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월 19일 연중 제2주일
복음 <예수님께서는 처음으로 갈릴래아 카나에서 표징을 일으키셨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1-11 그때에 1 갈릴래아 카나에서 혼인 잔치가 있었는데, 예수님의 어머니도 거기에 계셨다. 2 예수님도 제자들과 함께 그 혼인 잔치에 초대를 받으셨다. 3 그런데 포도주가 떨어지자 예수님의 어머니가 예수님께 “포도주가 없구나.” 하였다. 4 예수님께서 어머니에게 말씀하셨다. “여인이시여, 저에게 무엇을 바라십니까? 아직 저의 때가 오지 않았습니다.” 5 그분의 어머니는 일꾼들에게 “무엇이든지 그가 시키는 대로 하여라.” 하고 말하였다. 6 거기에는 유다인들의 정결례에 쓰는 돌로 된 물독 여섯 개가 놓여 있었는데, 모두 두세 동이들이였다. 7 예수님께서 일꾼들에게 “물독에 물을 채워라.” 하고 말씀하셨다. 그들이 물독마다 가득 채우자, 8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다시, “이제는 그것을 퍼서 과방장에게 날라다 주어라.” 하셨다. 그들은 곧 그것을 날라 갔다. 9 과방장은 포도주가 된 물을 맛보고 그것이 어디에서 났는지 알지 못하였지만, 물을 퍼 간 일꾼들은 알고 있었다. 그래서 과방장이 신랑을 불러 10 그에게 말하였다. “누구든지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놓고, 손님들이 취하면 그보다 못한 것을 내놓는데,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남겨 두셨군요.” 11 이렇게 예수님께서는 처음으로 갈릴래아 카나에서 표징을 일으키시어,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셨다. 그리하여 제자들은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이타적인 행동을 시키는 대로 하면 자존감이 높아진다 오늘 복음은 ‘카나의 혼인잔치’입니다. 복음은 기쁜 소식입니다.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이야기라는 뜻입니다. 카나의 혼인잔치에서 내가 누가 되어야 행복해질까요? 예수님도 나오고 성모님도 나오고 종들, 혼인잔치를 맡아보는 관리인도 등장합니다. 오늘 가장 행복해진 주인공은 바로 종들입니다. 자신들은 그저 물을 떠 놓고 다시 가져다준 것뿐인데 과방장에게 대단한 칭찬을 듣기 때문입니다. 행복에 대해 복습해봅시다. 사람 대부분은 행복을 ‘소유’에서 찾으려고 합니다. 많이 소유하면 행복하다고 믿습니다. 돈이 행복입니다. 그러나 조사에 의하면 생존에 필요한 이상의 재산이 쌓이면 오히려 행복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타인과의 비교 때문입니다. 돈이 많을수록 더 많은 사람과 비교하게 됩니다. 자존심은 있는 대로 부리면서도 더 큰 좌절을 느끼는 것입니다. 행복은 결국 ‘자존감’입니다. 자기가 가진 것에 상관없이 자존감이 높으면 행복합니다. 자존감은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믿음입니다. ‘나는 돈 많은 부자야!’라고 아무리 자랑해도 자존감은 높아지지 않습니다. ‘쓸모’가 없기 때문입니다. 누구든 쓸모가 없다고 여겨질 때 가치 없다고 느낍니다. 그러니 자존감을 높이려면 쓸모를 높여야 합니다. 쓸모는 ‘유익한 존재’입니다. 유익한 존재가 되려면 가진 것을 나누어야 합니다. 그러나 행복을 위해 가진 것을 나눈다고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명예를 위해 일부러 선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명예를 높이라고 명령한 대상은 ‘자아’입니다. 에덴동산에서 하와에게 더 가지라고 한 뱀입니다. 결국 자기를 위한 선행으로는 ‘나는 쓸모있는 존재다’라는 자존감을 상승시킬 수 없습니다. 자아의 명령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주인을 바꿔야 합니다. 만약 자동차가 인간이라면 자동차는 누구의 명령에 따를 때 쓸모 있다고 느낄 수 있을까요? 자기를 만들 수 있는 인간입니다. 그래서 자기를 만든 이에게 순종하는 게 자존감을 가장 높이는 일이 됩니다. 그렇지 않더라도 다른 누군가의 명령에 의해 이타적인 행동을 수행하면 그 사람에게는 쓸모 있는 존재로 여겨지기에 자존감이 올라갑니다. 오늘 복음에서 성모 마리아께서는 종들에게 이렇게 명령하십니다. “무엇이든지 그가 시키는 대로 하여라.” 이 말씀에 순종함으로써 우리는 물을 포도주로 바꾸는 종들이 됩니다. 거기서 얻는 자존감은 멈추지 않는 기쁨을 줄 수밖에 없습니다. 멜 깁슨이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를 제작하기 전 심한 우울증에 사로잡혀 가톨릭 신앙인으로서의 영적 위기도 겪었습니다. 그러던 중 한 안네 카타리나 에머리히라는 신비가 수녀님의 환시를 바탕으로 한 책인 ‘주님의 고통스러운 수난’(The Dolorous Passion of Our Lord Jesus Christ)이란 책을 읽게 됩니다. 그리고 이 책에 기록된 그대로 영화를 찍겠다고 결심합니다. 하늘의 명령으로 여긴 것입니다. 깁슨은 이 사명을 실현하기 위해 엄청난 재정적 위험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이 영화는 논란이 많았고, 주요 영화사들은 종교적 주제와 아람어, 라틴어, 히브리어 사용 때문에 지원을 꺼렸습니다. 깁슨은 약 3천만 달러(약 450억)의 자기 재산을 투자해 영화 제작과 마케팅을 진행했으며, 사실상 자기 경력과 재정적 안정을 모두 건 것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6억 달러(약 9천억) 이상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재정적 성공을 넘어,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는 수많은 사람의 삶에 감동을 주었으며, 더 중요한 것은 그가 우울증을 극복하고 기쁨을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사제는 미사 때 “무엇이든 그가 시키는대로 하여라.”라고 한 성모 마리아의 명령을 따릅니다. 신자들이 십일조로 바치는 빵과 포도주를 제대 위에 올려놓고 다시 신자들에게 내어줍니다. 그럼으로써 신자들이 참 포도주를 마셨다는 증언을 듣습니다. 사제는 자신도 모르게 빵과 포도주를 신자들의 유익을 위해 예수님의 살과 피로 변화시키는 일에 참여했음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사제로 사는 삶 자체가 가치 있는 존재가 된 것임을 느끼게 됩니다. 이 자존감에서 오는 행복은 누구도 빼앗을 수 없게 됩니다. 성모 마리아께서는 교회를 통하여 우리 모두에게 이런 카나의 기적에 참여하기를 원하십니다. 정결례 항아리에 물을 부을 것인지, 아닌지 결정하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전삼용 신부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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