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여러분들 생각에 구송기도는 아무리 완전히 바쳐보았자 얻는 것이 적다고 할까봐, 나는 "주의 기도"거나 그 외의 구송기도를 외우는 동안이라도 주님은 여러분을 완전한 관상의 경지에 이끌어 주실 수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하느님은 이렇게 하심으로써 당신께 이야기하는 이의 말을 들으시고, 당신도 그에게 말씀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그 순간 하느님은 오성의 힘을 정지시키고 딴 생각을 막고 말문까지 닫아 주시어 사람이 말을 하려 해도 못해서 간신히 하게끔 되는 것입니다.
2.하느님이 가르치실 적에는 이와같이 소리도 없이 인간의 기관들이 정지됩니다. 왜냐하면 그 순간 기능을 발휘하면 해로울뿐 이득이 없기 때문입니다. 모든 기관은 까닭을 모르는 채 그냥 좋기만 하고, 영혼은 사랑에 불타면서도 어떻게 사랑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사랑하기 때문에 좋은 줄은 알면서도 어떻게 좋은지는 알지 못합니다.
그 기쁨은 오성의 힘으로 얻어진 것이 아님을 잘 압니다. 의지가 그 기쁨을 얼싸안기는 하나 어찌 된 일인 줄은 역시 모릅니다. 모르지 않는 무엇이 있다면, 그것은 이 세상 모든 고생을 한꺼번에 다 치른다손 치더라도 이 기쁨을 얻기에는 어림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이야말로 하늘과 땅의 임자께서 내리시는 은혜로, 결국 당신만이 당신답게 내리시는 것입니다. 따님들이여, 이것이 곧 완전한 관상인 것입니다.
3.이제 여러분은 관상기도와 어떻게 묵상기도와 틀리는지 알았을 것입니다. 이미 말한 바와 같이 묵상기도는 우리가 무엇을 누구와 이야기한다는 것을 의식하고, 우리가 무엇이길래 이렇듯 크신 분과 감히 말을 주고받을 수 있을까 하고 깨닫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와 비슷한 생각, 가령 더할 나위 없이 님을 섬겨드려야 할 우리건만 우리는 너무도 당신 섬기는 일에 소홀했음을 깨닫는 것 역시 묵상기도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무슨 까다로운 외국어인 양 말만 들어도 놀랄 일이 아닌 것입니다.
이와는 달리 구송기도란 "우리 아버지"나 "성모송" 그 밖의 다른 기도를 입으로 외워서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보십시오. 묵상이 없는 음악은 얼마나 껄껄한 것이겠습니까? 아마 가사조차 번번이 틀릴 것입니다.
이 두 가지 기도에는 물론 하느님의 도우심과 함께 약간이나마 우리 힘으로 무엇을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나 방금 말한 관상기도에 있어서는 우리 힘으로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것은 하느님이 몸소 모든 것을 다 해주시는 것으로써 우리의 본성을 초월하는 것입니다.
4.관상기도에 대해서는 내 일생을 알고 싶어 하시던 고해신부님들의 명령으로 내가 전에 쓴 보고서에 상당히 길게, 그리고 내가 아는 대로 상세히 적어두었으니 이 자리에서는 말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주께서 여러분을 관상의 경지에까지 도달케 하시어 행복을 체험한 몸으로 그 책을 읽는다면, 여러분은 여러가지 요점과 교훈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주께서 나를 도우시어 제법 그럴듯하게 설명한 것입니다. 이것은 나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라 그 책을 보신 분들이 인정하시는 바입니다. 그런데 내가 쓴 책이 인정을 받는다는 말을 내 자신이 여러분에게 하는 이 꼴이 얼마나 뻔뻔스럽습니까? 여러가지를 쓰면서 내가 느끼는 그 부끄러움은 하느님만이 아실 것입니다. 이토록 나를 참아주시는 그분께 찬미 드립니다.
아무튼 초자연적 기도를 체험하는 이들은 내가 죽은 뒤에도 이 책을 읽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렇지 않는 이들은 그럴 필요없이 다만 이 책에서 내가 다루고 있는 바를 힘써 실천하면서 주님께 자기를 맡겨야 할 것입니다. 그분은 은혜를 내리시는 분이므로, 여러분이 가다가 멈춤이 없이 끝까지 가고야 말겠다는 노력만 한다면, 여러분에게 그 은혜를 내려주실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