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욱현 신부님

~ 복되신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 / 조욱현 신부님 ~

복되신 동정 마리아 모후 기념일

 

복음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9,23-30
그때에 23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부자는 하늘 나라에 들어가기가 어려울 것이다.
24 내가 다시 너희에게 말한다.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
25 제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몹시 놀라서,
“그렇다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는가?” 하고 말하였다.
26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눈여겨보며 이르셨다.
“사람에게는 그것이 불가능하지만 하느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27 그때에 베드로가 그 말씀을 받아 예수님께 물었다.
“보시다시피 저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스승님을 따랐습니다.
그러니 저희는 무엇을 받겠습니까?”
28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사람의 아들이 영광스러운 자기 옥좌에 앉게 되는 새 세상이 오면,
나를 따른 너희도 열두 옥좌에 앉아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이다.
29 그리고 내 이름 때문에 집이나 형제나 자매,
아버지나 어머니, 자녀나 토지를 버린 사람은 모두 백 배로 받을 것이고
영원한 생명도 받을 것이다.
30 그런데 첫째가 꼴찌 되고 꼴찌가 첫째 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복음: 마태 19,23-30: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더 쉽다.(24예수께서는 재물 자체를 나쁘게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재물의 노예가 된 사람들을 비판하신 것이다바늘귀라고 하는 것은 이런 의미가 있다도시는 성곽으로 둘려 있고 성문이 있는데성문에는 짐을 실은 낙타라든가 사람들이 쉽게 드나들 수 있는 큰 문이 있고 그 옆에는 작고 낮은 좁은 문이 있어서 밤에 큰문을 잠그고 수위 병이 지키면서 이 문으로 사람들을 통과시켰다이 작은 문을 흔히 바늘귀 문이라고 했다이러한 배경에서 예수님은 부자가 하느님 나라에 들어간다는 것은 마치 거대한 낙타가 사람도 겨우 지나가는 이 작은 문을 들어가기만큼 어렵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 말씀을 하신 것은 제자들이 가난을 부끄러워하지 않도록 하신 말씀이다부자가 하늘나라에 들어가기가 아예 불가능하다고 하신 것이다낙타와 바늘귀의 예가 그것이다그래서 제자들은 놀랐다고 한다“그렇다면 누가 구원받을 수 있는가?(25한다하늘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모든 이에게 하느님의 은총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즉 하느님께서 해 주셔야만 가능하다고 하신다“사람에게는 그것이 불가능하지만하느님께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26)

 

“보다시피 저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스승님을 따랐습니다그러니 저희는 무엇을 받겠습니까?(27베드로가 그렇게 물은 것은 우리가 모두 사도들보다 못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이다주님을 따르는 모든 사람을 대신해서 물었다모든 것을 버렸다는 것은 어떤 양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마음으로 완전히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베드로와 제자들은 이렇게 큰 사랑으로 완전히 버린 분들이다“너희도 열두 옥좌에 앉아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심판할 것이다.(28하느님의 아들을 받아들이지 않고그분의 말씀을 받아들이지 않은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는 뜻이다

 

그분을 따르는 것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모든 것을 완전히 포기할 수 있어야 한다백 배는 하늘나라에서 누릴 상급을 의미한다현재의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이 훌륭한 것이다즉 주님을 위해 육적인 것을 포기하는 사람은 영적인 것을 받게 된다그러므로 “첫째가 꼴찌 되고 꼴찌가 첫째 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30하신다재물이나생각이나 이념에 대한 집착을 버릴 때우리는 참으로 자유로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