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간 수요일 강론>(2025. 4. 16. 수)(마태 26,14-25)
복음 <사람의 아들은 성경에 기록된 대로 떠나간다. 그러나 불행하여라, 사람의 아들을 팔아넘기는 그 사람!>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6,14-25 14 그때에 열두 제자 가운데 하나로 유다 이스카리옷이라는 자가 수석 사제들에게 가서, 15 “내가 그분을 여러분에게 넘겨주면 나에게 무엇을 주실 작정입니까?” 하고 물었다. 그들은 은돈 서른 닢을 내주었다. 16 그때부터 유다는 예수님을 넘길 적당한 기회를 노렸다. 17 무교절 첫날에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스승님께서 잡수실 파스카 음식을 어디에 차리면 좋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18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도성 안으로 아무개를 찾아가, ‘선생님께서 ′나의 때가 가까웠으니 내가 너의 집에서 제자들과 함께 파스카 축제를 지내겠다.′ 하십니다.’ 하여라.” 19 제자들은 예수님께서 분부하신 대로 파스카 음식을 차렸다. 20 저녁때가 되자 예수님께서 열두 제자와 함께 식탁에 앉으셨다. 21 그들이 음식을 먹고 있을 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 가운데 한 사람이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 22 그러자 그들은 몹시 근심하며 저마다 “주님, 저는 아니겠지요?” 하고 묻기 시작하였다. 2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나와 함께 대접에 손을 넣어 빵을 적시는 자, 그자가 나를 팔아넘길 것이다. 24 사람의 아들은 자기에 관하여 성경에 기록된 대로 떠나간다. 그러나 불행하여라, 사람의 아들을 팔아넘기는 그 사람! 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자신에게 더 좋았을 것이다.” 25 예수님을 팔아넘길 유다가 “스승님, 저는 아니겠지요?” 하고 묻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네가 그렇게 말하였다.” 하고 대답하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1) 사도행전을 보면, 초대교회 공동체는 새 사도를 뽑을 때 요셉과 마티아를 후보자로 세운 다음에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모든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님, 이 둘 가운데에서 주님께서 뽑으신 한 사람을 가리키시어, 유다가 제 갈 곳으로 가려고 내버린 이 직무, 곧 사도직의 자리를 넘겨받게 해 주십시오(사도 1,24-25).” 여기서 “유다가 제 갈 곳으로 가려고” 라는 말은, 유다가 가려고 했던 길은 사도들이 갔던 길과는 다른 길이었음을 나타냅니다. 또는 유다가 가기를 바랐던 곳은, 사도들이 희망했던 곳과는 다른 곳이었음을 나타냅니다. 티모테오 2서를 보면, “데마스는 현세를 사랑한 나머지 나를 버리고 테살로니카로 가고(2티모 4,10)” 라는 말이 있습니다. ‘데마스’ 라는 사람은 바오로 사도의 협력자 가운데 하나였는데, 중간에 마음이 변해서 바오로 사도를 떠났습니다. 바오로 사도를 배반한 것은 아니지만, 바오로 사도가 가는 길과는 ‘다른 길’로 갔다는 점에서 배반자 유다와 비슷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세를 사랑한 나머지’ 라는 말을 배반자 유다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따른 사도들과 신자들은, 하느님 나라에서 구원과 영원한 생명을 얻기를 희망하면서 따랐는데, 배반자 유다는 구원과 영원한 생명이 아니라 현세의 복을 원했고, 그래서 예수님을 따르지 않고 그쪽으로 가버린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떠나고 싶으면 그냥 떠나지 왜 예수님을 팔아넘겼을까?” 아마도 자신의 안전을 보장받기 위해서였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에게 무엇을 주실 작정입니까?” 라는 말은, 자신의 안전을 보장해 달라는 요구였을 것입니다. 3) 유다의 배반을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에 연결해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악마의 유혹이 작용했다는 점을 생각하면(루카 22,3), 유다는 ‘길에 뿌려진 씨’입니다. “누구든지 하늘나라에 관한 말을 듣고 깨닫지 못하면, 악한 자가 와서 그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아 간다. 길에 뿌려진 씨는 바로 그러한 사람이다(마태 13,19).” <악마가 와서 씨를 빼앗아 간다는 말은, 예수님의 가르침은 듣지 않고 다른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뜻합니다.> 4) 유다의 마음이 언제부터 예수님에게서 떠나 있었는지는 모르는데, 그가 결정적으로 예수님을 배반한 때는 예수님의 수난 직전이었고, 그 점에서 그는 ‘돌밭에 뿌려진 씨’이기도 합니다. “돌밭에 뿌려진 씨는 이러한 사람이다. 그는 말씀을 들으면 곧 기쁘게 받는다. 그러나 그 사람 안에 뿌리가 없어서 오래가지 못한다. 그래서 말씀 때문에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나면 그는 곧 걸려 넘어지고 만다(마태 13,20-21).” <예수님의 십자가 수난과 죽음은, 제자들에게는 환난과 박해였습니다. 그래서 유다의 배반은 환난과 박해 때문에 걸려 넘어진 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뿌리가 없다.’는 말은, 말씀을 지식으로만 받아들이고, 삶으로 실천하지는 않는 것을 뜻합니다.> 5) 유다가 하느님 나라보다 현세를 더 사랑해서 예수님을 배반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생각하면, 그는 ‘가시덤불 속에 뿌려진 씨’이기도 합니다. “가시덤불 속에 뿌려진 씨는 이러한 사람이다. 그는 말씀을 듣기는 하지만, 세상 걱정과 재물의 유혹이 그 말씀의 숨을 막아 버려 열매를 맺지 못한다(마태 13,22).” <사도 요한은 유다가 도둑이었다고 증언합니다(요한 12,6).> 6) 신앙생활은 끝까지 해야 하는 생활입니다. 누구든지 신앙생활을 하다가 중간에 멈추면, 아무것도 안 한 사람과 다르지 않게 됩니다. “너희 가운데 누가 탑을 세우려고 하면, 공사를 마칠 만한 경비가 있는지 먼저 앉아서 계산해 보지 않느냐? 그러지 않으면 기초만 놓은 채 마치지 못하여, 보는 이마다 그를 비웃기 시작하며, ‘저 사람은 세우는 일을 시작만 해 놓고 마치지는 못하였군.’ 할 것이다(루카 14,28-30).” 배반자 유다는 ‘시작만 해 놓고 마치지는 못한’ 사람입니다. <누구든지, 방심하고 자만하면 유다처럼 될 수 있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송영진 신부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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