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제2주일 강론>(2025. 1. 19.)(요한 2,1-11)
복음 <예수님께서는 처음으로 갈릴래아 카나에서 표징을 일으키셨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1-11 그때에 1 갈릴래아 카나에서 혼인 잔치가 있었는데, 예수님의 어머니도 거기에 계셨다. 2 예수님도 제자들과 함께 그 혼인 잔치에 초대를 받으셨다. 3 그런데 포도주가 떨어지자 예수님의 어머니가 예수님께 “포도주가 없구나.” 하였다. 4 예수님께서 어머니에게 말씀하셨다. “여인이시여, 저에게 무엇을 바라십니까? 아직 저의 때가 오지 않았습니다.” 5 그분의 어머니는 일꾼들에게 “무엇이든지 그가 시키는 대로 하여라.” 하고 말하였다. 6 거기에는 유다인들의 정결례에 쓰는 돌로 된 물독 여섯 개가 놓여 있었는데, 모두 두세 동이들이였다. 7 예수님께서 일꾼들에게 “물독에 물을 채워라.” 하고 말씀하셨다. 그들이 물독마다 가득 채우자, 8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다시, “이제는 그것을 퍼서 과방장에게 날라다 주어라.” 하셨다. 그들은 곧 그것을 날라 갔다. 9 과방장은 포도주가 된 물을 맛보고 그것이 어디에서 났는지 알지 못하였지만, 물을 퍼 간 일꾼들은 알고 있었다. 그래서 과방장이 신랑을 불러 10 그에게 말하였다. “누구든지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놓고, 손님들이 취하면 그보다 못한 것을 내놓는데,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남겨 두셨군요.” 11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처음으로 갈릴래아 카나에서 표징을 일으키시어,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셨다. 그리하여 제자들은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예수님은 ‘참되고 영원한 기쁨’을 주시는 주님이십니다.』 “사흘째 되는 날, 갈릴래아 카나에서 혼인 잔치가 있었는데, 예수님의 어머니도 거기에 계셨다. 예수님도 제자들과 함께 그 혼인 잔치에 초대를 받으셨다. 그런데 포도주가 떨어지자 예수님의 어머니가 예수님께 ‘포도주가 없구나.’ 하였다. 예수님께서 어머니에게 말씀하셨다. ‘여인이시여, 저에게 무엇을 바라십니까? 아직 저의 때가 오지 않았습니다.’ 그분의 어머니는 일꾼들에게 ‘무엇이든지 그가 시키는 대로 하여라.’ 하고 말하였다. 거기에는 유다인들의 정결례에 쓰는 돌로 된 물독 여섯 개가 놓여 있었는데, 모두 두세 동이들이였다. 예수님께서 일꾼들에게 ‘물독에 물을 채워라.’ 하고 말씀하셨다. 그들이 물독마다 가득 채우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다시, ‘이제는 그것을 퍼서 과방장에게 날라다 주어라.’ 하셨다. 그들은 곧 그것을 날라 갔다. 과방장은 포도주가 된 물을 맛보고 그것이 어디에서 났는지 알지 못하였지만, 물을 퍼 간 일꾼들은 알고 있었다. 그래서 과방장이 신랑을 불러 그에게 말하였다. ‘누구든지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놓고, 손님들이 취하면 그보다 못한 것을 내놓는데,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남겨 두셨군요.’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처음으로 갈릴래아 카나에서 표징을 일으키시어,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셨다. 그리하여 제자들은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요한 2,1-11).” 1) 이 이야기는 이사야서에 있는 다음 예언에 연결됩니다. “만군의 주님께서는 이 산 위에서 모든 민족들을 위하여 살진 음식과 잘 익은 술로 잔치를, 살지고 기름진 음식과 잘 익고 잘 거른 술로 잔치를 베푸시리라(이사 25,6).” 이 예언은 ‘메시아 시대의 참 기쁨’에 대한 예언입니다. 물론 ‘카나의 혼인 잔치’가 예수님께서 베푸신 잔치는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인 포도주를, 그것도 대단히 품질이 좋은 포도주를 만들어 주셨다는 점에서, ‘메시아 시대의 참 기쁨’을 예고하신 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시 정리하면, 이 이야기는 “예수님은 우리에게 ‘참 기쁨’을 주시는 메시아” 라는 증언입니다. 2) 포도주가 떨어진 것을 성모님께서는 바로 아셨는데, 예수님께서는 모르고 계셨을까? 예수님도 아셨을 것입니다. 그러면 왜 예수님께서는 그 상황을 내버려 두셨을까? 내버려 두신 것은 아니고, 어떤 식으로든 도와주려고 계획하고 계셨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처음부터 모든 상황을 알고 계셨을 것이고, 당신이 하실 일도, 또 일의 결과도 알고 계셨을 것입니다. 뒤의 6장에 있는 ‘빵의 기적’ 이야기를 보면, “그분께서는 당신이 하시려는 일을 이미 잘 알고 계셨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요한 6,6).> 신랑에게는 포도주가 떨어진 일이 체면이 손상되는 중요한 일이었지만, 사실 그 잔치는 그것으로 잔치를 끝낸다고 해도 크게 문제될 것이 없는 사사로운 잔치였습니다. <병자나 장애자를 고쳐 주신 일, 마귀를 쫓아내신 일 등과 비교할 때, 개인의 잔치에서 포도주가 떨어진 일은 기적을 일으키지 않아도 되는 사소한 일입니다.> 그러나 성모님께서는 그냥 지나치지 못하시고 신랑의 입장을 걱정하셨습니다. 여기서 “포도주가 없구나.” 라는 말씀은, 기적을 일으켜 달라는 요청은 아니고, 상황이 그렇다는 것을 알려 드리는 말씀인데, 그래도 어떻게든 예수님께서 문제를 해결해 주시기를 바라는 희망이 들어 있습니다. 기적이든지, 아니면 다른 방법이든지 간에... 3) 여기서 “여인이시여”는 특별한 존칭입니다. “아직 저의 때가 오지 않았습니다.” 라는 말씀은, 아직은 당신이 메시아라는 것을 공적으로 드러낼 때가 아니라는 뜻인데, 그 ‘때’는 아버지 하느님께서 정하십니다. 이 말씀은, 표현만 보면 ‘거절’로 보이지만, 예수님께서 바로 기적을 행하셨기 때문에 거절은 아니고, “아직 저의 때가 오지 않았지만”으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그리고 “무엇을 바라십니까?”와 합해서 생각하면, 예수님의 말씀은, “아직 저의 때가 오지 않았으니, 저의 신원을 공적으로 드러내는 기적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이 상황을 해결하겠습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십시오.”로 해석됩니다. 카나의 혼인 잔치의 기적은 공적인 기적이 아니라 사적인 기적이고, ‘작은 일’입니다. 그래서 성모님과 제자들만 그 기적을 알고 있고, 잔치를 주관하는 이와 신랑과 다른 손님들은 기적이 일어났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고 있습니다. 일꾼들은 기적이 일어났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예수님에 대한 믿음이 원래 없었기 때문에 그 기적이 믿음으로 연결되지는 않았습니다. <예수님께서 당신이 메시아라는 것을 공적으로 드러내신 그 ‘때’는 이 이야기 바로 뒤에 있는 ‘성전 정화 때’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성전을 정화하시면서 당신이 메시아라는 것을 공적으로 드러내셨습니다.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믿지 않은 사람들이 많긴 했지만...> 4) 예수님께서 당신의 ‘때’를 앞당기신 것은 아니고, 한 번 거절했다가 마음을 바꾸신 것도 아니기 때문에, 어머니의 요청 때문에 당신의 계획을 변경하시거나 포기하신 것은 아닙니다. “하느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라는 우리의 믿음은, 주님이신 예수님에 대한 신앙에도 그대로 해당됩니다. 만일에 예수님께서 누군가의 요청으로 어쩔 수 없이 당신의 계획을 내려놓으시거나, 바꾸시거나, 취소하신다면, 그것은 ‘전지전능하신 주님’이라는 믿음과 맞지 않게 됩니다. 11절의 “그리하여 제자들은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라는 말은, “제자들은 그 기적 덕분에 예수님에 대한 자기들의 믿음에 대해서 확신하게 되었다.” 라는 뜻입니다. 송영진 모세 신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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