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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욱현 신부님

~ 사순 제 3주일 / 조욱현 신부님 ~

2024년 3월 3일 사순 제3주일 나해
복음
<이 성전을 허물어라.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13-25
13 유다인들의 파스카 축제가 가까워지자 예수님께서는 예루살렘에 올라가셨다.
14 그리고 성전에 소와 양과 비둘기를 파는 자들과
환전꾼들이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15 끈으로 채찍을 만드시어 양과 소와 함께 그들을 모두 성전에서 쫓아내셨다.
또 환전상들의 돈을 쏟아 버리시고 탁자들을 엎어 버리셨다.
16 비둘기를 파는 자들에게는, “이것들을 여기에서 치워라.
내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마라.” 하고 이르셨다.
17 그러자 제자들은 “당신 집에 대한 열정이 저를 집어삼킬 것입니다.”라고
성경에 기록된 말씀이 생각났다.
18 그때에 유다인들이 예수님께,
“당신이 이런 일을 해도 된다는 무슨 표징을 보여 줄 수 있소?” 하고 말하였다.
19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이 성전을 허물어라. 그러면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
20 유다인들이 말하였다. “이 성전을 마흔여섯 해나 걸려 지었는데,
당신이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는 말이오?”
21 그러나 그분께서 성전이라고 하신 것은 당신 몸을 두고 하신 말씀이었다.
22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나신 뒤에야,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신 것을 기억하고,
성경과 그분께서 이르신 말씀을 믿게 되었다.
23 파스카 축제 때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계시는 동안,
많은 사람이 그분께서 일으키신 표징들을 보고 그분의 이름을 믿었다.
24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신뢰하지 않으셨다.
그분께서 모든 사람을 다 알고 계셨기 때문이다.
25 그분께는 사람에 관하여 누가 증언해 드릴 필요가 없었다.
사실 예수님께서는 사람 속에 들어 있는 것까지 알고 계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복음: 요한 2,13-25: 이 성전을 허물어라.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


오늘의 독서와 복음의 가장 중요한 말씀은 계약과 정화를 통한 해방과 자유이다. 계약을 통하여 받은 십계명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구원과 자유를 주기 위한 것이었고, 그를 위해 인간이 행하여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십계명은 자유의 표현이며, 종살이를 벗어났다는 보증이다. 이를 통해서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정신적인 해방과 정화를 끊임없이 요청하신다. 하느님께서 주신 계명은 진정한 해방을 자유를 위한 것이다. 그것은 무거운 짐이 아니다. 습관이나 율법주의 혹은 순전히 의미를 잃어버린 외적이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성전을 정화하신다. 성전 정화의 의미는 사랑 자체이신 하느님께 대한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지 못하고 성전을 더럽히는 잘못을 바로잡아 주시는 것이다. "이것들을 여기에서 치워라. 내 아버지의 집을 장사하는 집으로 만들지 마라"(16절). 예수님의 이 말씀은 성전이 하느님께서 머물러 계시는 거룩한 곳이며, 하느님을 만나고 하느님께 감사드리고 하느님께 예배드리는 거룩한 곳으로, 그 안에서 구원의 은총을 체험하며, 하느님 안에 진정한 자유를 느껴야 하는 곳이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타성적이고 습관적인 것으로 변해버린 그 가치관을 바꾸어놓는 말씀이다. 하느님의 현존과 그분과의 결정적 만남의 장소인 성전의 예식 기능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았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그 옛 예식과 당신 자신을 교체해 놓으신다.


예수님의 이 격렬한 행동을 정당화할 수 있는 징표를 요구하는(18절) 유다인들에게 당신 자신이 새로운 성전임을 말씀하신다. “‘이 성전을 허물어라. 그러면 내가 사흘 안에 다시 세우겠다.’ 그분께서 성전이라고 하신 것은 당신 몸을 두고 하신 말씀이었다”(19-21절). 이는 징표를 요구하는 유다인들에게 당신의 몸을, 즉 사람들이 수난의 비극을 통해 짓밟은 당신을 하느님의 권능으로써 사흘 후에 부활시킬 당신의 몸을 징표로 제시하신다. 그 징표는 당신 자신과 연결되는 것이며, 더 나아가 그분 자신과 동일시되는 징표이다. 그들은 예수님을 통하여 하느님의 현존을 알아보지 못하고 적개심만 드러내기 때문에, 예수께서는 하느님과의 절대적인 관계를 표현하시기 위해 먼저 “내 아버지의 집”(16절)에 대해 말씀하셨다. 그들이 성실한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었다면, 예수님의 말씀을 통하여 그분이 메시아적 권리를 주장하는 것을 알아들을 수 있었을 것이다.


이 말씀은 주님을 따라다니던 제자들도 나중에 가서야, 부활을 체험한 후에 깨달았다(22절). 여기서 이 성전 정화가 십자가와 수난으로 이어짐을 알 수 있다. 즉 그리스도는 사람들에 의해 허물어지고, 하느님의 권능을 통해 부활하시어 하느님의 성전이 되신다.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요한 1,14)라는 것과 같이 예수께서는 육화의 신비를 통해 이미 성전이 되셨다. 이 성전은 바로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몸으로 하느님의 현존 자체를 실현한다. 이것은 구약성서의 꿈인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느님이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 새로운 성전을 통해서 영원히 실현되었는데, 우리가 그리스도와 만나는 것은, 우리도 그 성전으로 들어가 하느님의 현존 신비로 우리의 삶을 감싸기 위해서이다. 우리가 그 성전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항상 우리 자신의 정화가 필요하다.


이제 하느님의 계명과 십자가, 성전의 정화에 대한 것을 어떻게 연결하여 이해할 수 있을까? 이것은 모두 우리의 진정한 구원을 위해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베풀어주신 것이다. 하느님께 대한 사랑과 충성의 표시는 계명을 준수하는 것이라고 하신다. 예수님은 죽음을 향해 떠나시면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신다.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내 계명을 지킬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것을 실천하면 너희는 나의 친구가 된다”(요한 14,15; 15,14). 만일 우리의 신앙이 성전 앞에만 머물러 있고 고통과 영광의 주님을 만날 수 있는 유일한 희생제물을 바쳐야 하는 지성소에 들어가지 못하고 있다면 그것은 착각 속에 빠져있는 신앙이다.


지난 주일의 복음에서도 나타났듯이 그리스도의 영광이 수난과 죽음이라는 커다란 고통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 같이 우리가 진정으로 해방되고 끊임없이 정화되어 그리스도라는 성전에 머물러 살기 위해서는, 구원을 차지하려면 주님께서 내려주신 계명을 잘 지키면서 나 자신이라고 하는 이 십자가를 잘 지고 감으로써 지성소로 들어가는 삶을 살아야 한다. 이 미사를 봉헌하면서 나 자신이 또한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은 성전이 되고 모든 것이 하느님께 찬미와 감사와 영광을 드리는 삶이 되도록 주님의 은총을 청하여야 할 것이다.
-조욱현 신부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