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수님을 본받음

~ 세상을 떠나 하느님을 섬기는 취미 ~

 

세속을 떠나 하느님을 섬기는 취미


1. 제자의 말 : 오! 주여, 나는 다시 말씀드리겠으며  잠잠하지 않으리이다.
              내하느님, 높이 계신 내 왕이 들으시도록 나는 말씀드리나이다.
              오! 주여, 당신을 두려워하는 자들에게 은은히 내리시는 자애는
              얼마나 크고 풍성하나이까.

              그러나 보다 더 당신을 사랑하는 자에게는 얼마나 더 해주시고,
              당신을 섬기는 자들에게는 얼마나 해주시나이까.
              과연 당신을 사랑하는 자들에게 내려주시는 정은
              형언할 수 없는 관상의 낙입니다.

              당신은 당신 사랑의 정을 이렇게 드러내 주셨으니
              허무에서 나를 만들어 내시고,
              내가 당신을 멀리 떠나서 사는 것을 데려다 당신을 섬기게 하시고
              당신을 사랑하게 하셨나이다.


2. 오! 영원한 사랑의 원천이시여, 나는 당신을 무엇이라 하리이까.
   내가 타락하고 패망하였을 때에도
   나를 생각해주신 당신을 내 어찌 잊을 수 있겠나이까.

   당신은 내 희망 이상으로 자애를 베풀어 주셨고,
   내 공적 이상으로 내게 은총을 주시고 벗으로 삼아 주셨나이다.

   나는 이런 은혜를 무엇으로 갚아 드리리이까.
   속세를 떠나 이런 수도생활을 하게 하시는 것은
   아무에게나 주시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만물이 다 당신을 섬기는데
   내가 당신을 섬긴다고 그리 장할 것이 무엇이겠습니까.
   내가 당신을 섬기는 것은 별것이 아니라
   비참하고 부당한 나를 당신 종으로 받아들이시고
   당신 사랑하시는 그와 같이 살게 해주심은
   내게 위대한 일이고 훌륭한 일입니다.


3. 내가 가진것은 다 무엇이나 또 당신을 섬기는 그 모든 것은
    결국 다 당신이 주신 것입니다.
   그런데도 내가 당신을 섬기는 것보다
   당신이 나를 섬기는 것처럼 되었습니다.

   아! 보라, 당신은 사람들 돌보라고
   하늘과 땅을 만드시고 사람을 위해 돌게 하시고 
   당신 명에 따라 매일 같이 움직이게 하셨나이다.

   이것은 실상 작은 일이고 그보다 더한것은 천사들까지
   우리를 보살피게 마련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보다 더한 것은 당신 자신이 사람을 섬기심이고
   또는 당신 자신을 그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심입니다.


4. 내가 받은 이 수많은 은혜를 무엇을 드려 갚아야 하겠나이까.
   내 일생 모든 날에 당신을 섬길 수 있게 되었으면 합니다.

   하루라도 내가 사는 동안 적당히 당신께 흠숭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참으로 당신은 모든 충성과 영광과 영원한 찬미을 받아 지당합니다.

   당신은 참으로 나의 주인이시요, 나는 당신 가련한 종이오니,
   내가 모든 힘을 다해서 당신을 섬길 의무가있고
   당신을 흠숭하는 데 게을러서는 안 되겠습니다.
   이것이 내 뜻이요 내 원하는 바이오니 이에 부족한 것은 당신이 채워주소서.


5. 당신을 섬기고 당신을 위해서 모든  것을 천히 보는 것은
   내게 큰 영광이고 큰 자랑거리 입니다.

   당신을 정성스러이 섬기는 일에 골몰하는 사람들은 큰 은총을 받을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 사랑을 위해서 모든 육체의 쾌락을 제거하고 사니
   성령이 주시는 안락을 체험할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 이름을 위해 좁은 길에 들어서
   모든 세속관심을 떠나 사는 사람들이니 
   크게 정신 자유를 누릴 것입니다.


6. 오! 하느님을 섬기는 일은 그 얼마나 좋고 즐거운 일입니까.
   그를 섬기는 데서 사람은 자유로워지고 성스러워지나이다.

   오! 수도생활의 위치는 얼마나 거룩합니까.
   이에 사람이 천사와 동등하게 되고 하느님께 즐거움이 되고
   악마에게는 공포가 되고 모든 신자들에게 좋은 교훈이 됩니다.

   오! 주를 섬김은 사랑의 일이요. 언제나 갈망할 일이니,
   이에 큰 공적을 이루어 갚음을 받게 되고 끝이 없는 즐거움을 얻게 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