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제33주간 토요일
제1독서
<그 두 예언자는 땅의 주민들을 괴롭혔습니다.>
▥ 요한 묵시록의 말씀입니다. 11,4-12
나 요한에게 이런 말씀이 들려왔습니다. “여기 나의 두 증인이 있다.” 4 그들은 땅의 주님 앞에 서 있는 두 올리브 나무이며 두 등잔대입니다. 5 누가 그들을 해치려고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 그 원수들을 삼켜 버립니다. 누가 그들을 해치려고 하면, 그는 반드시 이렇게 죽임을 당하고 맙니다.
6 그들은 자기들이 예언하는 동안 비가 내리지 않게 하늘을 닫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원할 때마다 온갖 재앙으로 이 땅을 치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7 그러나 그들이 증언을 끝내면, 지하에서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싸워 이기고서는 그들을 죽일 것입니다.
8 그들의 주검은 그 큰 도성의 한길에 내버려질 것입니다. 그 도성은 영적으로 소돔이라고도 하고 이집트라고도 하는데, 그곳에서 그들의 주님도 십자가에 못 박히셨습니다. 9 모든 백성과 종족과 언어와 민족에 속한 사람들이 사흘 반 동안 그들의 주검을 바라보면서, 무덤에 묻히지 못하게 할 것입니다.
10 땅의 주민들은 죽은 그들 때문에 기뻐하고 즐거워하며 서로 선물을 보낼 것입니다. 그 두 예언자가 땅의 주민들을 괴롭혔기 때문입니다.
11 그러나 사흘 반이 지난 뒤에 하느님에게서 생명의 숨이 나와 그들에게 들어가니, 그들이 제 발로 일어섰습니다. 그들을 쳐다본 사람들은 큰 두려움에 사로잡혔습니다.
12 그 두 예언자는 하늘에서부터, “이리 올라오너라.” 하고 외치는 큰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원수들이 쳐다보고 있는 가운데,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갔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하느님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27-40
그때에 27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가이 몇 사람이 예수님께 다가와 물었다. 28 “스승님, 모세는 ‘어떤 사람의 형제가 자식 없이’ 아내를 남기고 ‘죽으면, 그 사람이 죽은 이의 아내를 맞아들여 형제의 후사를 일으켜 주어야 한다.’고 저희를 위하여 기록해 놓았습니다.
29 그런데 일곱 형제가 있었습니다. 맏이가 아내를 맞아들였는데 자식 없이 죽었습니다. 30 그래서 둘째가, 31 그다음에는 셋째가 그 여자를 맞아들였습니다. 그렇게 일곱이 모두 자식을 남기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32 마침내 그 부인도 죽었습니다. 33 그러면 부활 때에 그 여자는 그들 가운데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일곱이 다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였으니 말입니다.”
34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이 세상 사람들은 장가도 들고 시집도 간다. 35 그러나 저세상에 참여하고 또 죽은 이들의 부활에 참여할 자격이 있다고 판단받는 이들은 더 이상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을 것이다.
36 천사들과 같아져서 더 이상 죽는 일도 없다. 그들은 또한 부활에 동참하여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
37 그리고 죽은 이들이 되살아난다는 사실은, 모세도 떨기나무 대목에서 ‘주님은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라는 말로 이미 밝혀 주었다. 38 그분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사실 하느님께는 모든 사람이 살아 있는 것이다.”
39 그러자 율법 학자 몇 사람이 “스승님, 잘 말씀하셨습니다.” 하였다. 40 사람들은 감히 그분께 더 이상 묻지 못하였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부활에 동참하여 하느님의 자녀가 된다.”
묵시록의 이번 본문은 이해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당장 ‘두 증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서 학자들이 여러 해석을 내 놓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구약의 대표인 모세와 엘리야를, 다르게는 죽음을 거치지 않고
바로 승천한 인물인 에녹(창세 5,24)과 엘리야 (2열왕 2,11)이라고 말기도 합니다.
더 넒은 해석은 모세와 엘리야의 가르침을 따르는 이들을 총칭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교회의 두 대료 사도인 베드로와 바오로를 가리킨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요한 묵시록의 저자는 구약의 배경에서 말하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모세와 엘리야의 가르침을 따르는 두 부류의 사람들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해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약을 배경으로 하는 표현인 ‘올리브와 등잔대’는 바로 모세와 엘리야를 뜻한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그들을 보호하시기 위해서 ‘입에서 불이 나와’ 적대자들을 삼키는 것입니다.
불이 나온다는 이 표현은 이미 모세(민수 16,35)와 엘리야(2열왕 1,10)에서 나타납니다.
오랜 가뭄의 이야기는 엘리야(1열왕 17,1; 18,1이하)와 연결되고 나일강을 피로 물들게 한
기적은 모세와 연결되는 탈출 7,14이하)의 이야기인 것입니다.
이런 것을 미루어 보아 ‘두 증인’과 ‘올리브와 등잔대’도 직접적인 모세아 엘리아,
또는 그들의 가르침을 따르는 이들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하에서 올라온 짐승은 두 증인을 죽인다고 합니다. 그것은 구약에서 가르침을
받은 이들이 박해자들에 의해서 죽고 큰 도성에 버려질 것이라고 하지요.
그래서 이 도성을 상징적으로 소돔 또는 이집트라고 부릅니다.
그렇지만 그들은 하느님으로부터 나온 숨을 받아 발을 딛고일어 나고 그들을
박해하던 이들은 두려움에 싸일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하느님께서는 두 증인들을 부르십니다.
그리고 그들은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오르게 됩니다. 요한 묵시록 저자는 구약의 두 세계에서
비로소 부활의 삶을 이끌어 내시는 하느님의 권능을 보는 것입니다.
현실 위주의 가치관을 가진 사두가이 사람들이 부활이 없다고 주님께 주장하려고
일곱 형제의 결혼을 예로 들어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현실에서는 인간이 시집 장가를 가지만 부활의 세계에서는 시집가고
장가가는 일에서 벗어 나 천사와 같은 존재가 될 것이라고 설명하십니다.
루카 복음을 통한 주님의 말씀을 다시 새겨 볼까요?
“이 세상 사람들은 장가도 들고 시집도 간다. 그러나 저 세상에 참여하고
또 죽은 이들의 부활에 참여할 자격이 있다고 판단 받는 이들은 더 이상 장가드는 일도
시집가는 일도 없을 것이다.”(루카 20,34-35)
아울러 주님께서는 부활에 동참하는 이들은 ‘하느님의 자녀’가 되어 ‘죽는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구약의 어떤 예언자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던 부활이 삶을 주님께서 이처럼 설명해주시는 것입니다.
바리사이들을 위시해서 구약의 일부 유대인들은 부활에 대한 믿음을 갖지만 구체적이지는 못했습니다.
하느님의 외 아드님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신 봉헌으로 사람들을 죽음과 죄에서 구원시키시고
부활의 영원한 삶을 마련해 주시는 것입니다.
요한 묵시록의 전체 주제는 박해와 세상이 주는 고통 속에서 순교한 이들이 하느님의
아들과 함께 천상 예루살렘의 삶을 누리는 것입니다.
그들은 끝까지 믿음을 지키며 시련을 극복하고 영원한 삶을 얻은 것입니다.
우리도 이 세상에서 때로는 눈물을 때로는 고통을 겪지만 우리가 세례를 통하여 얻은
주님께 대한 신앙을 끝까지 지키며 부활의 희망을 간직하고 영원한 생명을 얻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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