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天主敎會史
― 韓國天主敎會史에서 보여준 순교자들의 모습들 ―
㉧ 금년의 박해(迫害)가 있은 후에는 모두가 완전히 망했습니다. 배교(背敎)로써 죽음을 피하기를 원한 사람들조차 헐벗고 빈털터리로 옥에서 나와, 겨우 목 숨만을 보존(保存)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저희들의 가난은 1794년보다도 더 심 하며, 저희들이 무슨 신통(神通)한 방편(方便)이 좀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실 천(實踐)에 옮길 수는 없을 것입니다.
천주교회의 재난(災難)이 아무리 심하다 하더라도, 저희들이 재력(財力)만 좀 있으면, 지금은 무엇인가를 좀 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1795 년 이후 박해(迫害)의 두 가지 계속적인 원인(原因)이 있었으니, 하나는 선왕 (先王)이 신부를 의심(疑心)하고 두려워하여, 어떻게 해서든지 그를 찾아내려 한 것이고, 또 하나는 노론(老論)으로 하여금 남인(南人)을 멸망(滅亡)시키도록 부추기는 증오심(憎惡心)이었습니다.
그런데 신부님이 잡히셨고, 또 한편으로는 노론(老論)에게 몰린 남인(南人) 들이 그 주요한 인물(人物)들을 모두 잃었으니, 이제부터는 약간 조용하리라는 희망(希望)을 가질 수가 있습니다.
하기는 오가작통(五家作統)의 법이 아직 있기는 합니다만, 그러나 그 법은 교우(敎友)들이 있던 동네에서는 시행(施行)되고 있지만, 다른 곳에서는 그 이 름만 남아 있을 뿐, 모든 것이 평온(平穩)하므로, 그런 데로 가서 자리를 잡을 수도 있습니다.
㉨ 길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교우가 많이 있던 경기(京畿), 충청(忠淸), 전라도(全 羅道)와 몇 해 전부터 교우들이 피해가서 살고 있는 경상도(慶尙道)와 강원도 (江原道)에서는, 길손들이 수시로 검문(檢問)을 당합니다. 그러나 박해(迫害) 전에 교우(敎友)가 없었고, 아무도 피난(避難)을 가지 않은 황해도(黃海道)와 평안도(平安道)에서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의심(疑心)도 하지 않습니다.
중국 국계선상(國界線上)에 있는 변문(邊門)에서까지도 아직까지는 꽤 엄한 감시(監視)를 하고 있으나, 한두 해만 있으면 어지간한 것은 없어질 것이고, 그런 연후에는 무슨 일을 좀 꾸며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저희들의 행동방식(行動方式)도 바꾸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특히 외교인(外敎人)들에게 천주교를 전파(傳播)하고, 그것이 자유로워질 수 있도록 노력(努力)하였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불가능(不可能)하게 된 지금은 슬기로 그것을 보존(保存)하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천주교를 신봉(信奉)하는 모든 사람들을 굳건하게 하고, 겨우 시작(始作)만 했던 사람들은 잘 가르치는데 전념(專念)할 것이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들의 회개(悔改)를 위하여, 비밀히 천주께 기구(祈求)하면서 조용히 기다려 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큰 불안 없이 보존(保存)될 수가 있을 것입니다.
㉩ 1795년에 교우(敎友)들은 신부님이 오신 것을 좋아라 하고, 자기들의 행복(幸 福)을 기뻐하여 걱정할 줄을 몰랐고, 충분(充分)한 주의를 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경험(經驗)을 얻었으므로 자난 일을 거울삼아 모든 적당(適當) 한 대비책(對備策)을 세울 터이니, 박해(迫害)가 다시 일어날 이유(理由)가 없 습니다.
저희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서 죽음을 기다릴 수만은 없습니다. 그러나 재 력(財力)이 없이는 어떤 것도 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나라에서 천주교가 존재 (存在)하고 망하는 것과, 영혼(靈魂)이 살고 죽는 것이, 맘몬에게 달렸다고 믿 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재원(財源)이 없으면 조선(朝鮮)의 천주교인 집단(天 主敎人集團)은 멸망할 것이고, 영혼(靈魂)들은 죽을 운명(運命)에 놓여 있습니 다.
그러므로 저희들이 주교(主敎)님께 감히 청하고 바라는 것은, 비록 저희들이 불쌍한 죄인(罪人)에 지나지 않지만, 저희들을 위하여 서양(西洋)의 모든 나라 에 구원(救援)을 청하시어, 박해(迫害)받는 우리 교회(敎會)를 붙들어 주시고, 저희들의 영혼(靈魂)을 구하는 길을 마련해 주시는 것입니다.
㉪ 저희들은 또 저희들대로 준비(準備)를 하고 계획(計劃)을 세우겠습니다. 제발 저희들을 불쌍히 여겨주십시오. 이런 청을 하는 것은 일종의 무모(無謀)한 짓 이라는 것을 저희들 역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교님의 도움이 없이는 저희들이 영원한 죽음을 당하게 된다는 것을 생각하고, 지금 감히 입을 여는 것입니다. 청하고 나서 저희가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해도, 저희들은 작어도 아무것도 해보지 않았다는 후회(後悔)는 가지지 않고 무덤으로 갈 수가 있을 것입니다.
저희들은 외따로 떨어져 있고, 아무런 후원(後援)도 없으므로 간청하오니, 지극히 착하시고 지극히 자비로우신 천주(天主)를 본받아, 가난하고 약한 자녀 (子女)들을 생각하시고 저희들의 원을 들어주심으로써, 저희들의 희망(希望)을 되살려 주십시오. 저희들에게 재생(再生)의 길을 열어 주시는 것은, 교회(敎會) 와 저희들을 위하여 얼마나 더 큰 이익(利益)이 되겠습니까?
㉫ 저희 편에서는 거기에 보답(報答)하도록 힘쓰겠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며칠이 나 몇 달 동안에 실현(實現)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2~3년이 덜 결려서는 아무런 일도 될 수가 없습니다.
신부님이 조선(朝鮮)에 들어오시는 데에는 두 가지 큰 어려움이 있으니, 바 로 머리모양과 말씨입니다. 머리는 꽤 쉽게 자랄 수가 있으나 말씨는 그리 쉽게 바뀔 수가 없습니다.
만약 신부님께서 말씀을 잘 하실 수 있다면, 가장 큰 어려움은 없어질 것입 니다. 저의 비천(卑賤)한 생각으로는 조선 사람 하나를 미리 북경(北京)에 보 내어, 주교(主敎)님이 임명(任命)하실 신부(神父)님들에게 조선말을 가르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교님이 허락(許諾)하신다면, 저희들은 비밀(秘密)리에 어떤 표를 정하여, 주교님께서 편하신 대로 겨울이나 봄에 건너가도록 준비(準備)를 할 것입니다. 열심하고 충실(充實)한 중국 교우한 사람이 변문(邊門)에 와서, 비밀리에 자리 를 잡는 것도 매우 유리(有利)할 것입니다. 그는 거기에서 왕래(往來)하는 사 람들의 비용(費用)을 대주기 위해서 주막(酒幕)을 하나 차리면, 저희들은 훨씬 더 쉽게 될 것입니다.』
⑧ 그 다음에는 황사영(黃嗣永) 알렉산델이 혼자 숨어 있는 곳에서, 박해(迫害)받는 형제(兄弟)들에게 종교(宗敎)의 자유(自由)를 얻어주기 위하여 생각해 낸 여러 가지의 방안(方案)들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샤를르 달레 神父 著-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