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3월 4일 금요일 묵상과 기도
<성무일도> 이사 53,11b-12
나의 종은 많은 사람의 죄악을 스스로 짊어짐으로써 그들이 떳떳한 시민으로 살게 될 줄을 알고 마음 흐뭇해 하리라. 나는 그로 하여금 민중을 자기 백성으로 삼고 대중을 전리품처럼 차지하게 하리라. 이는 그가 자기 목숨을 내던져 죽은 때문이다. 반역자의 하나처럼 그 속에 끼어 많은 사람의 죄를 짊어지고 그 반역자들을 용서해 달라고 기도한 때문이다.
응송
◎ 사냥꾼의 올무에서 * 주께서 너를 구하여 주시리라.
○ 모진 괴질에서
<청원기도>
반항하는 우리의 정신을 고쳐 주시고,
― 너그러운 사람이 되게 하소서.
◎ 주님의 죽으심으로 우리를 살려 주소서.
<오늘의 복음 말씀> 마르 12,28-13
그때에 율법 학자 한 사람이 예수님께 다가와, “모든 계명 가운데에서 첫째가는 계명은 무엇입니까?” 하고 물었다.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첫째는 이것이다.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은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그러므로 너는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정신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느님을 사랑해야 한다.’ 둘째는 이것이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이보다 더 큰 계명은 없다.”
<영적 독서> 성경말씀을 통해 부정적 감정극복하기/두려움, 조이스마이어지음, ’문종원 옮김
1. 두려움에 맞서서
하느님의 말씀으로 두려움에 맞서자
두려움은 그냥 바라거나 희망한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의 말씀을 통해서만 대처하고 맞설 수 있다.
신기하게도 사람들이 기도를 통하여 두려웅에서 벗어나는 때가 있다. 하느님의 놀라운 능력을 믿는 우리는 이에 대해 의심할 여지가 없다. 나는 때때로 사람들이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기도했고 나중에 그 사람들이 나에게 와서 “당신이 저를 위해 기도해 주신 이후로 다시는 두려움에 사로잡히지 않게 되었어요”라며 자신의 체험을 이야기하는 것을 듣기도 했다.
그러나 그들 대부분은 하느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믿음을 고백함으로써 또 성령의 권능에 힘입어 두려움에 맞서 싸움으로써 두려움을 극복한다.
나는 어린 시절에 학대를 받아 심한 상처를 안고 있었다. 나의 삶에는 해방되어야 할 것들이 많았다. 내가 하느님의 말씀에 맛들이고 그것을 생활 속에 옮겼을 때 하느님께서는 사소한 것 일부를 제외하고는 그러한 것들로부터 나를 자유롭게 해주셨다. 그러나 하느님께서 항상 두려운 일들로부터 건져주시는 것은 아니다. 어떤 때는 그런 일들을 감당할 수 있도록 내버려두기도 하신다.(631)
사진: 이태리 스페코디나르니(성프란치스코 은둔소)
Photo: Italy Speco di Narni San Frances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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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 금요 강좌>
신학 강좌
제4장 학문으로서의 신학
제1절 학문이해와 오늘날의 학문비판
2. 학문의 구성요소
경험적 학문률 안에서 연구주체들과 그리고 주체들의 도덕적 책임이 방법적으로 논의의 대상에서 제외되고 그래서 “know what/know how”가 연구의 기본원칙으로 부각되고는 있지만, 인문과학들 안에서 관심의 중심이 되고 있는 많은 질문들이 이미 경험적 학문들 안에서도 제기되고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논증적 인식획득의 조건들과 가능성(“진리문제”) 그리고 책임 원칙(학문들의 “윤리”)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학문들이 행동의 책임성에 대해 인식하게 될수록 자연과학과 인문과학의 간격 또한 상호간의 많은 차이에도 불구하고 좁혀지게 된다. 자연과학들이 아주 엄격하게 그들 고유의 방법들을 고집하는 바로 그곳에서, 책임성에 대한 반성 없이 그리고 연구에 따른 위험을 함께 부담하고자 하는 마음가짐 없이는 전체가 파괴될 수 있다는 것이 더욱 명백해지고 있다.
1) 방법적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연구과정
학문을 가장 눈에 띄게 특징지어주는 것은 방법들이다. 학문은 정해진 목표를 향해서 방법을 통해서 일관되게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이다.
경험적 연구방법과 인문과학의 방법과의 차이는 연구의 대상과 관계가 있고, 이러한 차이는 의미가 있다. 그래서 예를 들어 자연과학의 영역에서 선행하는 연구의 결과로서의 “도구들”(더 정밀한 측정과 관찰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도구들은 결국 인간의 감각 기능의 확장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파장과 거리 온도의 상호관계를 통해 별까지의 거리 측정)은 방법들에 속한다. 인문과학들도 전승되어오는 문화와 문화의 수용과 비판적 해석과 관계있는 일련의 고유한 방법들을 개발하였다(역사-비판적 방법; 텍스트 해석의 방법).(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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