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 공현 대축일 후 토요일
제1독서 <우리가 무엇을 청하든지 그분께서 들어 주신다.> ▥ 요한 1서의 말씀입니다.5,14-21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가 하느님의 아드님에 14 대하여 가지는 확신은 이것입니다. 우리가 무엇이든지 그분의 뜻에 따라 청하면 그분께서 우리의 청을 들어 주신다는 것입니다. 15 우리가 무엇을 청하든지 그분께서 들어 주신다는 것을 알면, 우리가 그분께 청한 것을 받는다는 것도 압니다. 16 누구든지 자기 형제가 죄를 짓는 것을 볼 때에 그것이 죽을죄가 아니면, 그를 위하여 청하십시오. 하느님께서 그에게 생명을 주실 것입니다. 이는 죽을죄가 아닌 죄를 짓는 이들에게 해당됩니다. 죽을죄가 있는데, 그러한 죄 때문에 간구하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17 모든 불의는 죄입니다. 그러나 죽을죄가 아닌 것도 있습니다. 18 하느님에게서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죄를 짓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하느님에게서 태어나신 분께서 그를 지켜 주시어 악마가 그에게 손을 대지 못합니다. 19 우리는 하느님께 속한 사람들이고 온 세상은 악마의 지배 아래 놓여 있다는 것을 압니다. 20 또한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오시어 우리에게 참되신 분을 알도록 이해력을 주신 것도 압니다. 우리는 참되신 분 안에 있고 그분의 아드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이분께서 참하느님이시며 영원한 생명이십니다. 21 자녀 여러분, 우상을 조심하십시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신랑 친구는 신랑의 목소리를 듣게 되면 크게 기뻐한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3,22-30 그때에 22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유다 땅으로 가시어, 그곳에서 제자들과 함께 머무르시며 세례를 주셨다. 23 요한도 살림에 가까운 애논에 물이 많아, 거기에서 세례를 주고 있었다. 그리하여 사람들이 가서 세례를 받았다. 24 그때는 요한이 감옥에 갇히기 전이었다. 25 그런데 요한의 제자들과 어떤 유다인 사이에 정결례를 두고 말다툼이 벌어졌다. 26 그래서 그 제자들이 요한에게 가서 말하였다. “스승님, 요르단 강 건너편에서 스승님과 함께 계시던 분, 스승님께서 증언하신 분, 바로 그분이 세례를 주시는데 사람들이 모두 그분께 가고 있습니다.” 27 그러자 요한이 대답하였다. “하늘로부터 주어지지 않으면 사람은 아무것도 받을 수 없다. 28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그분에 앞서 파견된 사람일 따름이다.’ 하고 내가 말한 사실에 관하여, 너희 자신이 내 증인이다. 29 신부를 차지하는 이는 신랑이다. 신랑 친구는 신랑의 소리를 들으려고 서 있다가, 그의 목소리를 듣게 되면 크게 기뻐한다. 내 기쁨도 그렇게 충만하다. 30 그분은 커지셔야 하고 나는 작아져야 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알라반의 사랑 말씀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그분에 앞서 파견된 사람일 따름이다"(요한 3,28). 세례자 요한의 제자들이 점점 확산되는 예수님의 존재감에 위기의식을 느껴 스승에게 우려를 표하자 요한이 이렇게 답합니다. 요한은 그리스도가 오실 길을 준비하는 사명에 충실했지요. 그의 말과 행동은 사람들 마음에서 자신을 지워버리고, 그 자리에 오직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채워넣습니다. 제1독서에서는 아드님이신 예수님과 아버지 하느님과의 관계를 이야기합니다.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오시어 우리에게 참되신 분을 알도록 이해력을 주신 것"(1요한 5,20). 여기서 참되신 분은 하느님을 가리킵니다. "참" 자체이신 분이시지요. 예수님의 온 생애와 말씀과 행위는 일관되게 아버지 하느님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당신의 영광을 구하지 않고 오로지 아버지께 모두 넘겨드리십니다. "하늘로부터 주어지지 않으면 사람은 아무것도 받을 수 없다"(요한 3,27). 그런데 천상 천하 모든 만물이 바치는 영광을 받으시는 하느님의 시선은 우리 인간을 향합니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우리에게 고루 나누어 주십니다. 모든 피조물 가운데 특히 우리 인간이 복된 이유는 우리 각자에게 하느님을 닮은 구석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시선이 흘러가는 방향성을 인식한다면 시기 질투나 경쟁에 괜한 힘을 들이지 않을 겁니다. 우리가 받은 것, 타인이 받은 것이 무엇이든간에 하느님의 한 조각이니 비교할 필요도 키재기할 이유도 없습니다. 다름은 저마다 받은 선물의 다양성일 뿐이니까요. "주님의 충만함에서 우리 모두 은총에 은총을 받았네"(영성체송). 부족함이 없으신 하느님은 완전하고 충만하시기에 우리 각자가 받은 은총 역시 무한하고 또 비교 불가합니다. 우리는 서로에게서 빛을 발하는 은총에 집착해 자기 것을 평가절하하기보다, 그에게 그 은총을 주신 분께로 시선을 돌려 그분께 영광을 돌려드려야 합니다. "신부를 차지하는 이는 신랑이다"(요한 3,29). 요한은 자기가 하늘 나라의 혼인잔치에서 주인공인 신랑이 아니라 신랑의 친구임을 분명히 합니다. 신랑 친구는 신의와 충실성으로 혼인잔치를 지켜줍니다. 요한은 자기의 명성을 이용해 그리스도의 신부인 하느님 백성을 제 것으로 취하지 않고 곁에서 겸손히 신랑 신부의 사랑을 돕습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를 차지하실 분은 오직 신랑이신 주님이십니다. 우리 마음과 영혼, 생각과 기억은 무엇에도 한눈 팔리지 않고 신랑이신 주님을 향해야 합니다. 결국 요한에서 그리스도께로, 그리스도에서 하느님께로, 하느님에서 우리에게로 이어졌던 시선은 다시 우리에게서 신랑이신 주님을 향해 되돌려집니다. 이 세상에 이보다 더 조화롭고 아름다운 순환이 또 있을까요! 사랑하는 벗님! 신랑이신 주님이 신부인 우리를 차지하고 기뻐하십니다. 곁에서 지켜보는 신랑 친구의 기쁨도 클 것입니다만, 신랑의 기쁨과 신랑 친구의 기쁨은 분명 다릅니다. 혼인잔치를 준비하며 신부 단장을 하는 우리는 시선을 잘 고르고 다듬어야 합니다. 신랑과 신랑 친구 사이에서 시선이 흔들리지 않도록, 진정 시선을 꽃아 넣어야 할 분을 놓치지 않도록, 사랑이 길을 잃고 헤매지 않도록 말입니다. 그리고 오늘 행복에 겨워 큰 소리로 이렇게 외칩시다. "이분께서 참 하느님이시며 영원한 생명이십니다!"(1요한 5,21) 아멘. ▶ 작은형제회 오 바오로 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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