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 신부님들의 강론

~ 대림 1주간 월요일 / 김재덕 신부님 ~

대림 제 1주간 월요일. 김재덕 베드로 신부님.

 

 

 

‘자, 주님의 산으로 올라가자. 야곱의 하느님 집으로! …….’ 이는 시온에서 가르침이 나오고, 예루살렘에서 주님의 말씀이 나오기 때문이다”(이사 2,3).

 

제1독서의 말씀은 분명합니다. 하느님의 집으로 모여 오는 이들은 그분의 말씀을 ‘듣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복음 말씀은 우리가 그분의 말씀을 어떻게 들을 때 기적과 은총을 체험하게 되는지 알려 줍니다.

 

“주님, 저는 주님을 제 지붕 아래로 모실 자격이 없습니다. 그저 한 말씀만 해 주십시오. 그러면 제 종이 나을 것입니다”(마태 8,8).

 

백인대장은 예수님의 말씀이 ‘반드시 이루어지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리고 이 믿음으로 예수님을 감탄시켰고, 그에게 필요한 은총이 주어졌습니다.

 

‘들음+믿음=기적’. 오늘 말씀이 우리에게 알려 주는 ‘기적의 공식’, ‘은총의 공식’입니다.

 

수학 문제를 풀어 보셨나요? 수학 공식은 그대로 대입하면 답을 얻게 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오늘 말씀이 우리에게 알려 주는 기적의 공식을 오늘 하루의 삶에 그대로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잃어버렸던 신앙의 기쁨을 되찾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하느님을 가장 기쁘게 해 드린 하루, 그분께서 우리의 믿음을 보시며 감탄하시는 하루가 될 것입니다.

 

“주님, 저는 주님을 제 지붕 아래로 모실 자격이 없습니다. 그저 한 말씀만 해 주십시오. 그러면 제 종이 나을 것입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