와 관련된 바오로 6세 교황님의 고백이 참으로 은혜롭습니다.

 

“묵주기도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기도입니다. 묵주기도는 단순하고 깊이가 있고, 훌륭한 묵상 기도입니다. 묵주기도를 바칠 때마다, 제 영혼의 눈앞에는 예수 그리스도 생애의 중요한 사건들이 지나갑니다.

 

환희, 빛, 고통, 영광의 신비로 구성된 그 신비들은 성모님의 마음을 통해서 예수님과 함께 살아있는 친교를 나눌 수 있게 저를 이끕니다.

 

찬미의 기도이며 간구의 기도인 묵주기도가 묵상기도로 넘어가길 희망합니다. 묵상을 동반하지 않는 묵주기도는 영혼이 없는 육신과 같습니다.”

 

네 보십시오! 묵주기도는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 구원송 등 염경기도의 조합이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 묵상기도입니다. 묵주기도는 염경기도와 묵상기도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기가 막힌 기도입니다.

 

묵주기도문 매 신비 안에 반드시 무엇무엇을 묵상합시다! 라는 문구가 들어있지 않습니까? 묵주기도는 당연히 묵상 기도입니다. 묵주기도에서 찬미와 간구의 요소 외에도 더욱 본질적인 요소인 묵상, 더 나아가서 관상의 중요성이 더 많이 강조되어야겠습니다.

 

묵상이나 관상에로 나아가지 못하는 묵주기도는 영혼이 없는 육체에 불과합니다. 또한 묵상 없이 그저 입으로만 줄줄 바친다면 묵주기도가 예수님께서 경고하시는 이방인들의 빈말처럼 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