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누리의 임금이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왕 대축일 강론>
(2024. 11. 24.)(요한 18,33ㄴ-37) 복음 <내가 임금이라고 네가 말하고 있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8,33ㄴ-37 그때에 빌라도가 예수님께 33 “당신이 유다인들의 임금이오?” 하고 물었다. 34 예수님께서는 “그것은 네 생각으로 하는 말이냐?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 관하여 너에게 말해 준 것이냐?” 하고 되물으셨다. 35 “나야 유다인이 아니잖소? 당신의 동족과 수석 사제들이 당신을 나에게 넘긴 것이오. 당신은 무슨 일을 저질렀소?” 하고 빌라도가 다시 물었다. 36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는다.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다면, 내 신하들이 싸워 내가 유다인들에게 넘어가지 않게 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37 빌라도가 “아무튼 당신이 임금이라는 말 아니오?” 하고 묻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임금이라고 네가 말하고 있다. 나는 진리를 증언하려고 태어났으며, 진리를 증언하려고 세상에 왔다. 진리에 속한 사람은 누구나 내 목소리를 듣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그때에 빌라도가 예수님께 ‘당신이 유다인들의 임금이오?’ 하고 물었다. 예수님께서는 ‘그것은 네 생각으로 하는 말이냐? 아니면 다른 사람들이 나에 관하여 너에게 말해 준 것이냐?’ 하고 되물으셨다. ‘나야 유다인이 아니잖소? 당신의 동족과 수석사제들이 당신을 나에게 넘긴 것이오. 당신은 무슨 일을 저질렀소?’ 하고 빌라도가 다시 물었다.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않는다. 내 나라가 이 세상에 속한다면, 내 신하들이 싸워 내가 유다인들에게 넘어가지 않게 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내 나라는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 빌라도가 ‘아무튼 당신이 임금이라는 말 아니오?’ 하고 묻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내가 임금이라고 네가 말하고 있다. 나는 진리를 증언하려고 태어났으며, 진리를 증언하려고 세상에 왔다. 진리에 속한 사람은 누구나 내 목소리를 듣는다.’(요한 18,33ㄴ-37)” 1) 우리가 예수님을 ‘왕’으로 표현하는 것은, “예수님은 만물의 주님이신 분, 인간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라는 믿음을 고백하기 위해서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한을 받았다.” 라고 말씀하셨고(마태 28,18), 최후의 만찬 때에는, “아버지께서는 아들이 아버지께서 주신 모든 이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도록 아들에게 모든 사람에 대한 권한을 주셨습니다.” 라고 기도하셨습니다(요한 17,2). 또 요한복음 5장에는, “아버지께서 죽은 이들을 일으켜 다시 살리시는 것처럼,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이들을 다시 살린다. 아버지께서는 아무도 심판하지 않으시고, 심판하는 일을 모두 아들에게 넘기셨다.” 라는 말씀도 있습니다(요한 5,21-22). 예수님께서 가지고 계시는 ‘인간에 대한 권한’은 어떤 사람을 구원하거나 구원하지 않을 권한입니다. 단순하게 말하면 ‘생살여탈권’입니다. 2) 바오로 사도는 ‘주님이시며 왕이신 예수님을’ 이렇게 찬양합니다. “그분께서는 하느님의 모습을 지니셨지만 하느님과 같음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으시고 오히려 당신 자신을 비우시어 종의 모습을 취하시고 사람들과 같이 되셨습니다. 이렇게 여느 사람처럼 나타나 당신 자신을 낮추시어 죽음에 이르기까지, 십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순종하셨습니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도 그분을 드높이 올리시고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그분께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예수님의 이름 앞에 하늘과 땅 위와 땅 아래에 있는 자들이 다 무릎을 꿇고 예수 그리스도는 주님이시라고 모두 고백하며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을 드리게 하셨습니다(필리 2,6-11).” “그분은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모상이시며 모든 피조물의 맏이이십니다. 만물이 그분 안에서 창조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늘에 있는 것이든 땅에 있는 것이든 보이는 것이든 보이지 않는 것이든 왕권이든 주권이든 권세든 권력이든 만물이 그분을 통하여 또 그분을 향하여 창조되었습니다(콜로 1,15-16).” 묵시록 저자는 “성실한 증인이시고 죽은 이들의 맏이이시며 세상 임금들의 지배자이신 예수 그리스도” 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묵시 1,5). 세상의 왕들은 자신의 왕국에서 전권을 가지고 있는 존재들인데, 예수님은 그런 왕들을 지배하시는 분입니다. <세상의 왕들과 독재자들이 가지고 있는 권한은, 주님이시며 왕이신 예수님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닌 것’일 뿐입니다.> 3) 그 권한을 가지고 계시는 주님은 예수님 한 분뿐입니다. “하늘에도 땅에도 이른바 신들이 있다 하지만 ― 과연 신도 많고 주님도 많습니다만 ― 우리에게는 하느님 아버지 한 분이 계실 뿐입니다. 모든 것이 그분에게서 나왔고 우리는 그분을 향하여 나아갑니다. 또 주님은 예수 그리스도 한 분이 계실 뿐입니다. 모든 것이 그분으로 말미암아 있고 우리도 그분으로 말미암아 존재합니다(1코린 8,5-6).” “그분 말고는 다른 누구에게도 구원이 없습니다. 사실 사람들에게 주어진 이름 가운데에서 우리가 구원받는 데에 필요한 이름은 하늘 아래 이 이름밖에 없습니다(사도 4,12).” 예수님만이 유일한 주님이시고 왕이시라는 것은, 구원을 받으려면 ‘예수님만’ 믿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이 아닌 그 어떤 사람도, 또는 그 어떤 것도 믿으면 안 되고, 섬겨도 안 됩니다. <그러니 인간 세상의 권력을 두려워할 이유가 없습니다. 또 세속의 명예나 돈 같은 것을 따라가면 안 됩니다.> 4) 예수님만이 인간을 구원하는 권한을 가지고 계신다는 것은, 구원을 받는 일은 우리의 권리나 권한이 아니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내가 무엇인가를 잘했다고 해서, 또 무슨 대단한 업적을 쌓았다고 해서, 그것으로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권리가 생기는 것은 아니고, 우리는 주님 뜻에 합당하게 살려고 노력하면서, 주님께 ‘자비’를 간청할 뿐입니다. <인간에게는, 구원과 영원한 생명을 내놓으라고 요구할 권리나 권한 같은 것은 처음부터 없었습니다.> 5) 우리가 예수님을 ‘주님이시며 왕이신 분’으로 믿고 섬기는 일은, 두려워서 하는 일이 아니라, 사랑해서 하는 일입니다. 주님이시며 왕이신 예수님은 ‘양들을’ 위해서 당신의 목숨을 내놓는 ‘착한 목자’이신 분이기도 합니다(요한 10,11). 그리고 우리를 당신의 부하나 종이 아니라 ‘벗’으로 대하시는 분입니다(요한 15,15). 주님이시며 왕이신 분과 신앙인의 관계는 벗의 관계입니다. 송영진 모세 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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