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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 성화, 미술

' 성 십자가의 발견 / 죠바니 바티스타 티에플로 '


제목 : 성 십자가의 발견 (1743) 작가: 죠반니 바티스타 티에플로(1696-1770) 크기 :486 cm 켄버스,유화 소재지 이태리 베네치아 아카데미 미술관

18세기 후반부터 영국의 산업혁명의 시작으로 살기가 좀 나아진 유럽인들이 해외여행을 시도하면서 베네치아는 유럽인들이 동경하는 관광지가 되었고 이것을 계기로 , 베네치아의 예술이 유럽에 더 알려지게 되었는데, 이 시기 유럽의 여러 국가들이 경제성장을 이룬 것과 반대로 그전까지 유럽 여러 나라 중에서 경제적인 우위를 차지했던 베네치아는 교역로의 변화에 따라 무역업이 쇠퇴하면서 빈곤에 허덕이게 되는 이상 현상이 시작되었다.

그런데 이런 정치 경제적 몰락으로 서글픈 황혼을 맞게 된 베네치아는 그동안 축적해 둔 예술적 기량을 발휘해서 미술, 음악, 연극, 문학으로 유럽 사회에 진출하게 되면서 많은 베네치아 예술인들이 외국 궁정이나 상류사회에서 활동하기 시작했는데 작가는 바로 이런 시대 베네치아 예술의 대표자로 활약했다.

베네치아에서 태어난 그는 어린 시절 아버지를 잃고 가난하고 고독한 환경에서나마 베네치아가 주는 예술의 풍요로움에 눈뜨게 되어, 1716년 젊은 나이에 당시 베네치아에서 유명하던 산 로코(San Rocco) 성당에 출애굽을 주제로 한 < 홍해 바다의 기적>을 그리면서 주위의 인정을 받게 되어 활발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그의 작품은 이탈리아 장식 회화의 장엄함과 화려함을 집대성한 것이었고, 베네치아의 선배 예술가인 베로네세(Veronese Paolo:1528- 1588)와 틴토레토(Tintoretto: 1518-1594)의 영광을 부활시켜 특히 천정에 그리는 프레스코 화법을 우아하게 처리하는데 있어서는 그를 당할 사람이 없는 처지가 되어 화려한 출발을 하게 된다.

1750년 작가로서의 원숙한 시기에 독일 빚즈브르크(Wurzburg) 로 가서 그곳 왕자인 주교의 요청으로 궁전에 머물며 황제 홀에 그리스 신화를 주제의 그림을 그리면서 그전의 그림에서 볼 수 없었던 빛과 환희의 폭발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 프레스코는 자신의 상상력과 알레고리를 최대한 융합시켜 풍요로운 삶의 환경에서만 구가할 수 있는 경쾌하고 우아한 삶에의 기쁨을 한껏 표현했다.

< 성 십자가의 발견> 그림은 로마 콘스탄티누스 대제(大帝)의 어머니인 성녀 헬레나가 예루살렘을 방문해서 예수님이 못 박히셨던 십자가를 발견했다는 초대교회의 사화를 그린 것이다. 콘스탄틴 대제는 로마의 박해를 끝낸 황제로서 동방교회에선 그를 성인으로 공경하고 있으나, 역사적 고증에 의하면 그가 세례를 받은 것은 죽기 직전이었기에 교회를 위해 큰 공헌을 했다는 것은 과장임이 드러나고 있다. 그런데 황제의 어머니라고 할 때 세속적 의미에선 고귀한 신분으로 여기기 쉬우나 성녀 헬레나의 처지는 달랐다. 황제의 아버지가 로마군의 장교로서 소아시아 지방을 원정 중 어느 저녁 여관에 묵게 되었는데, 유대인의 피를 받은 헬레나는 이 여관에 있던 하녀로서 장교의 아기를 가진 미혼모가 되었는데, 바로 그 아들이 황제가 됨으로서 , 자동으로 황후로 되어, 비천한 신분 출신으로 예기치 못한 행운을 얻은 셈이었는데, 성녀 헬레나가 아들인 황제와 예루살렘 순례를 결정하게 된 데는 말 못할 아픈 사연이 있었다.

이웃 나라 정복이나 다른 목적으로 자주 왕궁을 비우는 사이에 황제의 젊은 아들이 계모인 황후와 눈이 맞아 불륜에 빠진 것을 안 황제는 아들과 아내를 독살시키게 되고 세월이 흐르면서 이것을 후회한 황제는 어머니를 모시고 성지에 가서 이들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기도하고 예수님의 무덤성당 건축을 위해 방문하게 되었다.

여기에서 헬레나 성녀는 예수님이 못 박히셨던 십자가를 발견하게 되는데, 성녀는 골고타 언덕에서 세 개의 십자가를 발견했으나 , 어느 것이 주님의 것인지 몰라 깊은 기도를 바친 후 병들어 누워있는 여인을 데리고 와서 십자가를 대자 예수님의 못 박히셨던 십자가에서 치유의 기적이 일어남으로서 예수님의 십자가로 공경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작가는 이 그림을 통해 십자가의 승리를 표현하고자 했기에 죽음의 십자가라는 인상과 전혀 다른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왼쪽 아래쪽으로부터 말을 탄 군인과, 성직자, 늙은이, 젊은이, 어린이들이 십자가를 향해 행진하는 모습에서 십자가는 하느님 백성 전체의 구원과 직결되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중앙에 붉은 옷을 입은 성녀 헬레나가 자신이 발견한 십자가 곁에 서서 모든 사람들에게 구원의 원천인 십자가를 바라보도록 초대하고 있다.

하늘에서는 천사들의 무리가 십자가 주위를 맴돌며 경배하면서 한 천사는 새로 발견된 십자가에 대한 경배의 표시로 향을 바치고 있다. 왼쪽 맨 위의 천사는 그리스도라고 쓰여진 팻말을 들고 새로 발견된 십자가의 주인은 바로 주님이심을 전하고 있다.

작가는 이 그림에서 십자가의 궁극적 의미, 즉 인간으로서 가장 큰 고통과 실패의 상징으로 통해 드러나는 영광과 승리를 찬란하게 강조하기 위해 십자가가 주는 어두운 인상을 제거하면서 천사들을 위시해서 모든 등장인물들을 동적으로 처리해서 신앙이 없는 사람에게는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십자가의 신비야 말로 크리스챤들에게 구원의 환희를 체험할 수 있는 축제 의 초대임을 매력적인 모습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 요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