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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성녀 축일 기념일등

+++ (트리피스트) 성 굴리엘모 아빠스 / (시노드) 토리노의 성 막시모 주교 기념일 +++

 


 
축일:6월25일

성 굴리엘모 아빠스


St. Gulielmus Abbas
San Guglielmo di Montevergine (da Vercelli) Abate
Vercelli, 1085 - Goleto, Nusco, 24 giugno 1142
Guglielmo = la volontà lo protegge, dal tedesco
= the will the protegge, from the German









굴리엘모는 '의지와 보호'란 뜻이다.

유럽에서 최초로 번성한 수도원은 5세기에 창립된 성 베네딕토 수도회인데
하느님께서는 9세기부터 10세기에 걸쳐 수도 정신이 헤이해진 경향이 보이자
성 로베르토, 성 베르나르도, 성 브루노 등 수도원 개혁자들과
또는 새로운 수도원의 창립자들을 보내시어 그들로 하여금 수도 생활의 쇄신을 도모하게 하셨다.









베네딕토회 은수자 수도원을 창립한 성 굴리엘모도 역시 이러한 일에 선택되신 분들 중의 한 분이시다.



그는 1085년 이탈리아의 비에몬드에서 가까운 베르첼리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으나
어렸을 적에 일찍이도 양친을 여의어 경건한 친척 손에서 자라 신심에 비상한 열심을 표시했다.
그 일면을 본다면 겨우 14세로서 일생동안 고행의 생활을 할 뜻을 하느님께 약속하고
나이도 아직 어린 몸으로 멀리 성 야고보 사도의 묘지가 있는 스페인의 콤포스텔라까지
순례의 길을 떠났다는 사실로 봐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순례 도중 그는 하느님께 드린 약속을 실행해 쇠로 된 허리띠를 매고
맨발로 걸으며 음식물은 모두 자비심이 많은 사람에게 구걸했다.



이탈리아에 돌아왔을 때의 일이다.
소경이 된 어느 농부를 보고 측은한 생각이 들어 하느님께 기도하자 그 즉시 농부는 눈을 떴다고 한다.

그가 기적을 일으킨다는 소문이 부근 일애에 높아져 그는 이를 귀찮게 생각하고
사람들의 존경을 피하기 위해 광야에 들어가 그곳에서 기도와 묵상을 하며
즐겁게 하느님을 섬기고 있었으나 이전부터의 희망이었던 팔레스티나로 순례의 길을 떠났다.



성지에 도착해 베들레헴에 있는 아기 예수의 말구유, 나자렛에 있는 검소한 성가정의 가옥 등
주님의 수많은 지취들, 그중에서도 주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구원의 대사업을 완수하신
골고타의 언덕을 직접 눈으로 보고 묵상해 그의 신앙은 더욱더 견고해지고 수덕에 대한 열심은 점점 더 증가 했다.

순례를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산적을 만났다.
모든 것을 잃고 가혹한 지경에 이르렀으나 그 재난도 성지에서 얻은 거룩한 감동과 기쁨을 빼앗을 수는 없었다.
이탈리아에 도착한 굴리엘모는 더 한층 하느님께 직접 계시를 받고 성 베네딕토의 규율하에

온전히 세속을 떠나 적막 속에서 기도와 고행에 매진하는 은수자 수도원을 창립하기로 했다.





그는 이것을 위해 남부 이탈리아의 아베리노 시에서 가까운 몬테 비르지니아노라는 산 위에
이미 제자가 된 수명의 사제들과 각각 조그마한 초막을 장만하는 동시에
이교의 시인 비르지니오를 따라 지은 산 이름을 동정 마리아의 이름을 다서
몬테비르지네(Monte Virgine)라고 개칭하고 성모님께 봉헌한 성당에 건축했다.



굴리엘모와 그의 동료들의 경건하고도 엄격한 생활은 시작됐다.
이 사실을 전해 들은 사람, 혹은 그 성스러운 생활을 목격한 사람들은 누구나 감동하지 않은 사람들이 없었다.
수도원의 평판이 널리 퍼짐에 따라 입회자도 점점 늘어나 굴리엘모는
여러 차례 다른 깊은 산이나 광야 들에 수도원을 세워 열심한 수도자들을 돌봐주었다.



당시 시칠리아의 사람들은 신앙에 냉랭하고 향락을 즐겨 영적 상태는 매우 한심했다.
그래서 그들의 왕 로제리오 2세는 예의를 갖추고 굴리엘모를 초대해 신앙 생활의 쇄신에 대해 의뢰했다.
그의노력은 많은 효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그를 언짢게 여긴 사람들은 어떻게 해서든지

성인을 죄에 떨어뜨리려고 미모의 창녀를 보내 그의 정결을 빼앗으려고 했다.
굴리엘모는 처음부터 그를 쳐다보지 않았으나 창녀의 유혹이 점점 심해져 

그는 타고있는 장작불 위에 누워 버렸다. 창녀는 대경 실색했다.
그뿐 아니라 불 속에서 나온 그의 몸에 티끌 만한 상처도 없는 것을 보고 비로소
그가 하느님께서 보내신 성자라는 것을 깨닫고 자기 죄를 통회하여 다시는 죄의 생활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끊임없는 노력으로 완덕의 절정에 도달하고 여러 가지의 기적으로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낸 굴리엘모는
1142년 6월 25일 본 고향, 천국을 향해 이 세상을 떠났다.
그의 성스러운 유해는 손수 건립한 굴레도의 수도원에 안장되었다.
(대구대교구홈에서)



시토회 
라틴어 Ordo Cistereiensis
영어 Cistereians(O. Cist.)


1908년 프랑스 부르군드지방 시토(Citeaux)에서
성 로베트트(St. Robertus de Molesme, ?∼1111)가 설립한 수도원에서 시작된 수도회,
회의 이름은 모원의 지명에서 비롯되었다.



성 베르나르도(St. Bernardus de Clairvaux)의 기여로 크게 발전하였으며,
곧 서부유럽으로 확산되어 13세기 중엽에는 680여 개의 소속대수도원들이 있었다.



은수적(隱修的)인 수도외의 생활양식으로 교회, 제구(祭具), 제의(祭衣) 등이
매우 소박하며 성 베네딕토의 회칙을 기초로 한 규법을 준수하여
단식, 침묵, 단순노동 등이 매우 엄격하게 준수되었다.



1119년 교황 갈리스도 2세에 의해 인간된 `사랑의 헌장'(Charta Caritatis)이 회헌이
되었으며 이런 시토의 규정들은 다른 중세수도원 들, 특히 의전수도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17세기에 시토회에 각 국가단위의 구심점들이 형성되자 시토에 있는 수도원은
국외 시토회 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였다.


그러나 초기의 엄격한 회칙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려는 운동이 시작되어
이것은 라 트라프 (La Trappe)의 수사들에 의해 실현되었다.



1902년 레오 13세 때 트라피스트회는 시토회에서 `엄률 시토회'로 분리하여 독립하였고,
이 전의 시토회는 `성 시토회'로 존속하였다.


1898년 시토 대수도원이 복구되었을 때 엄률을 채택하였으며
로마에 거주하는 시토의 아빠스는 엄률시토회의 총장이 되었다.
현재 114개 수족에 1,318명의 회원이 있다. (1983년 교황청연감).

(가톨릭대사전에서)

 



트라피스트회      
라틴어  Ordo Cisterceinsium Reformatorum 
영어  Trappists  



   1098년 프랑스의 시토(Citeaux)에 세워진 수도회, 즉 시토회 중 ‘엄률(嚴律) 시토회’의 주요 수도회.
1892년 시토수도원이 모원(母院)으로 회복될 때까지 라 트라프(La Trappe)가 엄률 시토회의 중심지였다.
이곳에 1664년 랑세(A.J. Le B. de Rance)에 의해 개혁의 물결이 일게 되었으며
이 때 ‘트라피스트’란 이름이 생겨났다.
이는 이전의 시토회의 성격을 보유하면서 더욱 엄격성을 추가한 회였다.
트라피스트의 생활은 ‘기도와 참회, 침묵과 노동’으로 요약된다. 현재 85개 수도원에 3,100명의 회원이 있다.
(가톨릭대사전에서)



시토회 세 창립자
*성 로베르토 축일:4월29일.
*성 스테파노 하딩 아빠스 축일:4월17일.
*성 알베릭 축일:1월26일.



*성 베네딕토 아빠스 축일:7월11일.
*클레르보의 성 베르나르도 축일:8월20일.

*세니의 성 브루노 주교 축일:7월18일.
*성 브루노 사제(카르투시안수도회)축일:10월6일.




칠층산 글쓴이: 토마스 머턴
옮긴이: 정진석 | 출판사: 바오로딸


영성가로서 이미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토마스 머튼 수사가
트라피스트 수도회의 수사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조금도 숨김없이 기술하고 날카롭게 분석한 감동적인 자서전이다.



그의 앞길을 가로막던 유혹과 장애에 대한 묘사, 좌절과 실의 속에
방황하던 어두움과 수도원의 황홀한 내적 삶이 담긴 이 자서전은
아름다운 문학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한 인간의 단순한 사건만이 아니라
한 인간의 내부, 영혼 안에서 일어난 사건을 다루고 있으며
현대사회에 대한 충격적인 통찰과 심원한 내적 영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성바오로인터넷서원에서)



시토회 세 창립자







축일:6월25일
토리노의 성 막시모 주교
St. Maximus of turin
San Massimo di Torino Vescovo
Born: c.380 at Rhaetia
Died: c.466 (m. c. 423)
Canonized:Pre-Congregation
Massimo = grandissimo, dal latino







막시모는 라틴어로 '가장 큰'이란 뜻이다.
교회사가 젠다니우스의 "교회 저술가들의 책" 속에 언급된 막시모는
토리노의 주교이며, 많은 책들의 저자이고, 뛰어난 설교가이며,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고 한다.



특히 그는 성서에 해박한 지식을 가졌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451년, 그는 밀라노 시노드에 참석하여, 저 유명한  "교의 편지"에 서명도 하였다.


또한 그는 465년의 로마 공의회에도 참석하였다.

브루노 브루니가 편찬한 전집에 의하면,
그의 설교문이 116개, 6개의 논문 그리고 주일 강론이 118개나 남아 있었다고 한다.


교우들의 일상생활에도 특히 관심이 많았던 그는,
신자들의 일상 임무 중에 가장 우선하는 것은 하느님을 찬미하는 것으로서,
이를 위하여 적당한 방법으로 시편을 외우라고 권하고,
또한 아침기도와 저녁기도를 빠트리지 말것이며,
식사 전후에 감사기도를 바치고,
모든 일을 하기 전후에 십자성호를 그으라고 명했던 최초의 주교로 공경받는다.
(성바오로수도회홈에서)











시노드
라틴어 synodus 독일어 Synode  영어 synod


어원은 그리스어의 'sunodus' (회의)로 주교관할권하에 있는 교리, 규율,
전례의 문제를 토의하고 결정하기 위해 교회의 권위 하에 열리는 교회회의를 말한다.
현재 시노드란 참석자들이 의결권을 갖지 않는 공청회적인 성격의 구교회의나
갖가지 규모의 주교회의에 사용되고 있다.



초기 교회 이후 수세기간 `시노드'와 ' 콘칠리움'(conctlium)은
서로 동의어로 엇바뀌어 쓰였으며 지금도 그 흔적이 남아 서로 혼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325년의 니체아 공의회 이후
교회일치를 위한 큰 규모의 교희 회의에는 '콘칠리움'이 배타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이것은 우리 말로는 `공의회'(公儀會)로 번역되었다.



비록 성격이 다른 지역공의회가 있으나 시노드는 한 교구나 관구,
그리고 그 이상의 규모로 한 교구의 주교와 성직자, 여러 교구의 주교들과 성직자,
혹은 주교들만이 모여서 여는 교회희의로
공의회와 다른 점은 참석자들 모두가 의결투표권을 갖지는 않는다는 점에 있다.



트리엔트 공의희 (1545 1563년) 이후 시노드는 교구 주교가 소집하며
입법적 결정권은 소집한 주교 한 사람만이 갖는 교구 시노드(Synodus dioecesana)를
뜻하기도 하였으나 새 교회법에서는 교구 시노드 뿐 아니라 주교 대의원희
(혹은 주교 시노드)를 뜻하기도 한다.
(가톨릭대사전에서)




공의회 公議會
영어 ecumenical council

교황에 의해 소집된 전세계 가톨릭 주교들의 모임.
교황은 공의회 회의록을 준비하고, 그 결정들을 재가한다.
이 모임은 보편교회에 관련되는 중대 사안들을 논의하기 위한 것이다(교리서 884).
(현대가톨릭수첩에서)




보편공의회 普遍公議會
영어 ecumenical council

(보편)공의회란 로마의 주교인 교황의 권위 밑에 모든 가톨릭 주교들('주교단')이 함께 모인 모임을 가리킨다.
교회법에 따르면 "주교단은 보편교회에 대한 권력을 보편(세계) 공의회에서 장엄한 양식으로 행사한다."(교회법 제337조 1항).
보편공의회와 관련된 교황의 권한에 대해서 교회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언급되고 있다.
"보편(세계)공의회를 소집하고 이를 몸소 또는 타인을 시켜 주재하며,

또 공의회를 옮기거나 중지하거나 해산하거나 또한 그 교령들을 승인하는 것은 오로지 교황의 소임이다."(교회법 제338조 1항).
지금까지 교회 안에서는 21회의 보편공의회가 열렸다(교리서 883-885).

(현대가톨릭수첩에서)



트렌트 공의회

영어 Council of Trent
1545년부터 1563년 사이에 25회기 동안 개최된, 가톨릭 교회의 제19차 보편공의회이다.
이 공의회의 일차적 과업은 종교개혁자들의 공격을 거슬러 가톨릭 교리를 옹호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옹호하는 중에 공의회는 또한 의화(義化), 원죄, 은총, 신앙, 7성사(특히 성체성사),
성인 공경, 연옥, 은사 등 가톨릭 교리의 핵심적 주제들의 본성에 대한 포괄적인 논술을 제시하게 되었다.


트렌트 공의회는 전례, 신자들의 신앙교육, 사제직 지망자의 훈련, 교회의 신심생활 등과 관련된
다양한 가톨릭 쇄신운동을 가동시켰다. 그 영향력은 광범위했고 긍정적이었다.
트렌트 공의회는 교회의 중요한 보편공의회로 평가받고 있다(교리서 884).
(현대가톨릭수첩에서)




트리엔트공의회 
라틴어 Concilium Tridentinum 영어 Council of Trent



1545∼1563년까지 약 18년간에 걸쳐 이탈리아의 북부 트리엔트(현 Trento)에서 개최된 공의회로
종교개혁으로 혼란스러워진 가톨릭 교의(敎義)를 명백히 하였고, 교회개혁을 추진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교황 바오로 3세에 의해 소집되었고, 율리오 3세를 거쳐 비오 4세의 재위기간에 폐회되었다.
세리판도(G. Seripando), 소토(Dominicus de Soto), 라이네스(D. Lainez), 살메론(A. Salmer n),
그로퍼(J. Gropper), 베르타노(P. Bertano), 포스카라리(A. Foscarari) 등 저명한 신학자들이 대거 참석하여
가톨릭 고유의 교의를 확립하였다.


트리엔트 공의회는 대체로 다음의 3기로 구분된다.

① 제 1 기 :

1545년 개회되어 1548년 정회(停會)될 때까지 약 3년간의 기간으로 이 동안 공의회는
성서만이 신앙의 유일한 원천이 된다고 한 프로테스탄트의 주장을 이단으로 배척하고,
전통적인 해석에 따라 성서와 성전 (聖傳)모두가 신앙의 원천임을 재확인하였다.
아울러 불가타역 성서의 권위를 인정하였고, 성서의 해석권은 교회만이 갖는다는 점을 명백히 하였다.
또한 프로테스탄트의 은총절대설과 정의가산설을 배척하고 원죄와 의화에 대한 정의를 명 백하게 규정하였다.
성사에 대한 교리도 제1기에 규정되었다. 황제 칼과 교황 사이의 관계 악화로 중단되었다.


② 제 2 기 :
교황 바오로 3세의 후계자 율리오 3세가 1551년 개회하여 다음 해 독일 제후 들의 봉기로 좌절될 때까지 
약 1년간의 기간으로 성체성사에서의 `그리스도의 현존(現存)'과 `실체변화(實體變化),
고해성사, 병자성사, 사죄 (赦罪), 비밀고해, 보속 등의 교리가 정의되었다.
제2기에는 제1기에 참여하지 않았던 독일지방의 주교들이 참석하였고,
황제의 입김으로 프로테스탄트들도 참석하였다.


③ 제 3 기 :
가장 성과가 많았던 회기로 제2기가 끝난 뒤 약 10년 후인 1562년에 개회되어 이듬해 폐회되었다.
이 회기 중 가장 중요한 심의대상은 성체성사와 미사, 사제서품, 혼인성사에 관한 것들이었고
이에 관한 교리가 규정되었다. 그밖에도 모든 성인의 통공, 성인유해의 공경, 연옥, 대사, 성화상의 사용,
교구신학교 설립, 주교의 임명, 교구 시노두스, 강론 등에 관한 교령이 반포되었다.


예딘(H. Jedin)이 "트리엔트 공의회는 프로테스탄트의 종교개혁에 대한
교회의 교도직으로 응답한 최고의 대답이었다"고 한 바대로 프로테스탄트가 제기한 문제를 수렴하여
가톨릭의 신앙과 교리에 대해 명확히 함으로써 교회의 영성생활에 기반을 제공하였고,
그 뒤 계속된 교회의 개혁에 기초를 닦아 놓았다.


공의회의 신앙고백은 공의회가 폐막된 1년 후인 1564년 <트리엔트 신앙고백>
(Professio fidei Tridentina)이란 이름으로 발표되었고,
그밖에 공의회 에서 마무리짓지 못한 문서들은 후임 교황들에 의해 차례로 발표되었다.
(가톨릭대사전에서)





불가타  
라틴어 Vulgata 영어 Vulgate

405년에 라틴어로 완역되어 가톨릭 교회에서 널리 사용된 성서(聖書)의 이름,
불가타란 일반에게 널리 보급되고 있다는 뜻으로,
예로니모(Sophronius Eusebius Hieronymus)가 번역하였다.



시편을 제외한 구약성서는 히브리어에서 직접 번역하였고,
신약성서는 이미 번역되어 있던 라틴어 역본(譯本)을
그리스어 원본과 대조해서 정정한 것인데, 1546년 트리엔트 공의회에서 그 신빙성을 공인받았다.

1907년 성 비오 10세는 베네딕토회 수사들로 구성된 불가타 위원회를 로마에 설치하여
새로운 개정판 간행을 촉진하였다.

(가톨릭대사전에서)


*성 예로니모 사제 학자 축일:9월30일.
*복자 교황 요한23세(제2차 바티칸공의회)축일:10월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