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셀름 그륀

~ 사랑이 되다 / 안셀름 그륀 신부님 ~

      사랑이 되다

     

                                          안셀름 그륀

 

 

사람은 긴 여행 후에 안락한 자기 집에서 휴식에 잠기듯이,

하느님의 사랑 안에서 편안히 쉴 수 있다.

본질상 사랑이신 하느님은 우리가 편안함을 느끼고 마음에 들며 안전함을 느끼는 집이다.

 

우리만 하느님 안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도 우리 안에 머무신다.

 

인간의 깊은 갈망은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인데,

이 갈망이 충족된다는 것은,

어느 날 한 사람이 나타나서 나의 갈망이 충족될 정도로

나를 조건없이 사랑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이 갈망은 궁극적으로 오직 하느님에 의해서만 충족될 수 있다.

 

그러나 이 갈망은 조건 없이 사랑받음으로써 충족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사랑이 됨으로써 충족되는 것이다.

내가 사랑하고 사랑받을 뿐 아니라 나 자신이 '사랑이 되는 것',

바로 이것이 나에게는 만족스럽고 실망스러운 모든 경험들을 포함한

인간적인 사랑 체험의 목표이다.

 

다만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한 사랑만을 내 안에서 느낀다.

사랑이 나를 채운다.

그리고 내가 사랑이 되는 이 체험을 통해

'하느님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그분 안에 있다'는 것이

무엇을 뜻하는지 나는 이해하게 된다.

 

 

나는 많은 노인들의 얼굴 표정에서 그들이 사랑이라는 것을 보게 딘다.

나는 아토스(Athos;수도하는 남자들만 살고 있는 그리스의 어떤 반도) 산에서 만난

한 손님신부와 악수를 하면서 그 사랑을 느낀 적이 있다.

 

나에게 내민 그의 손에서,

그가 나에게 손으로 사랑을 전하려고 했을 뿐 아니라,

그가 사랑이었다는 것을 느꼈다.

나는 그 손에서 이 영적인 사람의 온 몸을 흐르고 있었던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하느님이 본질상 사랑이듯이 우리의 목표는 하느님처럼 사랑이 되는 것이다.

하느님처럼 우리 자신으로부터 사랑일 수는 없다.

오직 사랑하고 사랑받는 인간적인 경험을 통해서

차츰 사랑의 신비 속으로 들어갈 때에만, 사랑이 될 수 있다.

우리는 그 사랑의 신비 안에서

모든 사랑의 진정한 원천이 하느님 자신이라는 것을 감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