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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신부님들의 강론

~ 부활 제 4주일 성소주일 / 조재형 신부님 ~



제1독서
<이제 우리는 다른 민족들에게 돌아섭니다.>
▥ 사도행전의 말씀입니다.13,14.43-52
그 무렵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14 페르게에서 더 나아가 피시디아의 안티오키아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았다.
43 많은 유다인과 유다교로 개종하여 하느님을 섬기는 이들이 따라오자,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그들에게 이야기하며
하느님의 은총에 계속 충실하라고 권하였다.
44 그다음 안식일에는 주님의 말씀을 들으려고 도시 사람들이 거의 다 모여들었다.
45 그 군중을 보고 유다인들은 시기심으로 가득 차 모독하는 말을 하며
바오로의 말을 반박하였다.
46 그러나 바오로와 바르나바는 담대히 말하였다.
“우리는 하느님의 말씀을 먼저 여러분에게 전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그것을 배척하고
영원한 생명을 받기에 스스로 합당하지 못하다고 판단하니,
이제 우리는 다른 민족들에게 돌아섭니다.
47 사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이렇게 명령하셨습니다.
‘땅끝까지 구원을 가져다주도록 내가 너를 다른 민족들의 빛으로 세웠다.’”
48 다른 민족 사람들은 이 말을 듣고 기뻐하며 주님의 말씀을 찬양하였다.
그리고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정해진 사람들은 모두 믿게 되었다.
49 그리하여 주님의 말씀이 그 지방에 두루 퍼졌다.
50 그러나 유다인들은 하느님을 섬기는 귀부인들과 그 도시의 유지들을 선동하여,
바오로와 바르나바를 박해하게 만들고 그 지방에서 그들을 내쫓았다.
51 그들은 발의 먼지를 털어 버리고 나서 이코니온으로 갔다.
52 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으로 가득 차 있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2독서
<어린양이 그들을 돌보시고 생명의 샘으로 그들을 이끌어 주실 것이다.>
▥ 요한 묵시록의 말씀입니다.7,9.14ㄴ-17
나 요한이 9 보니, 아무도 수를 셀 수 없을 만큼 큰 무리가 있었습니다.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백성과 언어권에서 나온 그들은,
희고 긴 겉옷을 입고 손에는 야자나무 가지를 들고서
어좌 앞에 또 어린양 앞에 서 있었습니다.
원로 가운데 하나가 14 나에게 말하였습니다.
“저 사람들은 큰 환난을 겪어 낸 사람들이다.
저들은 어린양의 피로 자기들의 긴 겉옷을 깨끗이 빨아 희게 하였다.
15 그래서 그들은 하느님의 어좌 앞에 있고
그분의 성전에서 밤낮으로 그분을 섬기고 있다.
어좌에 앉아 계신 분께서 그들을 덮는 천막이 되어 주실 것이다.
16 그들이 다시는 주리지도 목마르지도 않을 것이며
해도 그 어떠한 열기도 그들에게 내리쬐지 않을 것이다.
17 어좌 한가운데에 계신 어린양이 목자처럼 그들을 돌보시고
생명의 샘으로 그들을 이끌어 주실 것이며
하느님께서는 그들의 눈에서 모든 눈물을 닦아 주실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나는 내 양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준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0,27-30
그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27 “내 양들은 내 목소리를 알아듣는다.
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른다.
28 나는 그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준다.
그리하여 그들은 영원토록 멸망하지 않을 것이고,
또 아무도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아 가지 못할 것이다.
29 그들을 나에게 주신 내 아버지께서는 누구보다도 위대하시어,
아무도 그들을 내 아버지의 손에서 빼앗아 갈 수 없다.
30 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찬미예수님


“여러분은 가장 오래 기억나는 과자가 무엇인가요?” 저는 초코파이와 새우깡이 생각납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 4월부터 판매되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국민 과자의 위상을 지닌 대한민국 제과계를 대표하는 히트 상품입니다. 사실상 오리온 과자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제품입니다. 오리온은 “출시 이래 누적 판매량은 500억 개를 돌파했으며, 누적 매출은 8조 원을 훌쩍 넘어섰다”라고 밝혔습니다. 


저도 군대에 초코파이를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51년이 넘은 장수 브랜드입니다. 농심 새우깡은 1971년 12월 대한민국의 식품회사 농심에서 출시한 과자입니다. 지금도 기억나는 새우깡 광고 노래가 있습니다.
“손이 가요 손이 가/ 새우깡에 손이 가요/ 아이 손, 어른 손 자꾸만 손이 가/ 언제든지 새우깡 어디서나 맛있게/ 누구든지 즐겨요. 농심 새우깡/” 


새우깡은 2023년 기준으로 누적 판매량은 85억 3,500만 봉, 누적 매출액 2조 3천4백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농심 새우깡은 54년이 넘은 장수 브랜드입니다. 사람들의 입맛은 변해도 이 과자들은 살아남았고, 그 안엔 정성과 철학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쯤 되면 이런 생각이 듭니다. “과자도 이렇게 오래 사랑받는데, 신앙은 어떨까?”
 
그렇다면 우리 가톨릭 신앙, 예수님께서 세우신 교회는 어떻게 지금까지 이어져 왔을까요? 예수님께서는 2000년 전, 열두 제자와 함께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병자를 고치고, 마귀를 쫓고,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라 하셨습니다. 그 말씀은 갈릴래아 호숫가에서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전 세계 13억 8,900만 명의 가톨릭 신자가 그 뜻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얼마나 오래되고, 깊고, 넓게 퍼진 브랜드입니까? 한국교회도 1784년에 시작되어, 이제 240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선조들은 성직자도 없고, 성당도 없고, 미사도 없는 상황에서 신앙을 지켰습니다. 박해 속에서 고향을 떠났고, 재산을 잃었고, 심지어 생명까지도 바쳤습니다. '한국 천주교회 통계에 따르면 국내 천주교 신자는 597만 675명에 이릅니다. 


성직자는 총 5,721명에 이릅니다. 추기경 2명, 주교 40명입니다. 한국교회가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103위 성인과 124위 복자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름 없는 순교자들의 증언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덕분에 오늘 우리는 성당에서 평화롭게 미사 드릴 수 있습니다. 이분들이야말로 신앙의 장수 브랜드입니다. 신앙은 마케팅이 아니지만,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고, 생명을 바치게 했고, 세상을 바꾸게 했습니다.
 
오늘은 성소 주일입니다. 하느님께서 각자에게 다른 방식으로 부르십니다. 어떤 이는 사제로, 수도자로, 또 어떤 이는 부모로, 선생님으로, 간호사로, 교사로 부르십니다. 그런데 그 부르심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자기 이익이 아니라 타인을 위한 삶이라는 점입니다. 


초코파이와 새우깡도 먹는 사람을 생각하며 만들어졌기 때문에 사랑받았습니다. 성소도 마찬가지입니다. 나 자신보다 다른 이를 위해 살아가겠다는 용기와 사랑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나는 착한 목자다. 착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내놓는다.” 요즘 세상은 “나를 위한 선택”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진짜 의미 있는 삶은, 타인을 위한 선택에서 피어납니다. 미국의 작가 조지 엘리엇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세상을 조용히 바꾼 사람은 역사책에 나오지 않지만, 그들의 선함 덕분에 우리는 지금 숨 쉬고 있다.” 오늘, 이 성소 주일에, 그런 조용한 부르심에 응답한 삶들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초코파이와 새우깡에는 손이 갑니다. 하지만 하느님의 부르심에는 마음이 가야 합니다. 성소는 하느님의 부르심에 응답하는 것입니다. 한 번뿐인 인생을, 가장 의미 있는 길로 응답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성소입니다.
 
오늘 하루, 우리가 받은 부르심을 돌아보며 묻겠습니다. “주님, 저를 어디로 부르고 계십니까?” 그리고 이렇게 응답하면 좋겠습니다. “주님, 말씀하십시오. 당신 종이 듣고 있습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내 양들은 내 목소리를 알아듣는다. 나는 그들을 알고 그들은 나를 따른다. 나는 그들에게 영원한 생명을 준다. 그리하여 그들은 영원토록 멸망하지 않을 것이고, 또 아무도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아 가지 못할 것이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조재형 신부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