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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레신부님의 천주교회역사

[스크랩] ※ 이승훈(李承薰) 베드로의 2차 배교(背敎)

 

 

 

韓國天主敎會史 

     ― 韓國天主敎會史에서 보여준 순교자들의 모습들 ―

 

※ 이승훈(李承薰) 베드로의 2차 배교(背敎)


① 싸움도 하기 전에 그렇게도 부끄럽게 물러난 李(承薰) 베드로는, 권일신(權日身)이 배교하고 죽었을 때(1876년), 그는 평택(平澤) 현감(縣監)으로 있었다. 그가 배교(背敎)한 것은 일반인이 잘 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홍락안(洪樂安)과 그의 일당들은  이승훈(李承薰)을 천주교인들의 두목으로 지적하는 상소(上疏)를 조정에 올렸는데, 그가 관사(官舍)에서 그 종파의 서적을 읽는 것을 보았다고 덧붙였다. 그들은 이승훈(李承薰)을 법정에 출두시켜 법대로 재판(裁判)을 받게 하라고 요구하였다. 또한 그가 향교(鄕校)에 가서 관례적인 예배(禮拜)를 하지 않는다고 고발하였다. 그 사실들이 증명(證明)될 수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신앙(信仰)을 공공연하게 증거(證據)하지 않고, 오히려 그가 무함(誣陷)이라고 부르는 그것에 대하여 자기변호(自己辯護)를 하기 위한 글을 발표하였다.


③ 李(承薰) 베드로에 대한 홍락안(洪樂安)의 상소문(上疏文)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나라의 고관대작(高官大爵)과 가장 중요한 인사들 열명 중 7~8명이 이 도리(道理)를 받아들였으니  우리는 장차 어디로 가는 것입니까? 」 이 말이 과장(誇張)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 시대에 천주교(天主敎)가 조선(朝鮮)에 널리 퍼져서, 우리의 원수(怨讐)들은 이 종교(宗敎)가 머지않아 온 나라에  침투(浸透)하는 것을 보지 않을까 하고 두려워하였음을 보여준다. 


정부(政府)는 겁이 나서 어디든지 검색(檢索)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형조판서(刑曹判書) 김상집(金尙集)의 제의를 따라 王은 20일 기간  안에 천주교서적(天主敎書籍)을 바치지 않는 자들은 법대로 엄하게 다스리도록 명령을 내렸다.


④ 尹(持忠) 바오로와 權(尙然) 야고보가 순교(殉敎)하기 나흘 전인 11월 9일자로 된 하교(下敎)에는, 두 사촌형제의 재판에서는 장례(葬禮)가 문제가 된 것이 아니라, 그 두 양반(兩班)이 조상(祖上)들의 신주(神主)에 손을 댔기 때문에 판결(判決)을 받은 것이다. 그런 죄를 용인(容認)한다면, 무엇인들 용납(容納)하지 못하겠는가 하는 말이 있었다.


그런 다음 王은 그 불행이 일어났던 진산군(珍山郡)의 등급을 낮추어, 전라도(全羅道)의 다른 55개 郡 밑에 두라는 전교(傳敎)를 내렸다. 그 고을 군수(郡守)는 때맞추어  죄인(罪人)들을 벌함으로써 기선(機先)을 제하지 못했다고 하여 파직(罷職)해야 한다고 하였고, 전국의 선비들에게 고전(古典)의 진정한 원리(原理)들을 더 철저히 연구(硏究)하도록  종용(慫慂)해야 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각 도(道)에서 시행하게 될 과거(科擧)에서는 후보자(候補者)들을 더 양심적으로 선발하고, 수상한 자들은 조심해서 제외(除外)해야 한다고 하였다. 끝으로 관리(官吏)들은 열성(熱性)을 발휘하라는 격려를 받았다. 이런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체포(逮捕)되었는지를 짐작할 수 있는 것이다.

 

-샤를르 달레 神父 著-

 

 

출처 : ※ 이승훈(李承薰) 베드로의 2차 배교(背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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