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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상선(바오로) 신부님

~ 연중 제 3주간 월요일 / 오상선 신부님 ~

1월 27일 (녹) 연중 제3주간 월요일

 

제1독서

<그리스도께서는 죄를 짊어지시려고 단 한 번 당신 자신을 바치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을 고대하는 이들에게 두 번째로 나타나실 것입니다.>
▥ 히브리서의 말씀입니다.9,15.24-28
형제 여러분,
15 그리스도께서는 새 계약의 중개자이십니다.
첫째 계약 아래에서 저지른 범죄로부터 사람들을 속량하시려고
그분께서 돌아가시어,
부르심을 받은 이들이 약속된 영원한 상속 재산을 받게 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24 그리스도께서는, 참성소의 모조품에 지나지 않는 곳에,
곧 사람 손으로 만든 성소에 들어가지 않으셨습니다.
이제 우리를 위하여 하느님 앞에 나타나시려고
바로 하늘에 들어가신 것입니다.
25 대사제가 해마다 다른 생물의 피를 가지고 성소에 들어가듯이,
당신 자신을 여러 번 바치시려고 들어가신 것이 아닙니다.
26 만일 그렇다면 세상 창조 때부터 여러 번 고난을 받으셔야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그분께서는 마지막 시대에
당신 자신을 제물로 바쳐 죄를 없애시려고 단 한 번 나타나셨습니다.
27 사람은 단 한 번 죽게 마련이고 그 뒤에 심판이 이어지듯이,
28 그리스도께서도 많은 사람의 죄를 짊어지시려고
단 한 번 당신 자신을 바치셨습니다.
그리고 당신을 고대하는 이들을 구원하시려고
죄와는 상관없이 두 번째로 나타나실 것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사탄은 끝장이 난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3,22-30
그때에 22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율법 학자들이,
“예수는 베엘제불이 들렸다.”고도 하고,
“예수는 마귀 우두머리의 힘을 빌려 마귀들을 쫓아낸다.”고도 하였다.
23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그들을 부르셔서 비유를 들어 말씀하셨다.
“어떻게 사탄이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
24 한 나라가 갈라서면 그 나라는 버티어 내지 못한다.
25 한 집안이 갈라서면 그 집안은 버티어 내지 못할 것이다.
26 사탄도 자신을 거슬러 일어나 갈라서면 버티어 내지 못하고 끝장이 난다.
27 먼저 힘센 자를 묶어 놓지 않고서는,
아무도 그 힘센 자의 집에 들어가 재물을 털 수 없다.
묶어 놓은 뒤에야 그 집을 털 수 있다.
28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사람들이 짓는 모든 죄와 그들이 신성을 모독하는 어떠한 말도 용서받을 것이다.
29 그러나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용서를 받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매이게 된다.”
30 이 말씀을 하신 것은 사람들이
“예수는 더러운 영이 들렸다.”고 말하였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알라반의  말씀사랑 

 

"죽어도 용서 못해!!!"

여러분은 그런 사람이 있습니까? 그 사람이 어떤 죽을 죄를 지었기에 "죽어도 용서할 수 없을까요?" 과연 그런 죄가 있기는 할까요? 사는 게 곧 죄라는데, 죄 안 짓고 사는 사람이 누가 있을까요? 여러분도 마찬가지이겠지요? 그런데 어떤 죄는 용서받고 어떤 죄는 용서받을 수 없을까요?

예수님께서는 오늘 복음에서 이렇게 말씀하시네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사람들이 짓는 모든 죄와 그들이 신성을 모독하는 어떠한 말도 용서받을 것이다. 그러나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용서를 받지 못하고 영원한 죄에 매이게 된다."(마르 3,28-29)

그렇다면 성령을 모독하는 죄를 제외하곤 그 어떤 죄도 용서받을 수 있고 죽을 죄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죄와 그에 따른 벌 때문에 늘 두려움을 지니고 있는데, 성령을 모독하지만 않으면 우리가 지은 그 어떤 죄에 대해서도 두려워할 필요는 없겠습니다.

문제는 '성령을 모독하는 죄'가 무엇이냐 하는 것입니다. 사실 성경 안에서 가장 알아듣기 힘든 주제중의 하나가 바로 이 질문이라고 합니다. 성 아우구스티누스조차도 성서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어려운 질문이라고 고백하였답니다.

그렇다면 왜 성령께 범한 모독죄는 용서받지 못하는 것이겠습니까? 이때의 모독죄는 어떤 뜻으로 알아들어야 하겠습니까? 오늘 축일을 지내는 우리 가톨릭교회의 최고의 신학자이신 성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하면, 여기서 문제되고 있는 "죄가 용서받을 수 없는 것은, 그 죄의 본질상 죄의 용서에 필요한 요건들을 제외시키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이 해석에 따르면, 문제의 "모독죄"는 엄밀히 말해 성령을 거스르는 말을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십자가 희생에 힘입어 행동하시는 성령을 통해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제공하시는 구원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성령을 거스른 모독죄란, 성령께서 인간 안에서 용서를 베푸시고 양심 안에서 참된 회개를 이루어주실 때, 그 용서를 받아들이지 않고 근본적으로 거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성령을 거슬러 진 죄가 현세에서나 내세에서 용서받을 수 없다고 말씀하신 것은, 이 "용서 불가능성"이 그 원인으로서 "참회 거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스스로 회개하기를 근본적으로 거부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결국 성령을 모독하는 죄는 성령을 통해 죄사함의 은총을 베푸시는 하느님의 자비를 거부하고 악을 즐기며 악령의 집(베엘제불)에 갇혀 스스로 문을 닫아거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는 하느님도 구원을 베푸실 수가 없습니다.

사랑하는 벗님 여러분, 아직도 죽어도 용서 못할 사람이 있습니까? 그가 정말 성령을 모독하는 자이기에 그렇습니까? 그렇다면 그는 스스로 하느님의 자비를 거부하기에 어쩔 수 없으니 그냥 내버려 두십시오. 그러나 그것이 아니라면 그도 나와같이 하느님의 자비와 성령의 은총으로 용서받을 수 있는 그런 약한 사람에 불과합니다. 그러니 내 죄가 용서받듯이 그 사람의 죄도 용서받아 마땅합니다. 내가 그를 용서하지 못하면 결국 나의 죄도 용서받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기도하라고 하셨지요. "저희에게 잘못한 이를 저희가 용서하였듯이, 저희 죄를 용서하시고..."(마태 6,12). "너희가 다른 사람들의 허물을 용서하면, 하늘의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를 용서하실 것이다. 그러나 너희가 다른 사람들을 용서하지 않으면, 아버지께서도 너희의 허물을 용서하지 않으실 것이다."(마태 6,14-15)

우리가 구세주로 고백하는 "그리스도께서는 새 계약의 중재자로서 저지른 죄로부터 사람들을 속량하시려고 돌아가셔서, 부르심을 받은 이들이 약속된 영원한 상속 재산을 받게 해주셨다."(히브 9,15)고 오늘 히브리서 저자는 말합니다. "많은 사람의 죄를 짊어지시려고 자신을 바친"(히브 9,28) 그분의 희생은 우리에 대한 하느님 자비의 극치입니다.

오늘 우리가 범한 그 어떠한 죄도 우리가 용서를 청하기만 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로 모두 다 용서해 주시는 하느님의 자비에 감사드리며, 우리도 다른 사람의 죄와 허물을 기꺼이 용서함으로써 하느님처럼 자비로운 사람이 되기를 다짐합시다.

 

▶작은형제회 오상선 바오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