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성령과 물과 피> ▥ 요한 1서의 말씀입니다.5,5-13 사랑하는 여러분, 5 세상을 이기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예수님께서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믿는 사람이 아닙니까? 6 그분께서 바로 물과 피를 통하여 세상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물만이 아니라 물과 피로써 오신 것입니다. 이것을 증언하시는 분은 성령이십니다. 성령은 곧 진리이십니다. 7 그래서 증언하는 것이 셋입니다. 8 성령과 물과 피인데, 이 셋은 하나로 모아집니다. 9 우리가 사람들의 증언을 받아들인다면, 하느님의 증언은 더욱 중대하지 않습니까? 그것이 하느님의 증언이기 때문입니다. 바로 하느님께서 당신 아드님에 관하여 친히 증언해 주셨습니다. 10 하느님의 아드님을 믿는 사람은 이 증언을 자신 안에 간직하고 있습니다. 하느님을 믿지 않는 자는 하느님을 거짓말쟁이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하느님께서 당신의 아드님에 관하여 하신 증언을 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1 그 증언은 이렇습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고 그 생명이 당신 아드님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12 아드님을 모시고 있는 사람은 그 생명을 지니고 있고, 하느님의 아드님을 모시고 있지 않는 사람은 그 생명을 지니고 있지 않습니다. 13 내가 여러분에게, 곧 하느님의 아드님의 이름을 믿는 이들에게 이 글을 쓰는 까닭은, 여러분이 영원한 생명을 지니고 있음을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곧 그의 나병이 가셨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5,12-16 12 예수님께서 어느 한 고을에 계실 때, 온몸에 나병이 걸린 사람이 다가왔다. 그는 예수님을 보자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이렇게 청하였다. “주님! 주님께서는 하고자 하시면 저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13 예수님께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말씀하셨다. “내가 하고자 하니 깨끗하게 되어라.”그러자 곧 나병이 가셨다. 14 예수님께서는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고 그에게 분부하시고, “다만 사제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고, 모세가 명령한 대로 네가 깨끗해진 것에 대한 예물을 바쳐, 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여라.” 하셨다. 15 그래도 예수님의 소문은 점점 더 퍼져, 많은 군중이 말씀도 듣고 병도 고치려고 모여 왔다. 16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외딴곳으로 물러가 기도하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수님께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말씀하셨다. '내가 하고자 하니 깨끗하게 되어라'"(루카 5,13). 온몸에 나병이 걸린 사람이 예수님께 다가와 낫게 해달라고 간청합니다. 한센균이 몸의 어느 한 부분이 아니라 온몸에 퍼졌다는 건 이미 그의 병이 매우 심각한 상태에 이르렀음을 보여줍니다. 율법에서는 접촉조차 금하는 부정한 상태의 사람이지만 예수님께서는 거리낌없이 그에게 손을 대십니다. 치유에 앞서 지금 그에게 필요한 건 무엇보다 다정한 접촉이 주는 '사람 대접'이니까요. 병이 낫기 전에도 부정한 육신을 어루만져 준 이가 있었다는 기억은 그의 육신뿐만 아니라 "다만 사제에게 가서 네 몸을 보이고 모세가 명령한 대로 네가 깨끗해진 것에 대한 예물을 바쳐 그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여라"(루카 5,14). 예수님 자신은 율법을 초월해 나병 환자와 접촉하셨지만, 그에게는 율법의 준수를 명하십니다. 이는 회복을 공적으로 인정받은 그가 공동체에 다시 복귀할 길을 열어주시려는 것입니다. 율법에 대한 예수님의 관점은 이처럼 유연하고 자유롭습니다. 그분께 율법은 하느님을 사랑하고 인간을 사랑하는 도구일 뿐, 그 자체가 목적이나 우상이 아닙니다. 많이 허물어지고 상했을 가련한 환자의 몸에 손을 대시는 예수님을 관상합니다. "하고자" 하는 의지로 불타오른 그분 마음, "깨끗하게 되어라" 하시는 말씀, 주저없이 보듬는 다정한유 손길... 예수님은 이 순간 세상에서 버림받았던 가장 가난한 이를 형제로, 벗으로, 하느님으로 받아들이신 것입니다. 제1독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을 증언하는 세 가지를 이야기합니다. "물과 피와 성령"(1요한 5,8). 물은 예수님께서 받으신 세례를, 피는 십자가상 희생 제사를 가리킵니다. 성령은 세상에 보내주신 당신의 현존입니다. 이를 오늘 복음의 예수님과 연결해 보면, 물은 나병 환자를 치유하고 부정함을 돌이키는 정화를 상징합니다. 피는 예수님 마음에서 뜨겁게 타오른 연민의 사랑입니다. 성령은 "깨끗하게 되어라" 하시는 말씀을 이루어 주시는 영감의 주체이십니다. 예수님은 이 치유 기적을 통해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이 드러납니다. 이제 예수님의 소문이 점점 더 퍼져나가서 많은 군중이 모여듭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외딴곳으로 물러가 기도하셨다"(루카 5,16). 오늘의 복음 대목 끝자락에 한 줄로 언급된 이 말씀이야말로 예수님의 말씀과 사랑과 행동이 분출되고 지탱되는 원천이 아닐까 합니다. 외딴곳에서 하느님과 머무르는 기도! 즉 고독과 침묵으로 하느님과 마주하여 그분을 섬기고 그분을 사랑하는 일, 이것이야말로 이 지상에서 예수님의 신원과 정체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주님의 일입니다. 이 순간은 그 자체로 예수님이 하느님의 아드님이심을 증언합니다. 그리고 이 순간에서 얻는 힘이 하느님의 일을 하시는 원동력입니다. 이 외딴곳의 기도가 있어 예수님은 어디에 어떤 모습으로 계시건 성삼위 하느님의 사랑과 일치 안에 머무를 수 있으셨지요. "하느님의 아드님을 믿는 사람은 이 증언을 자신 안에 간직하고 있습니다"(1요한 5,10). 주님을 믿는 우리는 존재 안에 물과 피와 성령의 증언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새겨진 이 증언들은 날마다 우리를 정화하고 불타게 하고 깨닫게 해줍니다. 이 증언이 곧 예수님의 현존입니다. 고통받는 이웃을 향한 우리의 애틋한 눈길, 경청하는 귀, 건네는 다정한 말 한 마디, 마주잡는 연대의 손길, 다가서는 발걸음... 그 원천은 하느님과 나누는 사랑이고, 우리 안에 간직한 예수님의 현존입니다. 우리 존재에 새겨진 하느님의 증언이 날마다 우리를 일으켜 세우고 재촉하고 끌어당깁니다. 사랑하는 벗님! 그러니 무엇보다 우선하여 외딴곳 하느님 앞에 머물기를 놓치지 맙시다. 아무리 바쁘고 분주하고 세상의 요구가 많아도 결코 이 순간을 놓아버려서는 안됩니다. 거기서 우리의 존재와 신앙과 사랑이 흘러나옵니다. 우리가 그 원천을 간직할 때 우리 자신이 곧 그리스도의 증언이 될 것입니다. 아멘. ▶ 작은형제회 오 바오로 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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