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6일 연중 제1주간 목요일
제1독서 <“오늘”이라는 말이 들리는 한 여러분은 서로 격려하십시오.> ▥ 히브리서의 말씀입니다.3,7-14 형제 여러분, 7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그대로입니다. “오늘 너희가 그분의 소리를 듣거든 8 마음을 완고하게 갖지 마라, 광야에서 시험하던 날처럼, 반항하던 때처럼. 9 거기에서 너희 조상들은 내가 한 일을 보고서도 나를 떠보며 시험하였다. 10 사십 년 동안 그리하였다. 그래서 나는 그 세대에게 화가 나 말하였다. ‘언제나 마음이 빗나간 자들, 그들은 내 길을 깨닫지 못하였다.’ 11 그리하여 나는 분노하며 맹세하였다. ‘그들은 내 안식처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12 형제 여러분, 여러분 가운데에는 믿지 않는 악한 마음을 품고서 살아 계신 하느님을 저버리는 사람이 없도록 조심하십시오. 13 “오늘”이라는 말이 들리는 한 여러분은 날마다 서로 격려하여, 죄의 속임수에 넘어가 완고해지는 사람이 하나도 없도록 하십시오. 14 우리는 그리스도의 동료가 된 사람들입니다. 처음의 결심을 끝까지 굳건히 지니는 한 그렇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그는 나병이 가시고 깨끗하게 되었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40-45 그때에 40 어떤 나병 환자가 예수님께 와서 도움을 청하였다. 그가 무릎을 꿇고 이렇게 말하였다. “스승님께서는 하고자 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41 예수님께서 가엾은 마음이 드셔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말씀하셨다. “내가 하고자 하니 깨끗하게 되어라.” 42 그러자 바로 나병이 가시고 그가 깨끗하게 되었다. 43 예수님께서는 그를 곧 돌려보내시며 단단히 이르셨다. 44 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누구에게든 아무 말도 하지 않도록 조심하여라. 다만 사제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고, 네가 깨끗해진 것과 관련하여 모세가 명령한 예물을 바쳐, 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여라.” 45 그러나 그는 떠나가서 이 이야기를 널리 알리고 퍼뜨리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예수님께서는 더 이상 드러나게 고을로 들어가지 못하시고, 바깥 외딴곳에 머무르셨다. 그래도 사람들은 사방에서 그분께 모여들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 미사의 말씀 안에는 '식별에 대한 지침'이 숨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가엾은 마음이 드셔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말씀하셨다."(마르 1,41) 나병 환자가 예수님께 와서 치유를 청합니다. 당시 관습 안에서 그는 함부로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없는 처지였지요. 그런데도 용기를 내어 예수님께 가까이 온 건, 예수님 안에도 자기가 깨끗해지길 바라시는 마음이 있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주춤주춤 당신께 다가오는 그를 보자마자 예수님 마음에서 연민의 사랑이 솟으셨을 겁니다. 예수님은 부정하고 불결하다고 낙인 찍힌 그를 피하기는커녕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십니다. 사람보다 문자를 우선시하던 완고한 금기가 자비 앞에서 맥없이 무너집니다. 그의 두려움과 갈망을 아시는 예수님은 주저없이 그가 바라는 대로, 당신이 하고자 하시는 바를 행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를 곧 돌려보내시며 단단히 이르셨다."(마르 1,43) 예수님께서는 깨끗해진 그에게 단 하나를 명하십니다. 그것도 "단단히" 이르시지요. 방금 전 환자를 위로하고 어루만지신 걸 보면 그분이 마냥 선하고 부드러울 것 같지만 그렇다고 정색을 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이 없는 건 아닙니다. "그러나 그는 떠나가서 이 이야기를 널리 알리고 퍼뜨리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예수님께서는 더 이상 드러나게 고을을 들어가지 못하시고, 바깥 외딴곳에 머무르셨다."(마르 1,45) 치유된 이는 분명 감사했습니다. 당연히 예수님 말씀을 꼭 지켜야겠다고 생각도 했을 테구요. 그런데 그간 겪은 지독한 고통의 상처가 사라졌음을 사제뿐만 아니라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보여주고도 싶었나 봅니다. "단단히" 이르시는 내용을 겸손이나 공치사 정도로 간과했을까요? 예수님은 당신이 누구이신지 섣불리 알려지길 원하지 않으십니다. 권력과 건강과 재물을 보장하는 메시아가 아니라, 목숨을 바쳐 인류의 죄를 속량할 메시아이심이 드러날 때까지 답답하더라도 기적을 입은 이들과 제자들은 기다려야 합니다. 제1독서에서는 하느님께서 왜 이스라엘에 분노하셨는지 이야기합니다. "마음을 완고하게, 시험, 반항, 떠보며 시험, 마음이 빗나간자들, 밎지 않는 악한 마음..." 히브리서 저자는 우리가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유연하게 수용하고 순종하는 마음, 곧 성령께서 현존하시는 마음을 가지라고 권고하지요. "우리는 그리스도의 동료가 된 사람들입니다. 처음의 결심을 끝까지 굳건히 지니는 한 그렇습니다."(히브 3,14) "그리스도의 동료!" 참으로 영광스러운 말씀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분의 제자이고 벗이며 형제인 우리는 그분의 연민, 자비, 사랑의 마음을 제 마음으로 삼아야 합니다. "마음이 어질고 겸손하신 예수님, 제 마음을 주님 마음과 같게 하소서."라는 '예수 성심 호칭 기도' 안의 한 대목처럼 말이지요. 하지만 그저 분별 없이 착하게 보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처음의 결심을 굳건히 지님" 우리는 복음 속에서 치유된 이에게 예수님이 보이셨던 단호함도 '가엾이 여기는 마음' 못지않게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예수님의 선하고 착한 연민과 자비의 마음은 물에 물탄 듯, 술에 술탄 듯, 유야무야, 좋은 게 좋은 거라는 미숙함과는 다르니까요. 하느님의 뜻이 아닌 것을 고집하는 완고함도 조심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제대로 식별해야 하지요. 필요한 순간에 성령께서 원하시는 바를 선택하고 따르는 식별이 중요합니다.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 감히 "그리스도의 동료"라 불리우는 우리에게는 '연민의 사랑'과 '굳건한 따름의 의지'가 동시에 중요할 것입니다. 은총을 그득 받고도 자칫 주님의 뜻과 그분 말씀이 이 세상에서 퍼져나가는데 장애물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이 균형은 성령께서 원하시는 바를 식별하고 실천에 옮기는 영적 여정을 더 성장하게 합니다. 사랑하는 벗님! "하느님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라."는 율법 정신 안에서, 예수님처럼 그때그때 연민의 사랑이 시키는 대로 사랑하는 오늘 되시길 기원합니다. 사랑은 움직이니까요. 완고히 고착되어 있을 수 없고, 그래서 모든 상황을 케이스로 만들어 대응할 수 없지요. "그리스도의 동료"로서 굳건히 믿음을 지키고 자유로이 사랑하는 벗님 여러분 모두를 축복합니다. ▶ 작은형제회 오 상선 바오로 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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