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순 제4주간 목요일 강론>(2025. 4. 3. 목)(요한 5,31-47)
복음 <너희를 고소하는 이는 너희가 희망을 걸어 온 모세이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5,31-47 그때에 예수님께서 유다인들에게 말씀하셨다. 31 “내가 나 자신을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유효하지 못하다. 32 그러나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분이 따로 계시다. 나는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분의 증언이 유효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들을 보냈을 때에 그는 진리를 증언하였다. 34 나는 사람의 증언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런데도 이러한 말을 하는 것은 너희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다. 35 요한은 타오르며 빛을 내는 등불이었다. 너희는 한때 그 빛 속에서 즐거움을 누리려고 하였다. 36 그러나 나에게는 요한의 증언보다 더 큰 증언이 있다. 아버지께서 나에게 완수하도록 맡기신 일들이다. 그래서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이 나를 위하여 증언한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이다. 37 그리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도 나를 위하여 증언해 주셨다. 너희는 그분의 목소리를 들은 적이 한 번도 없고 그분의 모습을 본 적도 없다. 38 너희는 또 그분의 말씀이 너희 안에 머무르게 하지 않는다. 그분께서 보내신 이를 너희가 믿지 않기 때문이다. 39 너희는 성경에서 영원한 생명을 찾아 얻겠다는 생각으로 성경을 연구한다. 바로 그 성경이 나를 위하여 증언한다. 40 그런데도 너희는 나에게 와서 생명을 얻으려고 하지 않는다. 41 나는 사람들에게서 영광을 받지 않는다. 42 그리고 나는 너희에게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는 것을 안다. 43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다. 그런데도 너희는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다른 이가 자기 이름으로 오면, 너희는 그를 받아들일 것이다. 44 자기들끼리 영광을 주고받으면서 한 분이신 하느님에게서 받는 영광은 추구하지 않으니, 너희가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느냐? 45 그러나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소하리라고 생각하지는 마라. 너희를 고소하는 이는 너희가 희망을 걸어 온 모세이다. 46 너희가 모세를 믿었더라면 나를 믿었을 것이다. 그가 나에 관하여 성경에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47 그런데 너희가 그의 글을 믿지 않는다면 나의 말을 어떻게 믿겠느냐?”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나를 믿어서 영원한 생명을 얻어라.” 라고 말씀하십니다.』 1) 이 말씀을 간단하게 요약하면, “영원한 생명을 얻기를 바란다면 나를 믿어라.”, 또는 “나를 믿어서 영원한 생명을 얻어라.”인데, 겉으로만 보면, 당신이 메시아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증거와 증언들을 제시하시는 말씀으로 보이지만, 사실 이 말씀은 당신을 믿어서 영원한 생명을 얻으라고 당부하시는 말씀입니다. 믿으려고 노력하는 사람들과 믿는 사람들은, 어떤 증거와 증언이 없어도 예수님을 믿지만, 안 믿겠다고 작정한 사람들과 믿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은, 어떤 증거를 보아도, 또 어떤 증언을 들어도, 그 증거와 증언 자체를 부정합니다. 2) 믿음은 인간의 언어와 인간의 논리를 초월하는 일입니다. 만일에 누군가가 “예수님을 믿으면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 라는 신앙을 증명해 보라고 요구한다면? 그것을 증명할 수 있을까? 없습니다. 아직 하느님 나라가 완성되지 않았고, 또 영원한 생명을 증명할 방법 자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증명을 못한다고 해서 진리가 아니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천지창조에 대한 믿음이 좋은 예가 됩니다. 하느님께서 세상을 만드실 때, 인간을 마지막 날에 만드셨기 때문에, 천지창조를 본 사람이 없고, 본 사람이 없으니 증언할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하느님을 ‘창조주’로 믿는 것은, 과학이 아니라 신앙입니다. “나는 믿는다.”는 말 외에는 더 할 말이 없습니다. 예수님에 대한 신앙도 마찬가지입니다. 메시아이신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의 가르침대로 충실하게 살면 ‘그날’ 부활해서 구원과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다는 신앙에 대해서, “나는 믿는다.” 라는 말 외에는 더 할 말도 없고, 다른 말을 더 할 필요도 없습니다. 3) 33절의 “그는 진리를 증언하였다.” 라는 말씀은, “세례자 요한은 예수님이 메시아라고 증언하였다.” 라는 뜻입니다. 34절의 “나는 사람의 증언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라는 말씀은, 세례자 요한의 증언이 당신의 구원사업에 반드시 필요했던 일은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도 하느님께서 요한을 미리 보내신 것은, 그렇게 하는 것이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직접 “내가 메시아다.” 라고 선언하는 것보다 세례자 요한이 “이분이 바로 메시아시다.” 라고 증언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36절의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이 나를 위하여 증언한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이다.”는,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이,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을(내가 메시아라는 것을) 증명한다.”입니다. 여기서 ‘일’은 예수님께서 하신 모든 활동을 가리킵니다. 설교와 병자 치유와 죽은 사람들을 살리신 일들과 마귀들을 쫓아내신 일들... 그리고 예수님의 지상 생애 전체를 생각하면, 수난, 죽음, 부활, 승천까지 모두 포함됩니다. 4) 37절의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도 나를 위하여 증언해 주셨다. 너희는 그분의 목소리를 들은 적이 한 번도 없고 그분의 모습을 본 적도 없다.”는, “하느님께서도 나를 위하여 증언해 주셨지만, 너희는 나를 믿지 않기 때문에 그분의 목소리를 듣지 못하고, 그분의 모습을 보지 못한다.”입니다. 뒤의 14장에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요한 14,9).” 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39절의 “성경이 나를 위하여 증언한다. 그런데도 너희는 나에게 와서 생명을 얻으려고 하지 않는다.”는, “너희는 나를 믿지 않기 때문에, 아무리 성경 공부를 열심히 해도 영원한 생명을 얻지 못한다.”입니다. 믿음 없이 성경을 읽는 것은, 구원과 생명을 얻는 데에 아무 도움이 안 되는 ‘옛날이야기’를 읽는 것이 될 뿐입니다. 언제나 항상 믿음이 먼저입니다. 믿는 사람은(믿으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믿음을 통해서 깨달음을 얻게 되고 구원과 생명에 도달하게 되지만, 믿으려고 하지는 않고 공부만 하는 사람, 또 믿으려고 노력하지는 않고 도만 닦고, 수행만 하는 사람은,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인생을 낭비하기만 할 것입니다. 물론 평생 수행을 해서 어떤 경지에 도달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 경지가 구원은 아닙니다. 예수님 없이는 구원도 생명도 없습니다(요한 14,6). 신앙생활은 공부하는 생활도 아니고, 도를 닦는 생활도 아닙니다. 신앙생활은 구원과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서 예수님을 믿고, 믿는 대로 충실하게 사는 것입니다. 사는 동안 뭔가 큰 업적을 남기고, 많은 것을 누리고 살았다고 해도, 구원과 생명을 얻지 못한 채로 끝난다면, 그 인생은 아무것도 아닌 것, 허무한 인생이 될 뿐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송영진 신부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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