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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생애

" 그리스도론 5회 "

      그리스도 론  5회

 
    

A. 그리스도 논쟁

B. 이단 이설

 2. 그리스도 단의론(monotheletism  )


   그리스도 단성론 논쟁을 해소하기 위하여

   발전된 이단설. 단성론과는 달리 그리스도

   에게서 신성과 인성의 두가지 본성이 있음

   을 인정하지만, 이 두 성이 위격적 결합 (位

   格的結合) 에 의하여 결합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에게는 하나의 의지

   (意志) 가 있어서 그 움직임도 하나라는 것

   이다. 즉 그리스도의 순수한 인간적인 의

   지는 신적인 의지 속에서 해소되어 흡수

   된다고 주장한다. 이 설의 대표적 인물은

   콘스탄티노풀 대주교 세르지오 (Sergius,

   재위 610-638)로, 그는 그리스도 단성론

   자와 교회를 화해시키기 위해 이 설을 창

   시했고, 황제 헤라클리우스의 지지를 받았

   다. 여기에 반대한 이는 예루살렘의 소프로

   니우스였다. 그러나 교황 호노리우스

   (Honorius) 1세는 사적 서신을 통해 단의

   론을 인정했기 때문에, 제3차 콘스탄티노풀

   공의회 (680-681) 까지는 정설로 받아들여

   졌다. 그런데 공의회는 이들의 설을 이단으

   로 배척했고, 교황 호노리우스 1세도 단죄

   되었다.


*  교황도 사적으로 결정한 것은 단죄 받을 수

   있음을 보여 준다. 교황은 성좌에서 공적

   으로, 즉 그리스도의 지상 대리자로서. 신앙

   과 도덕에 관한 문제를 결정할 때는 무류지

   권 (無謬之權)이 있고,  그것은 그르칠 수 없

   다. 

 

   무류지권은 교황의 특별 교도권의 무류성을

   말하며,  이 뜻을 무류지권으로 번역하는 것

   은 잘 못이라는 의견도 있음.

 

    참고 :  한국가톨릭대사전,  1985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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