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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조규만 주교님] 마리아 공경의 구약성서적 근거 3 - 미가 5,1

1> 3  베들레헴에서의 출산 (미가 5,1-2)

 

   

 

    그러나 에브라다 지방 베들레헴아

 

    너는 비록 유다 부족들 가운데서 보잘 것 없으나

 

    나 대신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너에게서 난다.

 

    그의 핏줄을 더듬으면,

 

    까마득한 옛날로 올라간다.

 

    그 여인이 아이를 낳기까지

 

    야훼께서는 이스라엘을 내버려 두시리라.

 

    그런 다음 남은 겨레들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돌아오면

 

    그가 백성의 목자로 나서리라.

 

   

 

이사야서 7,14이 기원전 736년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면, 미가서 5,1-2은 그보다 훨씬 뒤인 기원전 701년을 배경으로 한다. 미가서는 미래에 오실 메시아의 탄생이 다윗 가문으로부터 이루어진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복음사가들은 메시아의 탄생지를 바로 미가서에서 찾는다(마태 2,6; 루가 2,4이하). 그 여인이 아기를 낳기까지라는 표현은 메시아의 모친의 동정성에 대해서 어떤 암시도 드러내지 않는다. 미가서의 이 구절은 유명한 30년 전의 이사야의 almah를 생각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미가서는 이사야서의 반향(eco)로 간주되고 있다.

 

 

 

따라서 성모마리아의 예수 동정잉태는 구약에서 암시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신약성서에서 구체적으로 밝혀진다.


* 인용: 조규만, [마리아 : 은총의 어머니], 가톨릭 대학출판부, 1998

출처 : [조규만 주교님] 마리아 공경의 구약성서적 근거 3 - 미가 5,1
글쓴이 : 시냇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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