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20일 연중 제2주간 월요일 (마르코 2,18-22)
복음 <신랑이 혼인 잔치 손님들과 함께 있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18-22 그때에 18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사이들이 단식하고 있었다. 사람들이 예수님께 와서,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사이의 제자들은 단식하는데, 선생님의 제자들은 어찌하여 단식하지 않습니까?” 하고 물었다. 19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혼인 잔치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단식할 수야 없지 않으냐? 신랑이 함께 있는 동안에는 단식할 수 없다. 20 그러나 그들이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다. 그때에는 그들도 단식할 것이다. 21 아무도 새 천 조각을 헌 옷에 대고 깁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헌 옷에 기워 댄 새 헝겊에 그 옷이 땅겨 더 심하게 찢어진다. 22 또한 아무도 새 포도주를 헌 가죽 부대에 담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도 부대도 버리게 된다.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미사는 제사일까, 축제일까? 오늘 복음은 소위 ‘단식 논쟁’입니다.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사이들은 단식하는데, 왜 예수님의 제자들은 단식하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런 생각은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대에 담으려고 하는 시도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는 구약과 신약 예배의 차이에 관한 말씀입니다. 구약은 하느님의 용서와 자비를 바라는 제사 형식이었지만, 신약은 신랑을 맞이하는 축제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혼인 잔치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단식할 수야 없지 않으냐? 신랑이 함께 있는 동안에는 단식할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이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다. 그때에는 그들도 단식할 것이다.” 사실 신약에 와서도 구약의 예배 형식대로 돌아가려는 분위기가 많았습니다. 특히 중세 시대에 성체성사는 깊은 경외심으로 접근되어야 했습니다. 1215년 제4차 라테란 공의회에서 공식적으로 정의된 ‘실체 변화’ 교리는 축성된 빵과 포도주 안에 그리스도가 실재적으로 현존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성체성사에 대한 헌신을 심화시키는 데 기여했지만, 동시에 영성체를 모독죄로 연결시키며 성체를 합당하지 않게 받을 경우 큰 죄를 범하게 될 것이라는 두려움을 심어주었습니다. 이러한 성사의 신학적 강조는 신자들 사이에서 자신이 합당하지 않다고 여기는 지나친 양심의 가책을 유발했던 것입니다. 많은 평신도는 성체를 연 1회, 특히 부활 시기에만 영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며, 엄격한 참회의 요구 조건은 많은 이들이 준비되지 않았다고 느끼게 했습니다.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모독할 위험을 피하고자 차라리 영성체를 포기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지나친 신중함과 성체성사에 대한 망설임은 지속적인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영성체를 멀리함으로써 많은 신자는 교회의 성사적 삶과의 중요한 연결을 잃어버렸습니다. 16세기에 등장한 종교개혁은 중세 가톨릭교회의 이러한 불균형에 대한 반응 중 하나였습니다. 마르틴 루터와 같은 종교개혁가들은 교회가 두려움과 법주의를 조장하고, 그리스도의 해방적 은총을 충분히 강조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실체 변화와 같은 특정 가톨릭 성사적 관행에 대한 개신교의 거부는 이러한 역사적 긴장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분위기는 지금까지 가톨릭교회 내에서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성체를 영하면서 부담만 느껴야 한다면 멀어지는 편이 낫다고 여기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체성사는 제사가 아니라 혼인 잔치여야 합니다. 마치 마리아 막달레나가 빈 무덤처럼 울고 있다가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만났을 때 기쁨으로 그분을 붙들려고 하는 순간과 같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성모 마리아께서 엘리사벳을 방문했을 때 당신 안에 계신 아기 예수님의 활동을 깨닫고는 기쁨의 마니피캇을 부르신 모습과 같아져야 합니다. 이것이 새 포도주를 새 부대에 넣는 예배방식입니다. 2013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신경섬유종증으로 외모가 심각하게 훼손된 비니치오 리바(53)를 따뜻한 포옹과 키스로 감싸 안아주는 모습이 사진에 담겼습니다. 리바는 이달 초 바티칸의 세인트 피터스 광장을 방문했다가 교황의 따뜻한 포옹을 받았습니다. 리바는 당시를 회상하면서 “꼭 천국에 있는 것 같았다. 그것은 오직 사랑이었고 세상이 바뀌는 순간을 체험했다.”라고 말했습니다. 리바는 당시 교황과의 만남을 생생히 기억했다. 그는 “내가 먼저 교황의 손에 키스했고, 교황의 다른 손은 나의 머리와 상처를 어루만졌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후 교황은 내 얼굴에 키스하면서 강하게 나를 끌어안았다. 나의 머리는 그의 가슴 앞에 있었고, 그의 손은 나를 감싸 안았다.”라며 당시를 떠올렸습니다. 그러면서 “교황의 어루만짐은 1분가량 이어졌지만, 나에게 그것은 영원 같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리바는 “교황은 완전히 침묵했지만, 아무 말을 하지 않는 것이 가끔은 더 많은 것을 말해준다.”라며 “당시 내 심장은 밖으로 튀어나올 것같이 강하게 뛰었다.”라고 회고했습니다. 이것이 신랑을 맞이하는 신부의 마음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우리가 성체를 영할 때의 기분이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것을 느끼기 전까지는 그 기쁨이 그리워 단식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겠습니까? 마더 데레사 성녀는 가난에도 불구하고 “기쁨은 영혼을 잡는 사랑의 그물이다.”라고 자주 말했습니다. 그녀의 기쁨은 신랑이신 예수님과의 친밀한 관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우리 신앙은 우울한 형식주의 예배에 참여하는 신앙이 아닙니다. 기쁨을 지향하는 신앙입니다. 그 기쁨을 절실히 바라기 때문에 단식하는 신앙입니다. 성체성사의 혼인의 의미가 올바로 회복되지 않으면 가톨릭교회는 점점 위기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전삼용 신부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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