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1열왕 17,17-24
그 무렵 17 집주인 여자의 아들이 병들게 되었는데, 병이 매우 심해져 끝내 숨을 거두고 말았다. 18 여자가 엘리야에게 말하였다. “하느님의 사람이시여! 어르신께서 저와 무슨 상관이 있다고 저한테 오셔서, 제 죄를 기억하게 하시고 제 아들을 죽게 하십니까?” 19 엘리야는 여자에게 “아들을 이리 주시오.” 하며, 과부의 품에서 아이를 받아 안고 자기가 머무르는 옥상 방으로 올라가서, 자기 잠자리에 누였다. 20 엘리야는 주님께 이렇게 부르짖었다. “주 저의 하느님, 당신께서는 제가 머물고 있는 이 집 과부에게까지 재앙을 내리시어 그 아들을 죽이셨습니까?” 21 그리고 그는 아이 위로 세 번 자기 몸을 펼친 다음 주님께 다시 이렇게 부르짖었다. “주 저의 하느님, 이 아이 안으로 목숨이 돌아오게 해 주십시오.” 22 주님께서 엘리야의 소리를 들으시고 그 아이 안으로 목숨이 돌아오게 하시자, 아이가 다시 살아났다. 23 엘리야는 그 아이를 안고 옥상 방에서 집 안으로 내려와, 아이 어머니에게 주면서 말하였다. “보시오, 당신 아들이 살아 있소.” 24 그러자 여자가 엘리야에게 말하였다. “이제야 저는 어르신께서 하느님의 사람이시며, 어르신 입으로 전하신 주님의 말씀이 참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제2독서 갈라 1,11-19
11 형제 여러분, 여러분에게 분명히 밝혀 둡니다.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에게서 비롯된 것이 아닙니다. 12 그 복음은 내가 어떤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고 배운 것도 아닙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통하여 받은 것입니다. 13 내가 한때 유다교에 있을 적에 나의 행실이 어떠하였는지 여러분은 이미 들었습니다. 나는 하느님의 교회를 몹시 박해하며 아예 없애 버리려고 하였습니다. 14 유다교를 신봉하는 일에서도 동족인 내 또래의 많은 사람들보다 앞서 있었고, 내 조상들의 전통을 지키는 일에도 훨씬 더 열심이었습니다. 15 그러나 어머니 배 속에 있을 때부터 나를 따로 뽑으시어 당신의 은총으로 부르신 하느님께서 기꺼이 마음을 정하시어, 16 내가 당신의 아드님을 다른 민족들에게 전할 수 있도록 그분을 내 안에 계시해 주셨습니다. 그때에 나는 어떠한 사람과도 바로 상의하지 않았습니다. 17 나보다 먼저 사도가 된 이들을 찾아 예루살렘에 올라가지도 않았습니다. 그냥 아라비아로 갔다가 다시 다마스쿠스로 돌아갔습니다. 18 그러고 나서 삼 년 뒤에 나는 케파를 만나려고 예루살렘에 올라가, 보름 동안 그와 함께 지냈습니다. 19 그러나 다른 사도는 아무도 만나 보지 않았습니다. 주님의 형제 야고보만 보았을 뿐입니다.
복음 루카 7,11-17
그때에 11 예수님께서 나인이라는 고을에 가셨다. 제자들과 많은 군중도 그분과 함께 갔다. 12 예수님께서 그 고을 성문에 가까이 이르셨을 때, 마침 사람들이 죽은 이를 메고 나오는데, 그는 외아들이고 그 어머니는 과부였다. 고을 사람들이 큰 무리를 지어 그 과부와 함께 가고 있었다. 13 주님께서는 그 과부를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시어 그에게, “울지 마라.” 하고 이르시고는, 14 앞으로 나아가 관에 손을 대시자 메고 가던 이들이 멈추어 섰다.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젊은이야, 내가 너에게 말한다. 일어나라.” 15 그러자 죽은 이가 일어나 앉아서 말을 하기 시작하였다. 예수님께서는 그를 그 어머니에게 돌려주셨다. 16 사람들은 모두 두려움에 사로잡혀 하느님을 찬양하며, “우리 가운데에 큰 예언자가 나타났다.”, 또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을 찾아오셨다.” 하고 말하였다. 17 예수님의 이 이야기가 온 유다와 그 둘레 온 지방에 퍼져 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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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신부님께서 제게 “요즘 책은 왜 이렇게 비싼 거야?”라는 말씀을 하시더군요. 웬만하면 다 만 원이 넘는다면서 책값을 싸게 책정할 수 없느냐고 묻습니다. 아마 제가 책을 출판했기 때문에 그런 말씀을 하셨겠지요. 물론 출판사가 책값을 책정하기 때문에 제가 이 부분에 대해 대답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약간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솔직히 요즘에 커피 한 잔 마시는데 거의 오천 원 가량 됩니다. 너무나도 비싼 커피 값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커피 전문점에 앉을 자리가 없을 정도로 사람들이 바글바글 하지요. 그만큼 커피 한 잔 마시는 것에 대해서는 아까워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커피 두세 잔 값인 책 한 권을 사는 것은 왜 그렇게 주저할까요?
아마 커피는 곧바로 만족감을 주는 반면에, 책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즉, 커피는 쉽게 마시면서 만족할 수 있지만, 책은 자신이 읽는 수고를 겪은 다음에야 만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효과는 어떤가요? 당연히 책을 통해서 얻는 가르침이 내게 더 많은 것을 가져다줍니다.
곧바로 눈에 보이는 효과 그리고 너무 편하게 얻을 수 있는 것만을 원하는 우리들이 아니었을까요? 이는 사랑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쉽게 얻을 수 있는 사랑, 주는 사랑이 아닌 받는 사랑, 남을 위한 사랑이 아닌 자기중심적인 사랑만을 추구하는 것도 다 요즘 사람들의 마음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진정으로 주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은 겉으로 쉽게 보이는 것만을 얻고자 하는 자기 욕심을 채우는 것이 아닌, 그 이면에 감추어진 아픔과 상처를 어루 만져줄 수 있는 따뜻한 사랑입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나인이라는 고을에서 한 과부의 외아들을 살려주시지요. 사실 이 외아들은 이미 죽은 상태로 장사를 지내고 있었지요.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이 아들의 어머니인 과부를 보시고 가엾은 마음이 드십니다. 당시 과부로서 살아간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줄을 잘 아고 계셨기 때문입니다. 더군다나 자신을 지탱해주는 외아들까지 잃었으니 그 아픔이 얼마나 클 테고, 또 앞으로 삶이 얼마나 어렵겠습니까? 그래서 죽은 이를 다시 살려주셨습니다.
삶과 죽음의 문제는 하느님의 몫이라고 우리는 이야기합니다. 따라서 이 과부 아들의 죽음 역시 이미 하느님의 영역으로 들어간 상태로 굳이 관여하지 않아도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그 이면에 감추어진 아픔과 상처에 더욱 더 주목하시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고 지나칠 수 없었던 것이지요.
우리 역시 예수님의 이 사랑에 주목해야 합니다. 자기 기준에 맞추는 사랑이 아닌, 진정으로 아파하고 힘들어하는 이들을 위한 사랑. 나만이 얻으려는 욕심 가득한 사랑이 아닌, 남에게 베풀 수 있는 따뜻한 사랑. 곧바로 결과를 원하는 성급한 사랑이 아닌, 참고 기다리는 인내의 사랑을 간직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랑이 있는 곳에서만 하느님께서 우리 가운데로 찾아오십니다.
당신에게 깃털만큼의 희망이라도 남아 있다면 다시 일어서야 한다. 우리에게 삶을 포기할 권리란 애당초 주어지지 않았다(최재천).
기도하는 손
기도하는 손
알브레히트 뒤러( Albrecht Durer 1471~1528 )라는 독일 늬른베르크 출신의 르네상스 시대에 유명한 화가가 있었습니다. 이 화가는 어린 시절 무척이나 가난했기 때문에 미술 공부를 열심히 하고 싶었지만, 학비를 댈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기와 같은 처지에 있는 가난한 친구와 만나서 의논을 했습니다. 친구는 뒤러에게 한 명씩 교대로 공부하자고 제안합니다.
그래서 먼저 뒤러가 공부할 수 있도록 친구가 돈을 벌어 학비를 댄 뒤에, 나중에 성공하면 역으로 친구의 학비를 대기로 했지요. 그리고 뒤러는 친구의 도움으로 그림으로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제 그 친구를 도와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 친구를 찾아갔지요. 그런데 친구의 기도하는 모습에 감동을 받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친구는 구석에서 이렇게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주님! 저는 너무나 심한 일로 손이 굳어져서 그림을 그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제 친구 뒤러는 화가로 꼭 성공하게 해주십시오.”
이 장면에 감격한 뒤러는 그 감동을 화폭에 남기는데, 그 그림이 바로 ‘기도하는 손’이라는 작품이었습니다. 사람의 손으로 하는 일 중에서 누군가를 위해 기도하는 손이 가장 깨끗하며 가장 위대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림인 것이지요.
친구를 위해 기도해주는 사랑, 친구 몰래 도와주는 그 사랑이 있었기에, 뒤러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진정한 사랑이 있는 곳에 주님께서 함께 하시며, 그 안에 우리들이 원하는 결과가 이루어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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