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가 이스라엘에 유학할 1970년대에 이스라엘 전국에 약 400여 명의 사마리아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그 중의 약 반은 텔아비브(성서의 욥바) 부근의 홀론(Holon)에, 나머지 반은 세겜(Shechem)의 그리심산 중턱에 살고 있었다. 1차 대전 직후에 사마리아인의 숫자가 불과 150여 명이었던 것에 비하면 그 당시 400여 명은 꽤 불어난 숫자라고 할 수 있다. 필자가 그리심산의 사마리아 사람들을 처음으로 방문한 것은 1973년 여름이었다. 그 때 동행한 분은 당시 대구 제일 감리교회에 계시던 김재황 목사였다. 기독교인들의 일반 순례 여정에는 사마리아인 동네(the Samaritan Quarter) 방문은 들어 있지 않았다. 그러나 그 해 여름 우리는 강행군을 각오하고 일반 순례 여정에서 잠시 이탈하여 세겜 시내 서쪽에 자리잡고 있는 그리심산 산마을을 찾았다. 이정표에 따르면 세겜은 예루살렘 북방 66킬로미터 지점에 위치해 있다. 예루살렘에서 택시로 한 시간 남짓 걸린다.
세겜 입구의 옛 수가 성에는 야곱의 우물이라고 전해지는 깊은 우물이 있어서 순례자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예수님과 한 여인의 대화(요 4:1- 42)가 엮어졌던 그 역사의 현장에 서면, 오른쪽으로는 에발산이, 왼쪽으로는 그리심산이 한꺼번에 보인다. 그리심산을 가리키면서, “우리 조상은 이 산 위에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하고 예수께 말하던 사마리아 여인의 말이 실감날 만큼 그리심산은 바로 코 앞에 보인다. 거기에서 목을 추긴 우리는 몇 번씩이나 길을 물어 가면서 순례자나 관광객의 발길이 드문 사마리아인의 동네를 찾아갔다.
세겜 시내 중앙에는 거대한 모스크(이슬람교의 예배당)가 웅장하게 자리 잡고 있었다. 그러나 교회 건물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았다. 예수님 당시만 하더라도 우물가에서 예수님을 만났던 그 여인 때문에 온 사마리아 사람들이 예수를 믿게 되었고, 나중에는 그들이 그 여인에게, “우리가 믿는 것은, 이제 그대의 말 때문만은 아니오. 우리가 그 말씀을 직접 들어 보고, 이분이 참으로 세상의 구주이심을 알았기 때문이오”(요4:42)라고까지 고백했다는데, 그들의 이와 같은 믿음이 이제는 흔적조차 보이지 않았다. 또한 사도시대에는 사마리아 사람들이 빌립에게 전도를 받고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을 뿐 아니라 베드로와 요한의 안수로 성령까지 받지 않았던가! 그래서 사도들이 주의 말씀을 전한 후에 사마리아 여러 마을에는 복음이 전파되었다고 하는데(행 8:4-25), 필자가 방문했을 당시, 세겜에서 쇼므론(Shomeron, 옛 사마리아 성)에 이르기까지 교회는 단 한 군데도 없었다. 예루살렘, 나사렛, 베들레헴, 가나 등지에는 아랍 기독교인들이 많이 있지만 사마리아 사람들 가운데 기독교인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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